교육부 제1차 능력중심사회 정책포럼 열고 ‘선취업·후진학’ 강조

[한국대학신문 최성욱 기자] 정부가 평생학습과 능력중심사회로 진입하기 위해 ‘선취업·후진학정책’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교육부는 30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능력중심사회 정책 포럼’을 열고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교육부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정과제와 관련해 현장과 소통하는 취지에서 ‘창의인재 교육포럼’을 연중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포럼은 창의인재 교육포럼의 첫 시간이다. 이번 포럼에는 경제단체·산업계·교육계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선취업·후진학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과제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선취업·후진학 정책을 능력중심사회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근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졸업생들이 취업 후에도 계속 공부할 수 있도록 고교 직업교육을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하는 등 고졸 취업자의 계속교육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전국적인 선취업·후진학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선 대학이 다양한 학과를 개설하고, 유연한 학사 시스템을 운영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나승일 교육부 차관은 “스펙쌓기나 과잉학력 취득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겠다”며 “경제단체 및 산업계는 입직수준에 필요한 직무능력 평가로 고졸 채용을 확대하고, 학교는 국가직무능력표준 등을 활용해 일자리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부는 학벌이나 스펙이 아닌 개인의 능력에 따라 평가받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 △직업교육 강화 △전문대학의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개편 △100세 시대 국가평생학습체제 구축 등을 국정과제로 선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