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지역 대학의 한 총장이 이번 학기에만 몸무게가 6kg가 빠졌다고 기자에게 토로했다. 그렇게 뱃살을 빼보려고 할 땐 안되더니 신경 쓸 것이 너무 많아 몸이 아팠고 그래서 살도 빠졌다고 한다.

대학 교육의 본질을 책임져야하는 총장들은 매일 단체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중이다. 정확히 말하면 6월, 특성화사업 진행과정과 결과발표에 앞서 정부 사업 따내랴, 구성원들 눈치 보랴 몸살을 앓고 있다.

1조3000억원대 사업비 지원 기대에 대한 부담도 부담이지만 대학들이 사업 선정에 유리한 가산점을 받기 위해 ‘제 살 도려내기’ 정원감축을 감행한 것이 이들이 큰 죄라도 지은 것처럼 움츠러든 이유다.

대학 총장들은 이러한 정원감축에 따른 학과 구조조정으로 학생과 교수 등 구성원들의 원성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대학에서 왕따 되는 것은 한 순간’이라고 총장들이 입을 모은다.

특성화사업 선정발표 시즌에 맞춰 총장들이 걱정하는 부분은 따로 있다. 그나마 사업을 따내면 구성원들 눈치를 덜 보게 돼 다행인데, 정원감축을 단행한 만큼의 사업비, 즉 ‘등록금*감축인원 수’만큼의 지원을 과연 받을 수 있을까 하는 게 걱정이다. 총장들을 더 애가 타게 하는 것은 ‘정성평가를 하면서 사업계획 내용이 좋은 대학에게 많은 사업비를 주겠다’ 는 교육부의 두루뭉술한 답변이다.

교육부의 이러한 형식적이고 애매한 말 돌리기 식 대답은 대학 총장들에게는 곤혹스럽게 그지없다. 사업비를 얼마나 받을지도 모르는 것은 당연지사고 최종 선정 사업단이 몇 개 인지도 모르는 상태서 교육부의 발표만을 구성원들의 눈칫밥을 먹으며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총장들의 볼멘소리는 앞서도 있어왔다. 정부는 등록금을 인상하는 대학은 국가장학금 배정 대상에서 제외시켰고 장학금 지급률을 대학 평가의 주요 지표로 선정해 대학 재정 부담을 더욱 키워 나갔다.

물론 등록금 인하와 장학금 확충,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정원감축은 사회 여론과 여건에 따라 수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대학이 감당해야 할 몫이 한꺼번에 몰려있다는 게 이들에겐 가혹하게 느껴진다. 좀 더 장기적으로 정책 조율을 할 필요가 있지 않겠는가.

수도권 한 총장의 “등록금 인하, 장학금 확충, 정원 감축. 세 가지의 풍선이 한 번에 부풀다가는 대학이 다 함께 ‘빵’하고 터져버릴 것 같다.”는 말이 현실로 나타날까 두렵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