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별 책임운영제’ 두고 학생·교수회 “총장·재단 책임 전가”

1년 만에 총장 퇴진 운동 재점화 조짐도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인하대가 최근 박춘배 총장이 발표한 단과대학 통폐합 등을 담은 담화문을 두고 학내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각 단과대학생회와 교수회가 총장 담화문에 반대 의견을 나타내며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10일 인하대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박 총장은 단과대학 통·폐합과 독립채산제(책임경영체제) 도입 등의 대학발전계획안을 담은 담화문을 내놓으며 대대적인 대학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계획안에는 △실용적 융합교육과 교육 특성화 추진 △단과대학별 책임경영체제 실천 △첨단연구클러스터·복합캠퍼스 조성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박 총장은 “최근 대학평가의 순위 하락과 LINC 사업의 탈락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그러나 단기적 부침에 따라 일희일비하기보다 장래를 위해 현재는 다소 불편하더라도 체질을 개선해 크게 약진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자”고 독려했다.

그러나 최근 총학생회를 제외한 각 58개 단과대학학생회와 12개 학부 학생회, 생활도서관은 ‘학생 자치기구의 입장서’를 통해  “총장이 추진하려는 단과대 통·폐합과 단과대학별 책임경영체제는 총장의 책임을 단과대로 전가하려는 것”이라며 “지난 2000년대 학교가 재단 지원을 끌어오지 못해 학교의 수입 부족분을 우리의 고액 등록금 인상만으로 메꿔왔던 행태가 단과대별로 실행될 수 있는 시스템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단과대학별 책임경영체제란 단과대의 운영권을 단과대에 대폭 위임해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입과 지출에 대한 책임도 단과대가 갖게되며 최종적으로 자기 수익구조(수입의 확대방안과 지출의 운영방안)를 책임지게 된다. 강원대, 경희대, 한양대 등이 단과대학별 책임경영제를 운영 중이다. 박 총장은 총장 입후보 당시 공약으로 단과대학별 책임경영제 도입을 제시한 바 있다.

인하대 교수회도 10일 ‘총장 담화문에 대한 교수회의 입장’을 발표하고 “박 총장이 융합, 특성화, 효율화라는 명분 뒤에 숨은 학과 통·폐합과 교수에 대한 지배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투자와 효율적 관리의 부재, 대형 사업의 탈락, 일련의 개악 조치와 불법적인 행위, 학내 구조조정 추진으로 인한 혼란에 대해 가장 큰 책임을 느껴야 하는 이는 바로 총장”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송도캠퍼스 부지 결정을 두고 일었던 ‘총장 퇴진’ 운동이 일 년 만에 다시 재연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교수회는 “여름 방학 기간 중 본부가 이 같은 개혁안을 감행할 경우 2학기 초 총장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대의원회와 임시총회 등을 통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