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역량평가’ 바탕으로 지난달 컨설팅 개시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교육부가 사이버대 컨설팅에 돌입했다. 이번 컨설팅에서 대학들은 ‘수업과 콘텐츠 영역’에 가장 큰 고민을 내비쳤다.

3일 교육부와 원격대학협의회, 사이버대 등에 따르면 교육부가 지난달부터 사이버대 컨설팅을 시작했다. 자진 신청한 7개 대학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이번 컨설팅은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도모하기 위해 교육부와 원대협이 마련했다. 사이버대가 정부로부터 컨설팅을 받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교육부 이러닝과는 “역량평가 부문 중 말그대로 대학이 원하는 영역을 골라 신청했고 교육부는 대학이 요청한 영역 위주로 자문을 해주는 개념”이라며 “대학 질 제고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번 컨설팅은 지난 3월 1년여 만에 종료된 ‘사이버대 역량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내달 초까지 진행된다.

컨설팅은 △교육계획과 교육과정 △교직원과 학생 △수업과 콘텐츠 △재정과 경영 등 4개 영역 중 각 대학이 신청한 영역에 한한다. ‘원격교육시설과 정보시스템’을 포함해 총 5개 영역으로 나눠 역량평가를 실시했지만 해당 영역은 모든 사이버대가 모두 우수하게 운영중인 것으로 평가돼 컨설팅 신청 항목에서 제외됐다.

이 중 가장 많은 대학이 컨설팅을 요청한 부문은 ‘수업과 콘텐츠’ 영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팅을 신청한 7개 대학 중 6곳이 이 영역을 골랐다. ‘교육계획과 교육과정’도 5개 대학이 신청했으며 ‘교직원과 학생’ 영역의 컨설팅을 원한 곳은 2곳이다. ‘재정과 경영’부문의 컨설팅을 신청한 대학은 한 곳도 없었다. 컨설팅 영역은 복수 지원이 가능해 각 대학이 1~3개 씩 신청한 상태다.

컨설팅은 위원장 1인을 포함해 영역별 전문가와 교수 등 6인으로 구성된 위원회가 맡았다. 위원회에는 역량평가 위원도 일부 포함됐다. 역량평가의 연장선 상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번 컨설팅의 정확성과 효율성 높이기 위해서다.

컨설팅은 총 3단계에 걸쳐서 진행된다. 1단계에서는 컨설팅위원회가 컨설팅을 신청한 7개 대학을 대상으로 대학의 요구와 현황을 분석한 뒤 2단계인 ‘대학 맞춤형 컨설팅 연구’에 들어간다. 이 때 위원회는 대학의 의견을 공유하며 대학이 원하는 컨설팅의 방향을 조율하게 된다.  구체적인 대학별 컨설팅이 이뤄지는 것은 3단계에서다. 이 단계에서 위원회가 대학에 개선방안과 중장기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김영철 원대협 사무국장은 “지난 역량평가 이후 각 대학별로 결과 보고서를 나눠줬는데 현재 그 보고서와 대학들의 컨설팅 신청서 등을 점검하며 현황 분석을 하고 있는 단계”라며 “평가 이후 대학들이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 투자해 질적 수준을 높이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꾸준히 사이버대의 발전을 위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역량평가는 고등교육법상 대학으로 운영중인 사이버대 17곳을 대상으로 원대협이 주관해 실시했다. 각 대학의 역량과 위치를 파악해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자체발전을 꾀한다는 취지에서다. 평가의 재정지원은 교육부가 했다. 사이버대가 기존의 평생교육시설에서 고등교육기관으로 대거 전환되기 시작한 2009년 이후 첫 평가였다.

역량평가 대상은 현재 전국에 운영 중인 21개 사이버대 중 △경희사이버대 △고려사이버대 △국제사이버대 △대구사이버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부산디지털대 △사이버한국외국어대 △서울디지털대 △서울사이버대 △세종사이버대 △열린사이버대 △원광디지털대 △화신사이버대 △숭실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 △영진사이버대학(전문학사과정) △한국복지사이버대학(전문학사과정) 등 교육부 산하 고등교육기관인 17개 대학이다. 건양사이버대와 글로벌사이버대는 교육부에 소속돼 있지만 신설된 지 얼마 안 돼 졸업생이 없어 평가에서 제외됐다. 세계사이버대와 영남사이버대은 고등교육기관이 아닌 평생교육시설로 등록돼 평가에서 빠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