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면접 원하는 시간에 예약, 지원횟수 무관 교차지원 가능

취업보장프로그램으로 취업률 전국 1위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호원대는 전체 모집정원 가운데 82%인 1068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고교 교육 정상화 차원에서 정시모집 보다는 수시모집에 비중을 두고 있다. 타 대학과 다른 가장 큰 특징은 호원대가 산업대이기 때문에 지원 횟수에 상관없이 원서접수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전체 30개 학부(과)중 15개 학부(과)에서 실기 및 면접고사를 진행하며 수험생들은 원하는 시간대를 사전에 예약할 수 있다. 전 모집단위에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고 교차지원이 가능한 점 역시 호원대만이 가진 특이사항이다. 수시모집 기간은 인터넷 접수의 경우 9월 6일부터 18일까지, 방문 및 우편 접수는 9월 15일부터 18일까지다.

특별전형 눈길…산업체 근무 경력·만학도·전업주부 등 지원 가능= 호원대는 일반전형 외에 다양한 특별전형을 실시하고 있다. 산업체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한 사실을 확인하면 입학 시 까지 자격 유지 중인 경력자를 대상으로 산업체 특별전형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준다.

정원내 모집군에 국가보훈대상자·만학도·전업주부·대회입상실적우수자(무도경호학부, 미용예술학과, 시각디자인학과)·검정고시출신자·사회적 배려대상자도 특별전형 지원이 가능하다. 정원 외 특별전형에는 농어촌학생·특성화고교 출신자·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특성화고졸 재직자가 지원 자격에 포함된다. 실기 및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 학부(과)의 경우에는 학생부를 100% 반영하며 △공연미디어학부 및 스포츠학부는 학생부 400점·면접 600점 △실용음악학부와 무도경호학부, 공연미디어학부는 학생부 400점·실기 600점 △실용음악학부 작곡전공은 학생부 200점·실기 600점·필기성적 200점을 반영한다.

실기·면접 고사는 선착순으로 시간 예약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실용음악학부 작곡지원자는 필기시험을 치러야 하며 기초악전, 화성악, 악보 그리기가 주요 내용이다. 이 밖에 12개 학부(과)는 지원학부에 대한 이해도, 인성 및 문제해결 능력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실시하며 면접 참가자 전원에게 기본 점수가 부여된다.

취업률 전국 1위…‘완전취업보장제도’ 프로그램으로 맞춤형 취업지원=호원대는 지난해 8월 교육부가 발표한 ‘2013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건강보험DB 연계 취업통계’ 조사에서 대학별 4년제(졸업생 규모 1000명 이상 2000명 이하 기준) 가운데 77.7%로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올해 역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취업률을 보여 그 경쟁력이 증명됐다.

호원대는 다양한 취업연계 사업을 추진해 창의적이고 현장 지향적이며 협동심있는 인재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취업 맞춤형 교육시스템을 구축했다. 학생들의 잠재력을 찾아내 동기부여를 하고 적극적인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심층 케어(extended care)형 취업 지원이 바로 그것이다. 신입생들은 입학하자마자 호원안착 멘토링 프로그램, 일명 호원캠프를 통해 적응 기간을 최소화하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재학생들은 교수학습개발센터(CTL)에서 학업 및 제반 대학 생활에 대한 지도를 받고 평생지도교수로부터 꾸준한 상담이 가능하다. 덕분에 2011년 8%이던 중도탈락 학생 비율이 지난해에는 6.2%까지 감소했다.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프로그램은 ‘완전취업보장제도’라 불리는 호원호프(Howon HOPE)다. 학생들은 △인성 △능력개발 △국제화 △리더십 4개 분야에서 프로그램별 일정한 점수를 부여받고 개인별 합산 점수에 따라 호원인증 포인트(Certification Point) 인증서를 수여받는다. 학생이 원하면 일정 점수를 금액으로 환산해 장학 포인트(Scholarship Point) 장학금으로 지급 받을 수도 있다. 실제 대학은 CP와 SP를 합해 500점 이상이고 4개 영역에서 각각 100점 이상 취득한 학생에게 호원 인증서를 수여하고 국내·외 특별 연수 기회를 제공해 준다. 학생이 원할 경우 SP를 장학금으로 환산해 해당 금액만큼 등록금을 감면해 준다. 비용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은 대학의 배려로 학생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대표학과 공연미디어학부·실용음악학부…매년 300:1 ‘바늘구멍’ 입학= 호원대의 전 학부(과)를 살펴보면 미래 유망 학문 및 산업 트렌드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대표학과는 공연미디어학부와 실용음악학부로 매년 경쟁률 200~30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자랑한다. 신입생들은 입학 시부터 ‘바늘구멍’을 뚫고 온 준비된 인재인 셈이다.

이 외에도 △국방기술학부 △사이버수사경찰학부 △무도경호학부는 졸업 후 국방 및 안전(보안) 신입직원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호텔관광학부 △외식·조리학부 △항공서비스학과 △스포츠학부생들은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레저서비스 산업계 전반에서 일하고 있다. 고령화사회로 전환되면서 꾸준한 수요로 인기를 끌고 있는 보건계열 학과들 역시 포도송이처럼 클러스터를 형성하며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보건대학의 세부 학과들인 △간호학과 △응급구조학과 △작업치료학과 △물리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치위생학과는 호원대 취업률상승에 기여하는 ‘일등공신’이다. 국가고시·취업률 10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에는 물리치료학과 정원이 35명으로 증원돼 보건계열의 입학 문호가 넓어졌다.

해외취업 비중 늘이려 기숙형 영어사관학교 운영…2300명 규모 학생생활관 갖춰= 호원대는 수도권 학생들의 비중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대규모 기숙형 영어사관학교를 운영,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해외인력 양성에도 몰입하고 있다. 이는 별도의 기숙사를 제공하는 입소형 교육프로그램으로 최근 3년간 연평균 23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학생생활관은 2300명 수용 가능한 규모로 영어사관학교와 공무원 양성반 수강생들이 기숙사에 우선 배정된다. 집중 교육 덕에 1년 과정 참여자의 토익성적은 평균 224점이 향상됐다. 우수 학생 양성을 위해 힘쓴 호원대는  지난해 취업지원센터를 취업지원본부로 승격시켰다. 대학은 이후 취업상담과 진로설정 및 커리어 로드맵 작성, 직무적성 검사, 성격검사, 직장 체험 프로그램, 취업 캠프 등의 사업을 꾸준히 조직적으로 추진 중이다.

특성화 (CK-1) 2개 사업단 선정…5년간 63억원 국고지원 통한 경쟁력있는 전문인력 창출= 호원대는 지난 1일 교육부가 발표한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CK-1)에 선정됐다. 자동차기계공학부를 중심으로 한 ‘농공단지 기반 농·특장 7-AM 프로젝트 사업단’과 패션디자인학과와 시각디자인학과가 참여한 ‘케이-패션(K-Fashion) 창의인자 양성사업단’이다. 이로써 농공단지 기반 농․특장차 설계 및 수리 전문 인력 양성과 한류 시대를 선도하며 현장 실무역량을 겸비한 능력을 가진 글로컬(글로벌(국제)과 로컬(현지)의 합성어)한 전문 인력 양성에 예산을 투입할 수 있게 됐다. 이들 두 사업단은 향후 5년 동안 62억 5000만원의 예산을 받아 보다 뚜렷한 인재 양성 목표 설계가 가능해졌다.

호원대는 이밖에도 국방보안계열·보건계열·관광레저서비스계열 학과에 대해 학교 차원에서 자체적인 특성화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이들의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인터뷰] 장병권 입학홍보처장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주는 호원대를 눈여겨보라"

-타 대학과 다르게 호원대만이 가진 강점이 있다면.
“우리 대학은 규모면에서는 크지 않은 대학이지만 30개 전체 학부(과)가 특성화를 추진하고 인접 학문간 연계 시너지를 냄으로써 취업률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대학 교육 방침을 설명한다면.
“우리 대학이 학생 개개인에게 꿈과 끼를 살려주고 학생들의 전문성을 업그레이드 시켜주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교육·취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미래의 인재상인 ‘글로컬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수험생들은 대형 학생생활관 입사, 영어사관학교 운영, 취업률 100%를 지향하는 호원호프(Howon Hope) 프로그램, 평생지도 교수제, 지방대 특성화 사업 선정 등 호원대가 가진 강점들을 적극적으로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이번 입시의 주안점은.
“우리 대학의 수시모집은 고교교육 정상화 차원에서 내신성적을 중심으로 학생을 선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전체 모집정원의 82%를 수시모집에서 선발할 예정이며, 면접 및 실시고사에서도 각 학과별 적성과 소신이 뚜렷한 학생들에게 입학 문호를 개방할 예정이다.”

-지원시 주의할 점이 있나.
“우리 대학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산업대라는 특성상 최대 6개 지원 제한 규정을 적용받지 않는다. 이런 점은 수험생들에게 큰  매력이 될 것이다.”

-장학혜택에 대해 설명해달라.
“수시합격자에 대한 장학혜택은 내신장학금, 출신고교 학교장 추천 장학금, 인당장학금, 만학도 장학금, 직장인 장학금을 운영하고 있다. 이 가운데 내신 장학금은 1~2학년 전 과목 평균등급에 의거, 1(4년간 등록금 전액 감면)~4등급(2년간 등록금 25% 감면)의 장학혜택을 제공함에 따라 고3 수험생들이 주목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