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방법 수시 3개, 정시 1개로 축소… 특기자전형 및 정시모집 실기전형 폐지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2014년 숭실대는 ‘제3의 창학’을 선포하며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통일시대의 창의적 지도자를 양성하겠다.”

1897년 평양에서 개교한 숭실대는 1938년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에 ‘폐교’라는 역사적인 결단을 내렸다. 숭실대는 1954년 설립 인가를 얻어 영락교회에서 재건했다. 올해 숭실대는 서울 재건 60주년을 맞았다. 숭실대는 평양 숭실의 맥을 이어받아 새로운 한일관계와 통일시대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책임감과 세계의 중심으로 도약하겠다는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한헌수 숭실대 총장은 “통일을 준비하고 세계 중심으로 뻗어 나가는 것이 숭실대에 주어진 교육의 목표이자 가치”라며 “이를 위한 인재상을 정립하고 교육의 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학교에서 체험했던 것을 기억하고,  삶의 중심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숭실 교육의 목표다. 올해부터 매학기 마지막마다 학생들이 음악회를 열어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합창’ 과목을 개설했다. 매주 화요일 2시에는 캠퍼스에서 ‘토론광장’을 통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했다.

숭실대는 통일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국내 대학 최초로 교양필수 ‘통일’ 과목을 개설했다. 이외에도 △북한의 정치와 경제 △ 북한의 이해 △국가안보와 국제정치 △동북아국제정치 등 통일 교양선택 과목과 전공 선택과목을 늘렸다. 대학원 석 박사과정 과목으로는 △북한 통일정책 △북한의 대외정책 △북한정치론 △한국 교회와 북한사회 인식 등이 있다.

이외에도 통일시대에 필요한 리더십 과목을 수강하면 장학금을 지급하는 ‘통일시대 리더십 인증제도’와 통일에 대비한 학술과 교육을 담당할 ‘숭실평화통일연구원’도 눈에 띈다. 이를 통해 숭실대는 기존 통일 관련 연구들의 주제와 방향에서 탈피해 다양한 관점으로 분단과 통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과 연구, 봉사활동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숭실대 수시 특징 ‘학생부, 논술, 실기’=숭실대의 수시전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학생부 전형은 크게 학생부 종합전형과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나뉜다. 학생부 종합전형에는 △SSU미래인재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 △특성화고졸재직자(정원 내, 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정원 외) △ 장애인등 대상자(정원 외) 전형 등이 있다.

숭실대 학생부종합전형은 지원자에게 소위 스펙(공인 어학성적, 올림피아드 입상실적, 해외봉사, 영어면접 등)을 요구하지 않으며, 사교육과 관련한 실적에 대해서는 평가를 하지 않는다. 또한 별도의 포트폴리오를 받지 않는다. 따라서 서류 종합평가에서는 고등학교 3년에 걸쳐 지원자를 지도한 교사들이 직접 남긴 학교생활기록부를 가장 중요한 평가 자료로 활용하여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창의성, 성실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을 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대표적인 전형인 SSU미래인재전형은 지원한 모집단위 전공에 관심과 열정이 뚜렷한 ‘자기주도, 창의, 성실’형 인재를 가리기 위한 전형으로 447명을 모집한다.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전형에서는 봉사 기여형 인재를,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에서는 실용 도전형 인재를 뽑는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에서는 의지 도전형, 장애인 등 대상자 전형은 불굴 도전형 인재를 중점적으로 뽑는다.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 100%를 반영해 3배수를 거른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를 반영한다. 학생부 교과전형인 학생부우수자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논술우수자전형에서는 논술 60%와 학생부 40%를 반영한다. 예체능우수인재중 문학, 축구, 체육, 골프 분야는 실적 60%와 면접 40%를 활용하며 영화예술전공에서는 실기 60%와 학생부 40%가 활용된다.

▲ 숭실대의 웨스트민스터홀 전경

■ 2015학년도 수시전형 ‘간소화’=숭실대는 201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대입 전형체계와 전형방법 수를 축소했다. 전형방법 수를 수시 3개, 정시 1개로 축소하고 예체능 계열을 제외하고 특기자전형 및 정시모집 실기전형을 폐지했다. 또한 정시모집 군별 분할모집을 폐지해 지원자의 혼선을 피했다.

전형방법도 간소화됐다. 2015학년도부터는 SSU미래인재전형과 논술우수자전형에서 우선 선발이 폐지됐다. SSU미래인재전형에서는 1단계에서 서류 100%, 2단계에서 서류 60%, 면접 40%로 선발한다. 논술우수자 전형은 논술 60%와 학생부 40%를 반영한다.

수시모집의 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 지표도 변경된다. 논술우수자 및 학생부우수자전형의 경우 작년까지 백분위의 합계가 지표였으나 올해 수시모집부터는 등급 합계가 활용된다.

작년에 비해 학생부 반영 방법도 달라진다. 인문계열과 경상계열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교과에 속한 전 과목을 반영한다. 자연계열 반영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 전 과목이다. 작년까지는 교과별 상위 3개과목, 총 12과목만 반영됐으나 올해부터는 해당교과 전 과목이 반영된다.

[인터뷰] 정진석  입학처장 “올해 학과 신설, 학생부 위주 전형 확대”

▲ 정진석 입학처장
- 올해 신설학과를 소개한다면.
"올해 신설된 학과는 소프트웨어학부,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부, 미디어경영학과, 예술창작학부(영화예술전공)이다.  소프트웨어학부는 미래 IT시장의 핵심 고부가가치 산업인 소프트웨어 산업의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부는 지능형 전자시스템(스마트폰, 스마트 TV, 스마트 자동차, 스마트 로봇, 스마트 빌딩, 스마트 헬스케어 등)을 이끌어 갈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학부다. 미디어경영학과는 특성화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디어 관련직에 종사하는 인재를 대상으로 하는 학과다. 예술창작학부(영화예술전공)은 영화 연출교육과 연기교육의 융합을 통해 스토리텔링 산업을 선도할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자 한다."

- 장학제도와 학생복지시스템은.
"우리 대학의 특성화 장학제도는 가히 파격적이다. 금융학부, 국제법무학과를 비롯한 특성화학과와 브랜드선도학과, 각 단과대학의 성적우수 신입생에게 △4년간 장학금 △학업지원비(월 40만원) △기숙사 4년 무료 제공 △교환학생 파견 시 1000만원(최대 2학기) 지원 △세계 최우수대학 박사과정 진학 시 2년간 총 4000만원 지급 △세계 최우수대학 박사학위 취득 후 본교 교수채용 우선 배려 △단기 해외 유학 프로그램 및 중국어 단기 어학연수 등을 제공한다. 숭실인재양성장학금도 있다. 이는 학부 졸업생 가운데 인재를 선발해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장학금 수혜자격을 충족하는 학생들에게는 각 1천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 수시 지원을 앞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우리 대학은 고교 교과과정을 충실히 이행한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도록 학생부 위주 전형의 모집인원을 대폭 늘렸고, 학생부 반영을 내실화했다. 또한, 수시모집의 대표 전형인 학생부종합전형(SSU미래인재,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 학생부우수자전형 등은 미충원 시 추가합격자를 발표하므로, 학생부에 강점이 있는 수험생은 수시모집에 적극 지원하기 바란다. 우리 대학을 포함하여 서울·수도권 주요 대학은 수시모집의 대표 전형인 학생부우수자 및 논술우수자전형 등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수능에 대한 준비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