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전체 모집정원의 57% 총 805명 수시로 선발

국제화ㆍ실용화ㆍ특성화 3대 전략 통해 글로벌 리더 양성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국제화, 특성화, 지식정보화, 실용화를 통해 세계 속의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겠다”
서경대가 올해로 67주년을 맞았다. 1200여 그루의 소나무의 푸르름을 간직한 서경대는 21세기 한국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국제화된 대학, 첨단 실용 교육을 지향하는 명문대학으로의 발전을 모색해 왔다.

서경대는 ‘지혜(智慧)ㆍ인의(仁義)ㆍ용기(勇氣)’를 갖추고, 서경의 국제화ㆍ실용화ㆍ특성화 등 3대 전략을 통해 미래 국제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활동할 글로벌 인재를 길러내고자 한다. 서경의 랜드마크 ‘유담관’은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든든한 발판이다. 이 곳에는 학술정보관ㆍ글로벌에듀케이션센터ㆍ뷰티아트센터ㆍ서경스포렉스 등이 갖춰져 학생들의 지적인 꿈과 재능을 지원한다.

서경대는 2015학년도 수시에서 2015학년도 전체 모집정원 1410명의 57%인 총 805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1, 2차 구분없이 접수하며, 수시 원서접수가 6회 지원으로 제한돼있으므로 본교 지원시 1회로 간주됨을 유의해야 한다. 단, 전형유형별 복수지원은 가능하다. 원서접수는 오는 9월 11일(목)부터 16일(화)까지로 모든 전형은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다.

2015학년도 수시모집 주요 전형을 소개한다. 반드시 각 전형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 학력기준을 숙지 후 접수해야 하며, 지난해 대비 달라진 전형방법도 있어 수험생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학생부(교과)위주’ 일반학생 전형①(학생부+적성고사) = 학생부600점+적성고사400점으로 전형 총점 1000점으로 구성되며, 지난해 대비 학생부 비중이 높아졌다. 적성고사는 언어영역과 수리영역의 문항이 각각 30개로 문항별점수는 6점이다. 주어진 시간은 총 60분이다. 별도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수능성적이 다소 좋지 않은 수험생이라도 학생부 및 적성고사만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교과)위주’ 미용특기자특별전형(학생부/수능최저기준 없음) = 미용특기자특별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하며, 자격증소지자전형과 미용고졸업자전형 2가지로 지원이 가능하다. 자격증소지자전형은 국가공인 미용사 및 이용사 자격증을 소지한 경우 지원가능하며, 미용고졸업자전형은 미용고출신(예정)자만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지원해 볼 만 하다.

‘학생부(교과)위주’ 군사학과특별전형(체력고사, 면접고사/수능최저기준 있음) = 군사학과특별전형은 학생부800점+면접고사100점+체력고사100점으로 전형총점 1000점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영역(A/B), 영어영역 각각 5등급 이내여야 하며, 신체검사ㆍ인성검사ㆍ신원조회를 실시한다. 지원자격은 2015학년도 수능 응시예정자로서, 군인사법 제10조(임용 결격사유 등)에 저촉되지 않는 16세이상 22세미만인 자에 한해 가능하다. 체력고사는 1.5KM 달리기ㆍ윗몸일으키기(2분)ㆍ팔굽혀 펴기(2분) 등으로 구성되며, 중도포기자는 불합격 처리한다.

‘실기위주’ 일반학생전형②, ③(실시고사/수능최저기준 없음, 있음) = 실기위주 일반학생전형②는 학생부200점+실기800점으로 전형총점은 1000점이다. 연기전공, 모델연기전공, 한국무용전공, 음악학부, 실용음악학과(기악ㆍ작곡전공), 뮤지컬학과가 이에 해당한다.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실기위주 일반학생전형③은 실기고사100%로 선발하며, 최저학력기준은 국어(A/B), 영어영역 각각 5등급 이내로 설정돼 있다. 영화영상학과, 무대기술전공, 무대패션전공, 시각정보디자인전공, 생활문화디자인전공 등이 이에 해당한다.

‘특기위주’ 어학특기자특별전형(어학성적/수능최저 있음) = 어학특기자특별전형은 국제비즈니스어학부(13명), 글로벌경영학과(30명), 나노융합공학과(16명), 미용예술학과(5명)에서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 통과자 중 공인어학성적 100%로 선발한다. 모든 어학성적은 2013년 1월 1일 이후 성적만 인정된다. 국제비즈니스어학부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영역(A/B) 및 영어영역 각각 5등급 이내로, 글로벌경영학과 및 미용예술학과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영어영역 3등급 이내이며, A/B형 관계없이 지원가능하다.

어학특기자전형 중 영어특기자 16명을 선발하는 나노융합공학과 복수학위과정은 美텍사스주립대 금속재료공학과 인쇄전자공학 학위를 취득하는 학사학위과정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수학(A/B) 4등급 및 과학탐구영역 5등급 이내(2개 충족)이다.

서경만의 특화된 실용교육
실용음악학과ㆍ뮤지컬학과 신설, 체계적인 현장교육 구현

서경대는 실용중심 교육을 표방하며 변화하는 미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특성화 된 학과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군사학과, 미용예술학과, 2015학년도 신설되는 실용음악학과와 뮤지컬학과가 대표적이다.

군사학과 = 군사학과는 지난 2008년 수도권 지역 대학 최초로 문을 열었다. 2015학년도 입시에서는 군사학과의 입학정원이 50명으로 늘었다. 남녀 모두 지원 가능하며, 군복무를 마친 자도 나이 조건(1993.01.01.생부터 1998.12.31생까지)을 충족할 경우 지원 가능하다. 재학생들은 대부분이 육군·해군·공군·해병대 군장학생으로 선발돼 장교 임관에 대비하고 있다.

서경대 군사학과의 가장 큰 특징은 전폭적인 학생지원과 엄격한 학사관리다. 군사학과 학생들은 졸업에 앞서 토익 700점 이상, 무도 1단 이상, 한자 3급 이상 등의 자격을 갖추도록 대학의 지원을 받는다. 또 재학 중 대학으로부터 국내 및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 받는 것은 물론 모든 학생이 필수적으로 복수전공을 이수해 졸업 시 2개의 전공을 취득하도록 하고 있다.

미용예술학과 = ‘SKU 뷰티아트센터’는 국내 미용교육의 밸리라 할 만큼 20여개의 최첨단 전공실습실과 상시전시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학사-석사-박사로 이어지는 연계교육 시스템이 갖춰져 있고, 학생들의 실무역량 극대화를 위해 교내에 2개의 뷰티샵을 운영하고 있다.

2015학년도 수시에서는 미용특기자전형 지원자격이 변경됐다. 기존의 ‘본교에서 인정하는 미용 기능대회 입상실적이 있는 자’를 제외하고 ‘국가공인 미용사(일반/피부)ㆍ이용사 자격증 1개 이상 소지자’로 단일화 됐다.

실용음악학과 = 실용음악학과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대중음악의 현장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대일관 전층(약 2500평 규모)을 사용한다. 이곳에는 최고 수준의 다양한 악기와 장비를 갖춘 실습실(연습실·레슨실·녹음실·합주실·공연장 등)이 마련돼 있다.

실용음악학과는 2015학년도에 신설된 학과이다. 기존의 음악학부 재즈전공에서 2015학년도 ‘실용음악학과(30명)’로 변경 모집한다.

뮤지컬학과 = 뮤지컬학과는 현대 공연예술에서 요구하는 멀티형 예술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연기와 춤, 노래, 연주 등을 기본으로 한 뮤지컬 배우를 양성해 국내는 물론 해외 무대활동도 가능한 전문예술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뮤지컬학과도 2015학년도 신설된 학과이다. 기존의 음악학부 뮤지컬전공에서 2015학년도 ‘뮤지컬학과(26명)’로 변경 모집한다.

든든한 취업지원제도
학년별 단계지원 ‘진로탐색부터 우량기업 진출반 운영까지’

서경대는 신입생들의 올바른 진로결정 단계부터 졸업예정자들의 사회진출 준비까지 학년ㆍ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1학년의 경우 전문상담자가 진행하는 ‘진로선택과 자기계발’ 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하게 한다.

2학년 과정에서는 본교 연수원에서 1박2일 일정으로 ‘비전캠프(진로결정캠프)’를 실시한다. 1학년 과정에서 행한 자기탐색과 직업탐색을 토대로 진출하고자 하는 직무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과목 설정, 인턴십(현장실습), 공모전 준비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3학년 과정에서는 역시 본교 연수원에서 ‘드림캠프(취업역량강화캠프)’를 진행한다. 1박2일 간 계열별 채용트랜드, 비즈니스매너(이미지메이킹), 입사지원서 작성, 면접 등 실제 사회진출 시 유용하게 활용될 구직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4학년 과정에서는 우량기업 취업을 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SKU JUMP(우량기업 진출반)’를 운영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입사지원서 클리닉, 유형별 면접, 기업별 인적성검사를 실시해 우량기업 진출자를 적극 지원한다.

<인터뷰> 정한경 교무처장 “대입, 꿈 좇는 과정일 뿐 삶의 목표 될 수 없다”

- 지난해 대비 달라진 전형방법이 있다면.
"실용음악학과 및 뮤지컬학과가 신설됐다. 실기고사80%+학생부(교과)20%로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또한 음학학부 피아노전공 및 관현악전공이 2015학년부터 수시모집을 실시하며, 실기고사80%+학생부(교과)20%로 선발한다."

- 외국대학과 복수학위과정이 있는데.
“나노융합공학과 복수학위과정 지원자에게 해당한다. 나노융합공학과 합격자 전원은 반드시 외국 대학과의 복수학위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이수과정 중 다른 학과로의 전과 및 타 전공으로의 전환은 불가하다. 본교 나노융합공학과와 텍사스주립대(UTEP) 금속재료공학과와의 협약에 의해 공동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인쇄전자공학(Printable Nano Engineering)’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본교 나노융합공학전공 학사학위와 미국 공학교육인증원 ABET 인증 UTEP 금속재료공학과 인쇄전자공학 전공 학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4년간 교육기간 중 처음 5학기 동안은 본교에서 나머지 3학기는 UTEP에서 수학한다.”

- 수험생에게 들려주고픈 조언이 있다면.
"‘어떠한 가치를 추구하며 살 것인가?’ ‘가치 있는 삶을 위해 어떤 분야로 진출하며, 어떤 일을 또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고민 없이 맹목적으로 하는 공부는 무의미하다. 항상 가슴 속에 꿈을 간직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옮겨 놓는 과정 중 하나가 대입 준비가 되어야 할 것이다. 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항상 성실하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학업에 임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