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른기회전형·지역균형전형·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신설

수시 네오르네상스전형 ‘의예과·치의예과·한의예과’ 선발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경희대는 2015학년도 수시에서 ‘학생부’와 ‘서류’ 중심의 학생부종합전형과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하는 고른기회전형을 확대하고 논술우수자전형을 축소했다.

전체 모집인원은 5493명으로, 전년도와 큰 차이 없이 수시모집에서 60%(3255명)를 정시모집에서 40%(2238명)를 선발한다. 수시에는 네오르네상스전형과 학교생활충실자전형, 지역균형전형과 고른기회전형, 논술우수자전형과 실기우수자전형으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전년도 1529명(정원 내 1170명)에서 2015학년도 2062명(정원내 1650명)을 선발해 전년 대비 35% 확대하며, 전체 모집인원의 37.5%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기존 입학사정관전형인 <네오르네상스전형>을 확대해 선발하며, 지역별 교육의 고른기회 부여를 위해 <지역균형전형>을 신설했다. 기존의 사회공헌・역경극복자전형은 고른기회전형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선발하며, <학교생활충실자전형>은 그대로 유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학계열포함)의 모든 전형에서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하지 않는다.

네오르네상스전형과 고른기회전형은 1단계(3배수) 학생부 등 서류종합평가 100%, 2단계 1단계 성적 70%와 인성면접 30%로 최종 선발한다. 지역균형전형은 학생부교과성적으로 70%와 학생부 등 서류종합평가 30%로 일괄 합산하여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 중 <고른기회Ⅰ>은 국가 유공자와 기존 정원외 모집에 해당하는 저소득층, 농어촌 학생 등 에게 지원자격을 확대해 150명을 선발하며, <고른기회Ⅱ>는 의사상자, 군인 또는 소방공무원, 장애인부모, 조손가정 등에게 지원자격을 부여해 70명을 선발한다. 지역별・고교별로 교육의 고른 기회를 부여하여 대학 내 학생 구성의 다양성을 실현하기 위해 신설한 지역균형전형은 수도권을 제외한 고등학교장이 추천하는 학교장추천형으로 210명을 선발한다.

특성화고 출신자로 산업체 3년 이상 재직 중인 학생을 선발하는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을 신설하여 문화관광산업학과 40명, 조리산업학과 30명, 국제통상・금융투자학과 50명 총 120명을 선발한다.

서울캠퍼스 김현 입학관리처장은 “이번 2015학년도 대학입학전형에서는 대학의 인재상에 부합하며 학교중심의 교육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을 선발함과 동시에, 지역별・소득계층별・고교별로 교육의 고른 기회를 부여하여 대학 내 학생 구성의 다양성을 실현하기 위한 선발을 위해 초점을 맞추었다”고 설명했다.

[네오르네상스전형 ‘의・한・치의예과 선발’]

2015학년도부터 경희대 의학계열이 전문대학원에서 학부로 전환된다. 의예과 77명, 치의예과 56명을 선발한다. 이중 수시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 의예과 18명, 치의예과 11명, 한의예과((인문) 4명, 한의예과(자연) 9명을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1단계 학생부 등 서류종합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인성면접 30%를 합산, 선발한다.

전년도에 시행한 학업적성면접을 폐지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도 적용하지 않는다. 제출서류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로 간소화했으며 개인 활동 자료(포트폴리오)는 받지 않는다. 교사추천서를 불가피하게 제출할 수 없는 학생을 위해 선택서류로 변경했다. 이와 같은 전형자료 간소화로 학생부 중심의 평가가 강화돼 수험생의 준비 부담을 많이 줄였다. 학교중심의 활동을 충실히 해 온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평가방법은 입학사정관이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잠재역량과 학업적성역량으로 나누어 검토한 후 종합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입학사정관은 전형적합성, 전공적합성, 학업발전성, 인화관계성, 자기주도성, 경험다양성의 6가지 평가 준거에 따라 항목별로 상, 중, 하로 평가한다. 6가지 평가준거 점수를 합산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평가하여 100점에서 0점 사이에서 하나의 점수(예 85점)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표참고>

1단계 서류평가를 통과한 지원자는 10월 25일, 26일에 인성면접을 봐야 한다. 구술고사식 학업적성면접은 폐지하고, 인성면접만 본다. 입학사정관의 질문에 지원자가 답변하는 문답식 면접이다. 면접위원은 3인이다. 인성면접에서는 ‘가치관・인성’과 ‘전공적합성’을 주로 평가한다. ‘가치관・인성’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중심으로 한 질문으로 제출 서류의 진위 여부와 서류역량을 재확인한다. 또한 지원자의 태도를 통해 창학이념 적합도를 평가하게 된다.

지원자는 면접 전 본인이 제출한 서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활동의 의미를 차분히 정리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전공적합성’도 인성평가에 초점을 둔다. 인성을 보다 심도있게 평가하기 위해 사전 출제된 질문에 지원자가 답하는 상황면접이다. 인성관련 공통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전공기초소양인 인성과 논리적 표현능력을 평가한다. 면접시간은 10분 내외이다.

 

[인터뷰]김현 입학관리처장 “고른기회전형 확대… 다양한 학생에 기회 제공”

-2015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학생부종합전형을 대폭 확대하고 ‘교육의 기회균등’ 실현하는 고른기회 전형을 확대, 논술우수자전형을 축소했다. 또 2015학년도부터 전문대학원에서 학부로 전환하여 의예과 77명과 치의예과 56명을 선발한다. 정시모집은 다군을 폐지하고 서울캠퍼스는 가군, 국제캠퍼스는 나군에서 수능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을 위한 ‘팁’이라면.
“입학사정관이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하는 네오르네상스전형의 취지 상 다양한 배경을 갖춘 학생이 선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마디로 주어진 환경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둔 학생이 선발될 것이다. 소득, 지역, 고교 등 다양한 배경을 갖춘 학생들이 모여 시너지를 발휘하게 될 것이다. 합격 비결은 결국 지원자가 주어진 환경에서 최고의 성과를 발휘해 왔다는 것을 스스로 입증하고 학과에 지원한 동기가 뚜렷하여야 한다.”

-특성화학과, 유망학과를 소개해달라.
최근 수년간 경희대는 교육, 연구, 사회공헌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국내외 평가기관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아왔다. 세계 최고 권위의 대학평가기관인 QS와 조선일보가 공동으로 실시한 2014년 아시아대학평가에서 아시아 17개국 491개 대학 중 37위, 국내 종합대학 6위에 올랐으며, 2013년 QS 세계대학평가에서 세계 3000여개 대학 중 255위, 국내 종합대학 6위를 차지한 바 있다. 또한 2013년 중앙일보 전국대학 인문사회계열 10개 학과별 평가에서도 영어영문학과, 정치외교학과, 철학과가 상위 2.28%에 드는 최상위 학과에 선정된 바 있다. 2013년 한국생산성본부가 조사하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는 수도권 14개 사립종합대학 중에서 2위를 차지함으로써 학생만족도도 최고 수준인 대학이다.“

-수시 지원을 앞둔 수험생들에게 당부의 한마디.
“경희대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상과 대학 인재상에 부합하면서 다양한 지역과 계층의 우수한 학생들에게 고른 기회를 제공하는 전형을 시행함으로써 사립대학 중 가장 모범적인 대학이 되고자 노력해 왔다.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고 학교생활을 열심히 한 학생이라면, 또한 경희대의 인재상을 지향하는 학생이라면 모두 경희대 수시모집에 도전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