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보안·미래자동차 등 국가적 미래전략 산업 분야 많아

교육과정은 융합과 통섭이 키워드…‘미래형 인재’로 육성
장학금부터 취업보장, 해외연수, 생활비 지원 등 ‘막강혜택’

[한국대학신문 이우희 기자] 간판보다는 실용을 추구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대학마다 특성화학과 육성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 신설되는 학과들은 현재 우리 사회에서 취약한 부분을 집중하거나, 국가 미래의 동력이 될 산업을 세분화하여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전략을 내세운다. 최근에는 사이버범죄가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면서 사이버보안 학과 설립 붐이 일었다. 이들 특성화학과는 막강한 장학금 혜택과 더불어 관련 기업에서의 연수, 인턴십, 해외 연수, 취업 등을 보장하기도 한다. 특히 대학과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들이 신설되면서 졸업 후 해당 기업으로의 입사 특혜가 주어진다는 점은 최대 강점이다. 보통 특성화학과는 신설 첫 해에는 정확한 지원 가능 점수 등 사전 정보가 부족하여 경쟁률이 낮은 편이다. 신설학과가 정착해 인기를 얻기 전이라는 점에서 지원하면 성적 면에서 일부 기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최근 신설된 특성화학과는 학생모집 첫해부터 우수한 학생들이 몰려 합격선이 비교적 높게 형성됐다. 입시업체 유웨이중앙의 도움으로 유망 특성화학과의 입시방법 교육과정, 졸업 후 진로 등을 검토해본다.

■ 고려대(안암) 사이버국방학과 =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는 엘리트 사이버보안 전문장교 양성을 위해 2011년에 고려대학교와 국방부가 함께 만든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 4년간 100% 장학금을 지급받게 된다. 졸업 후에는 일정기간 동안 사이버 보안 관련 부서에서 근무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최고의 인재로 양성된다. 사이버국방학과의 목표는 최고의 IT 인재들을 사이버테러와 사이버전쟁의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을 방어할 최고의 사이버보안 전문장교들로 양성하는 것이다.

2015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과학인재 전형을 통해 20명을 선발하며 장학금 지급과 졸업 후 전원 장교 임관 및 사이버사령부 근무 보장, 국내외 연수 기회 제공, 해킹대회 및 컨퍼런스 참여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는 모집 첫해부터 과학고와 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이 몰리는 엄청난 반향을 불렀던 바 있다.

■ 단국대(죽전)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 =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의 교육목표는 다양한 이동통신 및 무선인터넷 등의 모바일환경에서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스마트TV, 스마트차량 등의 다양한 차세대 이동통신기기와 네트워크 시스템의 음성, 데이터 및 영상 멀티미디어 분야의 솔루션과 애플리케이션 등의 차세대 기술 개발, 기획 및 마케팅 분야의 전문 실무 능력과 함께 다양하고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다.

모바일시스템공학전공에서는 이동통신 관련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유관 분야의 기초분야와 응용분야에 대한 교과과정을 주로 영어 강의로 진행하며, 국내외 산업체, 연구소 및 대학의 연구원 및 교수인력 교류로 산업체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 외 경영 분야의 마케팅 및 재무 등의 전공교과목 수업을 통하여 전문기술에 경영 마인드를 갖추도록 한다.

■ 성균관대 글로벌바이오메디컬엔지니어링학(신설) = 성균관대가 삼성그룹과 산학협력으로 2015학년도에 글로벌바이오메디컬엔지니어링학과를 신설해 수시모집 과학인재 전형에서 10명, 논술우수 전형에서 15명을, 정시모집에서 5명을 선발한다. 바이오의학 분야에 집중한 특성화학과로, 논술우수 전형에서는 기존에 개설되어 있던 특성화학과들인 반도체시스템공학, 소프트웨어학과와 수능 최적학력기준이 동일하다.

신입생들에게는 글로벌바이오메디컬엔지니어링학과 장학금으로 4년간 장학금 전액이 지원되며, 매주 20시간 이상 Lap 연구활동 참여시 최대 월 50만원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국내외 학회 및 심포지엄 참가 기회 제공, 해외 단기연수 프로그램 지원, IBS 뇌과학이미징연구단 특성화프로그램 제공 등의 혜택이 주어지며, 현장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삼성과 손을 잡고 만든 학과인 만큼 삼성 입사 시에도 특전이 주어진다.

■ 성균관대 소프트웨어학 = 소프트웨어 학과는 프로젝트, 설계중심의 트랙별, 소수정예 집중교육과 기업체 인턴쉽 학생 참여, 국내외 전문가 참여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으로 이론뿐 아니라 실무능력까지 겸비한 소프트웨어 분야의 국제적인 전문가를 육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학부/석사 과정을 연계해 5년제(3.5+1.5) 통합 과정 운영으로 소프트웨어 기초과정부터 전문과정까지 이수하여 소프트웨어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교육과 글로벌 인턴십, 기업과의 교육 및 연구 협력을 통해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수, 학생 1:1 멘토제와 학생 종합평가제, 교수진 합동 학생 리뷰, 우수학생 인센티브제 등의 차별화된 학생 지도를 실시한다.

2015 수시모집에서는 논술 중심의 논술우수 전형과 과학인재, 글로벌인재 전형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며, 논술우수 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 = 국방운용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 관리하기 위한 기본지식과 역량을 갖춘 군사과학기술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무기체계의 공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과학기술군을 선도하는 전문가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하여 군사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교과목을 편성하고 있다. 군의 핵심간부로 육성하기 위해 국방정책 및 전략에 대한 교육 과정도 제공한다.

특히 해군함정, 항공기, 잠수함 및 첨단 무기 체계와 관련된 제어공학, 신호처리, 시스템공학, 컴퓨터공학, 통신 및 전파공학 등의 전자·정보통신공학 분야는 물론이고 역학과 로봇공학 등의 교과목도 개설하고 있다. 또한 공과대학 내 기계공학, 항공우주공학, 정보보호공학과 중 복수전공을 의무화한 점도 특징이다.

재학생들은 4년간 해군장학생으로 선발되어 학자금 전액을 지원받으며, 졸업 후에는 해군장교(소위)로 임관하게 된다. 장교 근무 중 국내외 대학원에서 국비로 석·박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다양한 연수 기회도 주어진다.

■ 이화여대 뇌·인지과학전공(신설) = 이화여대는 국내 대학 중 최초로 뇌·인지과학 전공을 신설해 2015학년도 수시모집부터 신입생을 선발한다. 뇌·인지과학전공은 뇌·인지과학 분야의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인문과학-사회과학-자연과학-법학-교육학-의약학 분야의 융합학 전공 심화 과정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각 전공 심화 분야에서의 융합적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이화여대의 의지를 보여준다.

졸업 후 의약학 분야부터 교육 분야까지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뇌·인지과학 전공은 스크랜튼대학 융합학부 소속으로 수시모집 선발 인원은 20명, 정시모집 선발 인원은 10명이다. 입학 성적에 따라 4학기 혹은 8학기 등록금을 전액 지급하며, 해외연수 장학금도 제공된다.


■ 중앙대(서울) 산업보안학과(신설) = 최근 카드사, 통신사 등에서 대규모 개인 정보 유출 문제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면서 각종 산업 분야에서의 보안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정보보안을 위한 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정보보안학과의 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중앙대는 올해 정보보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경영경제대학 내에 산업보안학과를 신설했다.

올해 선발 인원은 수시모집 학생부교과 전형 7명, 학생부종합(일반형) 전형 5명, 학생부종합(심화형) 전형 10명, 논술 전형에서 10명이며, 정시모집 가군에서는 8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합격자 가운데 수능 성적 상위 50%인 신입생에게는 4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며, 대학에서 지정한 기준 성적 이상인 경우 학업지원비 지급 등의 추가 혜택도 있다.

■ 한국외국어대(서울) LD학부 = LD(Language&Diplomacy)학부는 외교관, 국제기구 진출 인재 양성을 위해 2014학년도에 신설됐다. 교육과정은 외교영어 등 언어 관련 교과와 국제정치, 국제법, 경제학 등의 외교 관련 교육과정 등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을 망라한다. 졸업 후 진로는 외교관은 물론이고 국제기구(JPO 인턴십 이수 등), 국제교류기관(KOTRA, KOICA 등), 국가정보기관, 통역사, 다국적기업(해외담당) 전문직 등 다양한 국제전문직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수시모집에서는 논술전형으로 27명을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국어B, 수학A, 영어의 등급 합 4 이내로 높은 편이어서 수시모집에서도 수능 성적이 중요하다. 정시모집 나군에서는 15명을 선발한다. 4년 반액 혹은 전액 장학금이 제공되며, 글로벌인턴십과 교환학생 등 국제교류 프로그램 우선 배정, 대학원 진학 시 장학금 제공 등의 혜택도 있다.

■한양대(서울) 미래자동차학과 = 미래자동차공학과는 전기, 전자, 정보통신이 접목된 차세대 그린카(친환경자동차) 및 스마트카(지능형자동차) 개발을 선도할 미래자동차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개설된 학과이다.

환경 및 인간 친화형으로 대변되는 미래자동차(지능형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개발을 위해서는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IT·소프트웨어, 재료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융합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들 분야의 융복합 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육해 창의적인 글로벌 기술 인력을 배출하는 것이 이 학과의 목표다.

입학금 및 등록금 전액이 지급되며 산학협력기업과 인턴, 취업이 연계되고 본교 석·박사통합과정 진학 시 장학생으로 우선선발 될 수 있다.

■ 한양대(서울) 소프트웨어전공 = 소프트웨어전공은 미래 IT시장을 주도하고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에서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부 전 과정이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되어 실무 소프트웨어 개발능력과 전문지식,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배우게 된다.

합격자 전원에게 전액 장학금이 지급되며, 한양대 석·박사 과정 진학 시 장학생 우선선발, 졸업 후 삼성전자 취업 보장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