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40회 정책세미나 개최

[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교육부 대학재정지원사업의 현황과 대학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열렸다.

한국연구재단은 28일 연구관에서 ‘제40회 한국연구재단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정책세미나는 ‘대학재정지원사업 현황과 발전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박은우 재단 학술진흥본부장이 발표를 맡았다.

이날 박 본부장은 교육부 주요사업과 대학재정지원사업의 현황을 설명한 뒤 이로 인한 대학의 변화에 대해서 짚었다. 또 ACE·BK21 Plus·CK·LINC 등 교육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의 역할과 창조경제 R&D 인력 양성에 대해서 다뤘다.

발표에 따르면 교육부는 올해 고등교육 예산 중에서 대학교육 역량강화 사업으로 1조 4901억원의 비용을 지출했다. 이밖에도 학술연구 역량강화와 한국사 연구 진흥, 맞춤형 국가장학 제도, 국립대학 운영지원 등에 예산을 쓰고 있다.

한국연구재단은 교육부 대학재정지원사업이 대학정원 감축, 총장 선출 방식 변경, 교수평가 등 제도 혁신을 유도하고 산학협력, 권역별 국·사립대 구분 없는 경쟁을 이끌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됐다고 평가했다. ACE와 LINC, 특성화 사업 등 교육부의 지원사업으로 대학들이 4년제 학사 교양교육 중심에서 창의인재양성 기업가적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본 것이다.

과거 대학의 사명이 인재양성, 지식창출, 사회봉사에 있었다면 최근에 와서는 지역사회를 위한 경제가치 창출과 혁신, 상품화, 창업 등의 역할도 추가로 중요해졌다고 설명했다.

박 본부장은 “국내 대학의 변화는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론과 창조경제 R&D 인력양성 전략과 맞물려있다”고 말했다. 대학들이 질적인 성장을 이루고 지속가능한 중장기적 성장을 위해 교육부의 재정지원사업인 BK21과 CK-1,2 사업 등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대학재정지원사업은 대학별 지원금 증액으로 사업내용을 내실화하고 지역 내 대학 간 프로그램 단위로 협력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교육부의 사업이 대학 중심의 지역균형발전을 이끌면서 각 대학이 차별성·자율성을 갖고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