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대구보건대학교는 매년 수험생이 가장 많이 몰리는 대학교 중 하나입니다.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 안경사, 의무기록사, 언어치료사 등 국가 의료기사와 소방공무원 등을 양성해서 평생직장보다 평생 전문 직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최고의 전통을 자랑하며 보건교육의 노하우와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전국에서 보건의료전문인으로 활약하고 있는 6만 7천명이 넘는 동문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것도 우리 대학교의 장점입니다.”

최영상 입학처장은 올해 겹경사를 맞았다고 자랑했다. 이 대학은 교육부 2014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Ⅰ유형)과 세계로 프로젝트 사업 등 2개 부문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면서 전국대학 중 가장 많은 국고지원금 50억원을 받게 됐다. 중소기업청 창업보육센터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것과 물리치료과 학생들이 전국 전문대학 창업아이템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것도 자랑거리다.

대구보건대학교는 이밖에 2011 ~ 2013년 교육부 교육역량강화사업에서 지원금 전국 TOP5를 기록하고 최근 5년간 보건의료 국가고시 5개 부문에서 전국수석을 배출 했다. 임상시뮬레이션센터는 미국심장협회와 대한심폐소생협회로부터 공인 심폐소생술교육기관으로 지정 받았다.

이 대학은 교수학습 연구 분야에서 전국 대학 중 최고를 자랑한다. 호텔외식조리학부 고범석 교수는 2013년 12월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한 『2013 교수학습 연구대회』교양 및 예체능분야에서 최고상인 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같은 학과 김미옥 교수는 2012년 같은 대회 자연과학분야에서 최고상인 교육부장관상을 받았으며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전국 3개 대학만 수상하는 우수교수학습센터로 선정됐다.

대구보건대학교는 국내대학 중 최고의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10년 전부터 꾸준히 'Green & Clean' 캠퍼스를 조성한 결과 외부로부터 대학 캠퍼스라기보다는 하나의 거대한 갤러리 같다는 찬사를 받고 있다. 각 학과의 실습실과 기자재가 우수하다 보니 이 대학의 학과실습실 대부분이 국가고시 실기시험장이나 국제시험장소 각광받고 있다.

또, 디지털스튜디오, 멀티미디어실, 유-헬스 캠퍼스를 구축하고 최신시설의 학생기숙사, 조각공원, 인당아트센터와 헬스메니지먼트 센터, 무료스쿨버스 운행 등 학생들과 지역주민들이 학업과 대학의 낭만을 함께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특히 대구 북구지역 최고의 공연장으로 꼽히는 인당아트홀도 빼놓을 수 없다.

대구보건대학은  석ㆍ박사를 비롯한 대졸자가 가장 많이 지원하는 학력유턴 대표 대학이라고 설명했다. 2002학년도에 352명이 지원한 것을 비롯하여 2008년에는 780명, 2010학년도에는 1,000명이 넘게 지원하는 등 해마다 대졸 지원자 수가 대거 지원하는 것도 이 대학의 경쟁력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이 대학은 미래비전을 달성하고 글로벌시대에 적합한 세계적인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최근 해외인턴과 해외취업 프로그램, 해외견문단ㆍ해외취업개척단프로그램 등을 대폭 강화했다. 매년 캐나다, 호주, 영국, 미국, 필리핀의 자매대학에 학생들을 파견하고 있는 대학은 앞으로 파견 국가 및 대상을 계속 늘려나갈 계획이다. 최근에는 세계 10개국 대학생들이 참가한 글로벌인재양성캠프와 태국 나레수안대학교 간호 연수를 무사히 마쳤으며 국내 전문대학으로는 처음으로 '아시아태평양대학협의회(AUAP) 국제학회'를 성공적으로 마쳐 국내 대학의 위상을 높였다.

대구보건대학교의 수시 1차 모집기간은 2014년 9월 3일부터 27일까지이며 전체정원 2352명 중 약 68%인 1596명을 선발한다. 면접일은 10월 11일이며 합격자 발표는 10월 17일이다. 원서접수방법은 우편(대구보건대학교 입학팀)과 인터넷 (www.dhc.ac.kr , www.uwayapply.com , www.jinhakapply.com)으로 하면 된다.

<인터뷰> 최영상 입학처장 “졸업 전 취업 가능한 특성화 학과 각광”

최영상 입학처장은 “우리대학교는 보건계열 학과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비 보건계열 학과들도 특성화 된 매우 우수한 학과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 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유아교육과, 사회복지과 등은 보건계열 못지않은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으며 스포츠재활과, 유통경영과, 금융회계과, 의료환경디자인과 등도 재학생들이 졸업 전 전문분야에 취업이 확정되는 등 특성화 학과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 수시모집 입학전형은 일반·특별전형과 농어촌·저소득층·만학도  및 성인재직자 전형 등이 있다.전문대학을 이미 졸업한 지원자는 전문대학(대학) 졸업자 전형으로 대구보건대학교를 노크할 수 있다. 

일반·특별전형은 학생부성적의 평균석차등급을 100% 반영해 평가한다. 금융회계과와 뷰티코디네이션학부, 작업치료과,유아교육과는 면접점수가 10% 반영되고 학생부성적은 평균석차등급으로 90% 반영한다.호텔외식산업학부와 의료환경디자인과는 학생부성적을 기반으로 면접점수를 20% 합산한다. 스포츠재활과는 일반·특별전형 중 면접점수의 비율이 가장 높다. 학생부성적을 평균석차등급으로 70% 반영하고 면접점수는 30% 반영한다. 

농어촌·저소득층 전형은 해당학과에 한해 모집하며 평균석차등급을 환산한 학생부성적만 반영한다. 전문대학(대학) 졸업자 전형은 출신 대학의 전학년 평균평점을 100% 반영한다. 4년제 대학을 2학년 이상 수료한 지원자는 성적증명서의 성적을 모두 본다. 

이 대학의 면접은 정시모집까지 연계된다. 면접 응시자의 최초 면접결과는 정시(1차)모집까지 동일하게 반영되도록 설계됐다. 군복무나 병원의료기관에 입원치료 중인 수험생은 확인서류 제출 뒤 면접 당일 전화면접이 가능하다.

수시모집에서 선발한 간호학과 지원자는 최저학력기준을 적용받는다. 영어영역 5등급 이내여야 하며, 국어와 수학 중 1개 영역이 5등급 이내여야 한다. 학교생활부는 전 과목에 걸쳐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를 반영하고, 요소별 반영비율은 교과성적 100%다. 

●●● 실속 있는 비 간호계열 학과

소방안전관리과=소방안전관리과는 화재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인명과 재산피해를 방지하는 소방시설의 설계와 감리, 시공, 점검, 방화관리 등 현장실무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과다. 소방설비산업기사와 위험물산업기사 등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소방공무원과 대기업방재실, 소방설비전문업체 등에 종사하는 소방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 

의료환경디자인계열= 대구보건대학교는 의료보건분야에 특성화된 대학의 강점을 의료환경디자인계열에 접목시켰다. 이 계열은 의료환경 인테리어디자인, 의료용품디자인, 안경디자인 등 분야에서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유망사업인 보건의료 복지 분야의 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한다. 

금융회계과= 금융회계과는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겸비한 전문직업인, 인성과 현장적응능력을 겸비한 실무형 전문직업인 양성이 목표다. 이를 위해 회게전문교육과 직업의식·직업윤리교육, 글로벌시장경제교육을 실시한다. 학과의 목표를 95% 취업으로 내세울 만큼 학생들의 취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취업중심·취업중점·취업올인’학과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