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0여개 직무분석으로 NCS 선도입

2015년부터 전체 30개 학과 ‘취업보장형 학과’운영
매년 240명 뽑아 ‘Singapore무료어학연수’… 미국 등 해외 인턴쉽
무료통학버스 38대, 잠실서 30분대 남양주캠퍼스, 지하철 4호선 연장 예정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 경복대학교는 올해 개교 22주년을 맞아 학교의 새 UI(University Identity, 대학이미지 통합프로그램)을 선포했다. 새 UI는 방패 안에 대학의 상징물인 씨호크(Seahawk)가 양 날개를 펼치고 비상하는 형태이다. 방패는 명예와 전통을 의미하며, 씨호크의 날개는 창의와 혁신, 삼각형의 머리는 새로운 비상을 상징한다. 또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KBU를 표기하고, 경복정신인 忠·孝·仁·敬과 자강불식(自强不息)을 실천하는 사명적 인간을 강조하는 ‘Man of Mission’을 형태에 추가했다.

경복대학교는 국내에서 가장 앞선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도입, 100% 취업보장형 학과 운영 등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으며 브랜드 슬로건을 ‘퓨처리스틱 이노베이터(Futuristic Innovator)’로 선정하여 대학 구성원 모두가 창의와 혁신 역량을 발휘해 대학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최근 정부의 전문대학 대상 최대 규모의 재정지원사업인 ‘2014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 사업’에 선정되면서 수도권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서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도 교육부의 교육역량강화사업 우수대학 선정, 고등직업교육 품질인증 대학 인증, 교육기부대상 대상 수상 등 최고의 교육여건을 갖추고 사회에 기여하는 대학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성화대학 사업 선정에 따라 경복대학교는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특성화 거점대학 사업을 추진하면서 대학의 강점 분야인 △보건의료 △사회복지 △유통 △관광산업 등의 분야에서 공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특성화 거점 대학의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8000여개 직무분석해 ‘100% 취업보장형’ 학과로= 경복대학교는 2009년 전문대 가운데 처음으로 각 전공과 관련한 취업처 직무분석을 통해 NCS를 도입해 교육에 적용해오고 있다. 8000여개의 직무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산업 현장과의 공동 교육체제를 구축했다. 특히 수도권 최대 규모인 약 3000개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산학 밀착형 교육이 가장 잘 이뤄지고 있는 대학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변신은 취업보장형 학과 개설의 밑바탕이 됐다. 경복대학교는 NCS를 기반으로 준오헤어디자인과, 약손명가미용과, 컴퓨터정보과, IT보안과, 친환경건축과, 공간디자인과 등 7개 학과의 경우 자신이 원할 경우 100% 취업이 가능한 취업보장형 학과로 운영하고 있다. 또 간호학과,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 의료미용과, 의료복지과 등 의료보건계열의 경우 NCS를 통한 실무중심 교육으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학생 복지 최상… 재학생 10명 중 7명이 장학생= 경복대학교는 수도권 대학 가운데 최상위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올해 1학기에는 재학생 10명 가운데 7명이 각종 교내외 장학금을 (총 178억원)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에게 글로벌 마인드를 심어주고 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해외무료어학연수 등의 글로벌 프로그램도 많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싱가포르 해외무료어학연수’다. 이 프로그램은 매년 재학생 240명에게 기회가 준다. 또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해마다 10여명의 학생들이 미국 등 해외에 파견돼 현장실습에 참여한다.

학생들의 통학 편의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에 수도권 최대 38대의 무료 통학버스가 운영된다. 남양주캠퍼스의 경우 서울 잠실에서 30분대 거리이며, 지하철 4호선 진접역이 개통될 예정으로 수도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학술정보원 △우당콘서트홀 △체육관 △야외공연장 △기숙사 등의 학생편의 시설은 수도권 북부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2015학년도 수시 2198명 모집= 경복대학교는 2015학년도 입시에서 의료보건학부, 공공인재학부, 관광경영학부, 공학부, 예술학부의 5개학부 30개 학과에서 2198명을 모집하며 수시모집에서 90%를 선발할 예정이다.

모집은 오는 3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다. 전문대학은 수시모집 시 지원 횟수의 제한을 적용받지 않는다. 접수는 진학사(www.jinhakapply.com)나 유웨이(www.uwayapply.com)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면접과 실기고사는 모두 10월 11일이므로 일정에 유의해야 한다.

경복대학교는 모든 학과에 면접(20% 이상)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인성과 해당학과의 목표에 맞는 인재를 선발한다. 간호·보건계열이 특성화된 경복대학교는 국내 최대규모의 간호학과(250명)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부와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학생의 잠재적 역량을 심층평가하여 일본 현지취업을 목표로 하는‘간호학과 비교과전형’ (40명)으로도 인재를 선발한다.

전형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 농어촌전형, 기회균등선발전형, 전문대학 졸업자 이상자 전형이 있다. 항공서비스과와 실용음악과, 뮤지컬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는 학생부 80%에 면접 20%를 합산해 선발한다. 항공서비스과는 학생부 40%에 면접 60%로 면접의 비중이 더 높고, 실용음악과(보컬)와 뮤지컬과는 실기가 70% 반영되고 학생부는 30%만 반영한다.

학생부의 성적반영 방법은 석차등급 적용이다. 간호학과와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 유아교육과등 7개 과는 국어와 영어, 수학, 사회·과학교과 중 학기별로 가장 잘한 3개 과목씩 15개 과목을 반영한다. 실용음악과(보컬)과 뮤지컬과는 예체능과 실습을 제외한 전 교과에서 학기별로 가장 잘한 과목 1개를 반영해 총 5개 과목을 반영한다. 그 밖에 다른 학과는 예체능과 실습을 제외한 전 교과에서 학기별로 가장 잘한 3개 과목씩 15개 과목을 평가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 40%, 2학년 40%, 3학년 1학기 20%로 동일하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간호학과에만 적용된다. 수능 2개 영역 평균이 4등급 이내여야 한다. 면접 시 면접관이 모두 ‘부적합’판정을 내리면 학생부 성적에 상관없이 불합격처리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인터뷰] 전지용  총장 “명문대 기준, 일자리와 취업보장으로 바뀌어야”

-학생들의 대학 선택의 기준을 제시한다면.
“이제 명문대의 인식 기준이 바뀌어야 한다고 봅니다. '얼마나 좋은 곳에 취업하느냐'가 기준이 돼야 합니다. 경복대학교은 학생들이 현장과 연계된 교육을 통해 미래사회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지식∙기술∙인성 등을 습득하고 지역사회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경복대학교의 강점을 말해달라.
“지금은 학력이나 간판보다는 실력이 중시되는 실용시대입니다. 항상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갖고 무엇이든 자신이 주체가 되는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경복대학교는 '쓰일 수 있는 학문' 즉 실용학문을 중요시 하여 전체 학과를 '100% 취업보장형 학과'로 운영하여, 최고의 교육환경에서 전문인재(Specialist)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향후 미래발전전략이 있다면.
“‘산학협력업체 풀(pool)을’ 활용해 학생들을 취업시키는 방안입니다. 경복대학교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 이어 기술석사과정, 해외와 연계한 글로벌캠퍼스 등을 운영하여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학으로 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경복대학교에서 여러분의 꿈과 열정을 마음껏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