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모집에서 전체정원 72%인 1365명 모집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서원대의 수시전형은 정원 내 일반학생전형, 인문계고전형, 지역인재전형, 면접전형, 사회기여자전형, 체육특기자 전형, 정원외 기회균등전형, 특성화고전형, 농어촌전형, 장애학생전형, 실업계고졸직장인전형 등이 있다.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정원 내 1169명, 정원 외 196명이다. 정시모집은 529명을 모집하여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72%를 선발한다.

수시모집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사범대학에만 적용한다. 모집 전형은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지 않는 일괄합산 방식이다. 문․이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전형별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이때 동일학과에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전형에서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서류를 요구하지 않는다.

학생부 반영방법은 고등학교 교육 과정 동안 이수한 과목 중 국어, 영어, 수학, 탐구(사회, 과학, 한문)의 교과군에서 석차등급이 높은 2과목씩 총 8개 과목만 산출하여 반영한다. 단, 수학교육과는 고등학교 과정의 수학 교과 성적만 반영한다.

인문계고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사탐, 과탐은 2과목 평균) 중 상위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13 이내여야 하며, A, B형 동일하게 적용한다. 면접전형의 수능 최저기준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사탐, 과탐은 2과목 평균) 중 상위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8 이내여야 하며 A, B형 동일하게 적용한다. 단, 수학교육과는 인문계고전형, 지역인재전형, 면접전형 모두 수능 수학 1개 영역만 반영한다. B형은 4등급, A형 3등급 이내여야 한다.

일반학생전형, 인문계고전형, 지역인재전형, 사회기여자전형, 정원 외 전형 모두 교과성적 80%, 출결 20%를 반영한다. 출결은 무단으로 인한 결석, 지각, 조퇴, 결과만 반영한다. 면접전형에서는 교과성적 80%와 면접 20%를 합산한다. 교과성적은 등급 간 점수 차가 크지 않아 면접 점수가 합격을 좌우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서원대의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6일부터 18일까지이며 인터넷으로만 접수할 수 있다. 면접고사와 실기고사는 10월 11일부터 12일까지이다. 입학홈페이지(http://www.seowon.ac.kr/web/iphak/home) 또는 입학홍보팀(043-299-8801~2, 8808)에 확인하면 보다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다. 

▲ 서원대 전경

■청주사범대학 전통 중부권 명문사학= 서원대는 진리, 정의, 사랑이라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68년 청주사범대학으로 출범한 4년제 종합대학이다. 4개 단과대학에 43개의 학과 및 3개의 대학원(교육, 산업, 정보통신)이 있다.

작년 대학기관인증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인증을 받았고 올해 교육부 지원 대학특성화 사업, 산업통상자원부 지역연고 사업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이 외에도 각종 국가기관 정책사업에도 참여하며 나날이 중부권 명문사학의 기틀을 다져가고 있다. 또한 서원대는 올해 교원 임용시험에서 127명의 합격생을 배출했다. 전국 최고수준의 임용합격률을 자랑하며 청주사범대학 시절부터 이어져 온 교원양성의 메카라는 전통과 명예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체육교육과는 전국 최다 합격자를 배출했다.

서원대는 최고 수준의 장학혜택을 제공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작년에는 88%가 넘는 장학금 수혜율을 기록했다. 올해 8월 완공된 글로벌센터에서 항공서비스학과, 호텔외식조리학과 학생들이 최고의 시설이 갖춰진 실습실에서 강의를 받고 있다. 또한 종합관을 완공해 기숙사를 대폭 확충할 계획이며, 학생복지시설을 갖춰 학생들이 편안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실용중심 맞춤형 융합교육 제공= 서원대는 현장중심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사범대학은 1학년부터 체계적인 임용중심 강의, 참예관 운영, 교육학 집중특강 등의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그 결과 서원대는 매년 전국 최고의 임용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다.

바이오융합학부(식품공학과, 제약공학과, 화장품과학과, 뷰티학과, 호텔외식조리학과)는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해 지역산업 리더를 양성하고 협약형 주문식 교육을 통한 특성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처럼 서원대는 실무 중심의 현장친화형 교육을 제공해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끌어올리고 있다. 또한 융복합 시대 학생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복수전공 제도인 스마트 학사제도는 서원대의 큰 강점이다.

■ 체계적이고 입체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 서원대는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학생들에게 입학부터 졸업까지 단계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담지도교수제를 도입해 학생이 졸업할 때까지 전담교수가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지속적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했다.

서원대는 단계별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의 성공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1학년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 적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캠프, 직업심리검사 워크숍, 청년직장체험프로그램, CAP+ 등의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다. 2학년 학생들에게는 전공 및 적성을 고려한 진로설정을 지원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 지원, 공모전 지원, 인정 지도와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학년 학생들은 구체적인 취업준비를 위해 취업캠프, 산업현장실습, 진로 및 취업상담 프로그램을 제공받는다. 4학년은 취업 전투모드 돌입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입사서류 및 면접코칭, 취업상담, 취업실무, 기업실무, 기업리쿠르팅, 취업경력개발 프로그램에 참가한다.

[인터뷰]문호준 입학학생처장  “고교 생활기록부 중심 전형, 면접고사 부담 완화” 

▲ 문호준 입학학생처장

 - 서원대의 인재상은
"서원대는 창의력과 좋은 인성을 갖춘 창조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1세기는 창의력과 올바른 인성을 가진 사람이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시대이다. 창의력은 시대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며, 인성은 좋은 성품으로 대인관계를 원만히 이어갈 수 있는 기본소양이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전공교육뿐만 아니라 사회봉사, 공동체교육, 해외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소개하고 싶은 서원대의 자랑거리가 있다면
"올해 8월 말 글로벌센터 건물을 완공했다. 호텔외식조리학과와 항공서비스학과는 신축건물과 첨단시설에서 학업에 열중할 수 있다. 호텔외식조리학과는 최신식 조리기구와 실습장비를 이용할 수 있으며, 항공서비스학과는 실제 항공기 기내와 같이 꾸며진 공간에서 실습할 수 있다. 내년 2월 말 완공예정인 기숙사에는 최신시설과 각종 학생 편의시설들이 갖춰질 예정이다. 현재는 여자 기숙사만 있지만, 기숙사가 완공되면 내년 1학기부터는 남학생도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다."

-수험생들에게 합격의 팁을 달라
"수시 모집 11개 전형 중 지원 자격이 되면 최대 6회까지 같은 학과 또는 다른 학과를 전형별로 지원할 수 있다. 그리고 인문계열, 자연계열 교차지원을 허용하고 있다. 또한 이번 수시모집에서는 고등학교 내신 성적과 출결만을 반영하는 전형과 지역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지역인재전형을 신설했다. 서원대는 사교육을 받지 않고도 역량을 갖춘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도록 논술고사를 실시하지 않는다. 또한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 역시 일절 받지 않는다. 그리고 면접고사 지원자들의 부담감을 줄여주고 충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면접고사 1주일 전 홈페이지에 학과별 면접 문제를 공개한다. 수험생들이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찾고 작년 전형결과를 참고해 우리 서원대의 원하는 학과에 합격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