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 성공으로 지역대학 한계 극복

각종 지원 사업 선정, 학교 발전 박차 가해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계명대학교동산도서관 현관 정면에는 ‘좋은 사람으로 들어와 더 좋은 사람이 되어 나가자, BONUS INTRA MELIOR EXI’라는 글귀가 있다. 계명대는 좋은 사람들을 뽑아서 더 좋은 사람으로 길러내는, 꿈꾸는 대로 행동하며 그 꿈을 이루는 대학을 목표로 삼았다. 그리고 그 모습은 각종 대학 지원 사업 선정과 글로벌화 성공이라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 캠퍼스 글로벌화 성공=계명대는 국제화에 성공한 다국적 캠퍼스를 조성했다. 지역대학의 한계를 극복한 성공적인 예다. 2014년 현재 계명대에서 공부하는 외국인 학생들은 1000여명에 가깝다. 국적도 미국을 비롯해 영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스웨덴, 핀란드, 러시아, 헝가리, 브라질, 멕시코, 가봉, 짐바브웨,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이집트, 중국, 일본 등 무려 82개국에 이른다.

계명대의 국제화는 하룻밤에 이뤄진 것이 아니다. 미국 북장로회 선교사가 세운 대학답게 설립 시점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활발한 국제교류 활동을 펼쳤다. 글로벌이라는 단어가 생소했던 1995년 아시아 7개국 53개 대학이 회원으로 가입된 아시아기독대학연합(ACUCA)의 리더 역할을 담당했고 2008년에도 다시 회장으로 선임됐다. 1998년에는 전 세계 55개국 300여개 명문대학이 참여하는 국제학생교류프로그램(ISEP)에 가입하는 등 앞서가는 국제교류활동을 펼친 결과, 현재 50여 개국 300여개 대학ㆍ기관과 자매 결연을 맺고 긴밀하게 교류하고 있다.

■ 꿈의 장학제도 ‘비사스칼라’=계명대는 ‘비사스칼라’라는 파격적인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인재양성 장학프로그램인 비사스칼라는 인문계열 수능 4개 영역 등급 합이 8 이내, 자연계열 수능 4개 영역 등급 합이 9 이내(수학A는 1등급 하향), 예체능계열 수능 3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의예과, 간호학과 별도 적용)일 때 혜택이 주어진다. △4년 등록금 전액 △도서비 매년 360만원 △기숙사비 전액이 지원된다. 뿐만 아니라 개인전담교수가 배정되며 어학과 컴퓨터 특별교육이 지원된다. 본교 대학원에 진학할 때(석사 2년, 박사 3년) 진학 시 등록금도 전액 지원된다.

국외연수 지원(500만원 이내), 국외체험 지원(100만원 이내)에 국외 인턴십 선발, 국외 교환학생 선발 시 장학금 지급 등 모든 것이 파격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조건만 충족하면 전공, 인원과 관계없이 모두에게 지급된다는 점은 가히 ‘꿈의 장학프로그램’이라고 칭송받을 만하다. 또한 비사스칼라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신입생 장학제도를 대폭 확대‧운영하고 있다.

■ 2단계 LINC사업, 사관학교식 창업선도대학 선정으로 거액의 재원 확보=계명대는 지난 5월 교육부가 주관하는 ‘2단계(2014~2016)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2014년 LINC 사업 평가결과에서는 최고 등급인 ‘매우 우수’등급을 받으며 2단계 LINC 사업 참여 대학(현장밀착형)으로 선정됐다. 전국 12개 대학만이 ‘매우 우수’등급을 받은 가운데 계명대는 50억원에 이르는 거액의 사업비를 확보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TMR센터 공동활용장비의 수익 창출 및 자립화 달성’은 2014년 LINC 사업 평가결과 우수사례(현장밀착형)로 선정됐는데 기업 수요에 부합한 신규 장비 구매를 통한 특성화분야(고부가식품) 기업 지원을 위해 추진된 것이다. 먹는 물 검사와 축산물 가공식품 분석, 규격검사 등 기업지원에 부합되고 수익도 낼 수 있는 검사 분야 특화, 수익 창출이 특이점이다. 실제로 TMR센터 공용장비 활용으로 2013년 20억원의 매출 기록을 세웠으며, 산미나리 엑기스 생산업체와 공동 연구를 통한 항비만 미나리 흑초 개발 상용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또한 계명대는 지난해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사관학교식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 5년간 최대 150억원에 이르는 국고를 지원받는다. 이를 통해 창업기업 전용 공간 제공, 책임 멘토링 시스템 도입, 맞춤형 창업교육 실시 등 기업 밀착 지원을 통해 창업기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 대학 특성화 사업,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 사업 선정으로 우수성 증명=계명대는 지난 6월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학 특성화 사업(CK사업)에서 총 5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CK사업은 지역사회의 수요와 특성을 고려해 강점 분야 중심의 대학 특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대학의 체질 개선을 유도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계명대는 이번 사업에서 FTA지역특화 창의적 경제통상인재 양성사업단(12억원), 글로벌 역량을 갖춘 현장형 정보전문가 양성사업단(3억원 등 국비 28억원을 확보했다.

특히 융복합 미디어콘텐츠 창조인재 양성사업단은 △문예창작학과 △사진영상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영상애니메이션과 △뮤직프로덕션과 등 다양한 전공을 참여시켜 스토리, 그림, 사운드를 융복합하는 디지털콘텐츠 인재양성사업으로 CK사업 예체능 분야 우수사례로 꼽혔다. 계명대는 이들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정착, 진행될 수 있도록 교무부총장을 원장으로 하는 ‘특성화창의인재원’을 설치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계명대는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8억원의 국고지원금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대학별 대입전형이 고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바람직한 전형을 운영하는 대학을 선정, 지원하는 사업이다. 계명대는 고교생의 진로탐색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확대, 고교 교사의 평가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진행 등 공교육 내실화를 위해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 실제적인 국제화 프로그램 운영=계명대는 2007년 계명아담스칼리지를 신설했다. 글로벌 시대를 선도할 능력과 자질을 갖춘 국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4년간 전 교육과정을 해당분야 석학으로 구성된 외국인 교수진이 영어로만 강의하는 지역 최초 영어전용 특성화 단과대학이다. 성적우수 장학제도와는 별도로 운영되는 KAC 특별 장학제도, UC Berkeley 해외연수, 네브라스카 링컨대학 복수학위 등 전폭적인 지원과 탁월한 교육시스템으로 운영 중이다.

계명-쇼팽음악원은 1993년 계명대가 폴란드 국립쇼팽음악원과 자매결연을 체결한 것이 모태가 되어 1999년도에 설립됐다. 계명대 음악공연예술대학에서 7학기를 이수하고 국립쇼팽음악대학교에서 1년을 수학하면 양 대학의 학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학사‧석사 연계프로그램으로 2년을 더 공부하면 국립쇼팽음악대학교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해당학과는 관현악과(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성악과, 작곡과, 피아노과 등이다.

■ 해외 명문대학 복수학위제와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EMU(미국 이스턴미시건대), DigiPen(미국 디지펜공과대학) 복수학위는 두 대학의 졸업장을 받는다는 장점과 함께 2년의 유학, 특별 장학제도 등의 혜택으로 학생들에게 인기다. 이외에도 계명대는 SNU(중국 상해사범대학), SPbSU(러시아 상뜨뻬쩨르부르끄 국립대), BLCU(중국 북경어언대학) 등 다양한 국가 유수 명문대학과 복수학위 장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도 계명대의 자랑 중 하나다. 1997년 교육부로부터 지정된 섬유패션산업특화 국제전문인력 양성과정(FISEP)은 국제학대학, 사회과학대학, 패션대학 등을 대상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장학 혜택을 주며 여름방학을 이용해 해외캠프나 섬유 관련업체 방문 등 전문적인 실무지식을 익히게 된다.

2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기계자동차공학과는 현대기아자동차가 50억원의 장학기금을 출연했고 기계자동차공학과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급은 물론이고, 매년 연구 장학생을 선발해 현대기아자동차로의 취업까지 연결되고 있다. 디젤 차량을 저공해 LPG 차량으로 개조하는데 성공, 서울 및 대구시의 청소차량을 개조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도 했다.

또한 2010년 약학대학 유치로 기존의 의과대학, 간호대학,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을 연결하는 ‘의생명과학복합 Triangle 캠퍼스’를 구축, 항암 및 항종양성 신약개발에 집중 투자해 의생명과학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뷰] 강문식 입학처장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이 무엇인지 알고 지원해야”

계명대는 201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66%인 3046명(주간 2705명, 야간 341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원서접수는 오는 9월 12일부터 9월 18일 오후 6시까지 인터넷으로 가능하며, 수시모집 전형유형은 교육부와 대교협의 기본방침대로 정원 내 기준으로 4개를 유지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지역인재전형 의예과 15명을 수시에서 모집할 계획이다.

수시모집 각 전형별 특징을 살펴보면, 학생부교과 일반전형은 학생부 100%, 학생부교과 면접전형은 학생부 70%, 면접 30%로 선발하고, 실기위주 특기자전형(어학 및 예체능)은 서류 40%, 실기 60%, 학생부종합전형인 잠재능력우수자전형과 고른기회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는 학생부종합 100%로 5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80%, 면접 20%로 선발할 계획이다. 신설되는 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교과 일반전형과 동일하게 학생부 100%로 선발할 계획이다.

면접전형의 경우 1단계 학생부 100%로 10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 면접 30%로 선발한다. 면접의 비중이 당락에 크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내신이 약한 학생들이 활용해 보면 좋을 전형이다.

잠재능력우수자전형, 고른기회전형, 농어촌학생전형(정원 외), 특성화고교졸재직자전형(정원 외)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내신 성적과 수능 점수만으로 평가할 수 없었던 잠재능력과 소질, 가능성을 학교생활을 통해 다각적으로 평가하여 대학의 인재상과 모집단위의 특성에 맞게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인 만큼 학교생활을 충실히 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계명대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전년도까지는 필수 제출서류였던 교사추천서와 증빙서류를 폐지하고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만을 제출서류로 지정하였으며 또한 농어촌학생전형 의예과를 제외한 학생부종합전형의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없앰으로써 학생들의 입시부담을 크게 완화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교육 내에서의 충실도를 평가하는 만큼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크다. 자기소개서에서는 학교 내에서의 활동 및 경험을 단순히 나열하기보다 의미 있는 내용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는 것이 좋다. 특히 2015학년도 자기소개서에서는 공인어학성적 및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작성 시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실적이라도 작성하면 0점 처리되며, 사교육 유발 가능성이 큰 사항은 평가에 반영하지 않는 등 학교교육 내 활동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