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은 했지만..." 실망감 “획일화된 평가 방식 바꿔야” 불만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교육부가 29일 2015학년도 정부 재정지원제한대학 19곳의 명단을 공식 발표하자 해당 대학들은 고통스러운 속내를 드러냈다. 특히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신규 지정된 대학은 “이 상황이 너무나 낯설다”면서도 스스로 극복의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이날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재정지원 제한을 받는 전문대학은 웅지세무대학·장안대학·영남외국어대학·대구미래대학·광양보건대학·김해대학·경북과학대학·순천제일대학·강릉영동대학·서해대학 등 총 10개교다.

이미 명단에 포함될 것이라 예상했던 일부 대학들의 표정은 '역시나'라며 덤덤한 반응을 보였지만 막상 목소리에선 강한 실망감이 묻어나왔다. 지정평가에 적용되는 획일적인 지표에 대해 '답답하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재정지원 제한을 받은 A전문대학 기획처장은 “경영체제전환대학이라 유예될 수도 있겠다 싶었는데 현재 임시이사 체제인 점이 이번 선정의 가장 큰 이유였다”면서 “지난해, 정부지원 없이 운영하며 정이사가 들어와야 이 상황이 해결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와 비교해 10% 내외로 정원감축도 한 상태이지만 타격이 워낙 컸다”고 말다.

올해 신규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된  B전문대학 전략팀장은 “교육부에서 정원감축 30%로 유예 제안을 했지만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며 “절대 등록금이 낮아 올해 등록금을 3.71% 정도 인상했는데 이 부분도 지정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92%의 입학생 충원율도 지정 이유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이 팀장은 “올해 처음 지정됐지만 지표 관리를 통해 극복방안을 고민해 가동 중”이라고 덧붙였다.

또다른 신규 재정지원제한대학인 C전문대학의 한 관계자는 “유예시키는 조건으로 교육부에서 36%의 정원감축을 내걸었는데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최종 명단에 오른 것”이라며 “2.4%, 30명 감원이 목표기 때문에 1234명인 정원을 내년엔 1204명으로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실장은 “컨설팅을 이행 중이다. 내년에 있을 대대적인 구조개혁에 기대를 걸고 정부정책에 맞춰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계획을 전했다.

3년 연속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된 D전문대학은 이미 결과를 예상한 듯 담담한 분위기다. 이 대학의 한 관계자는 “취업률이 바닥이라 무조건 지정될 것으로 생각했다”면서 “2년 전에는 1000명 정원이었는데 3년제로 전환하면서 현재 총 정원이 666명이다. 더 이상 줄일 수도 없는 실정”이라고 막막함을 드러냈다. 그는 또 “컨설팅 과제 이행을 한다 해도 취업률 지표를 올리지 못한다면 절대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며 전의를 완전히 상실한 모습이다. 

지난해에 이어 2년째 지정된 E전문대학 관계자는 “지난해와 비교해 260명 정도 정원감축도 시행했고 내년 신입생 모집인원도 850명밖에 되지 않는다”고 심난해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