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부풀리기로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에 이은 악재 속 개교

[한국대학신문 이연희·이재익 기자] 1일 ‘관동대’ 이름을 버리고 새로 개교한 가톨릭관동대(총장 이종서)가 졸업생을 위장 취업시키고 대학원에 허위로 등록시켜 취업률을 조작한 것으로 밝혀져 2단계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과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CK-Ⅰ) 선정이 취소됐다.

1일 교육부와 가톨릭관동대 등에 따르면, 한국연구재단은 지난달 29일 공문을 통해 가톨릭관동대에 LINC사업과 특성화사업 취소 사실을 각각 통보했다. 이 대학은 이날 옛이름인 ‘관동대’로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되기도 했다.

가톨릭관동대는 지난 5월 LINC사업 우수대학으로 선정돼, 2016년까지 매년 약 39억5000만 원의 사업비를, 특성화 사업에는 1개 사업단이 선정돼 3억원의 사업비를 지원 받기로 돼 있었다. 그러나 지난 7월 이 대학의 지표 조작 의혹이 보도되면서 교육부는 현장조사와 감사를 통해 취업률 지표 조작 사실을 밝혀냈다.

이에 따라 가톨릭관동대는 이미 수령한 사업비 중 이미 집행한 비용은 제외하고 모두 반환하게 된다. 이 대학 관계자는 “오늘(1일) 개교 행사가 있어 회의를 진행하지는 못했지만 별도로 행정소송을 거는 등 법적 대응은 검토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제재는 당연히 받아야 하지만, 당장 9월 중 사업비 반환 조치를 취할 지는 모르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교육부는 사업비가 환수되는 대로 대경강원권에서 LINC사업을 수행할 대학을 추가 선정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특성화사업의 경우 감사가 진행되는 동안 사업비 지급이 보류돼 선정 자체만 취소됐다.

교육부 산학협력과 관계자는 “새로 출발하는 대학에 안 좋은 소식을 전하게 돼 유감이지만, 앞으로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지 않도록 이번 조치가 다른 대학에 본보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가톨릭관동대 옛 이름인 관동대는 인천가톨릭학원에 인수되면서 지난달 31일 폐교됐다. 이 대학은 이같은 악재 속에 개교하는 데 대해 우려감을 표했다. 한 관계자는 “악재를 뒤로하고 새로 출발하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