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상지대 교수협 3일 감사청구서 제출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수원대 교수협의회와 상지대 교수협의회, 참여연대 등 교수단체와 시민단체는 3일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지대와 수원대 사태를 묵인하고 방관한 교육부와 그 산하기관인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를 감사해달라”며 공익감사청구서를 감사원에 제출했다.

이들은 최근 상지대 사태에 대해 “사분위가 지난 2007년 5월의 상지대 대법원 판결을 옛 재단 측에 학교를 돌려주라는 취지로 왜곡해 해석하는 바람에 상지대 사학분쟁을 조장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교육부는 김문기씨의 비리가 개인비리에 불과하다는 이유로 사분위 결정 재심을 거부하며 직무를 유기했다”고 주장했다.

수원대 사태에 대해서는 “교육부가 올해 2월 종합감사로 비위 및 지적사항 34건을 적발했음에도 네 건만 수사의뢰하고 나머지는 경징계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딸의 교수 특채 논란에 대해 “2013년 감사백서 및 업무편람에 따라 특혜 채용이 없었는지 가려내지 못하고 업무 매뉴얼에 따른 감사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뒤 이들 단체는 감사원에 교육부와 사분위의 상지대, 수원대 관련 직무유기 및 공익에 반하는 행위에 대해 감사를 청구하는 내용의 청구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