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교포 대상 교육 시도할 계획… “한류열풍 타고 교육 국제화 선도”

원대협법 통과, 사이버대학 사회적 인식 제고 등이 당면 과제
“정부지원 사각지대, 아쉬워” 교육부 원격대학정책과 신설 절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원대협법 통과, 이번 임기에는 꼭 이룰 겁니다”.

제 8대 한국원격대학협의회(이하 원대협) 회장으로 연임 선출된 박영규 국제사이버대 총장이 이같이 다짐했다. 박회장은 지난 2012년에 원대협 회장으로 취임 후 한 차례 연임을 거쳐 지난 9월 1일 새로운 임기를 시작했다. 앞으로 2년간 더 원대협을 이끌게 된다.

2001년도에 9개 대학, 약 6000명의 학생으로 출발한 사이버대학은 2014년도 현재 21개 대학, 9개 특수대학원의 약 10만 여명, 졸업생 약 10만 여명 규모로 급성장했다. 그럼에도 정부의 재정지원 부족과 원대협법 통과 지연, 사이버대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제고 부족 등으로 국내 사이버대학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룬 것도 많지만 앞으로 이뤄야 할 것도 많은 설립 14년차 ‘청년 대학’인 전국 사이버대학을 또 한번 이끌게 된 박회장. 그는 “쓰나미처럼 밀려오는 온라인교육과 고등교육의 위기 속에서 다시 원대협 회장직을 수행하게 돼 더욱 어깨가 무겁다”며 “개별대학의 이익보다는 사이버대 전체의 공동의 이익을 창츨하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연임 원대협 회장으로서의 포부는.
"전임 회장 잔여임기와 함께 지난 2년 6개월 동안 21개 사이버대학의 공동이익 창출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아직도 정부나 교육부의 고등교육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게 현실이다. 사이버대에 대한 인식과 정부의 관심 제고 등을 위해서는 사이버대의 정체성확립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 힘을 쏟아낼 각오다"

-오늘날 사이버대학의 현실과 지향점은.
"초창기 사회적 인식부족은 물론이고 오프라인대학 조차도 사이버대학이 대학 교육기관으로 성장하리라고 아무도 예측 못했다. 사이버대학은 지난 13년 간 미래의 대학은 바로 사이버대학 임을 확신하고 21세기 정보화시시대에 꼭 필요한 평생고등교육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해 벤처정신으로 투자하고 노력해 왔다. 양적 성장에 만족하지 않겠다. 교육 3.0시대에 걸 맞는 당당한 고등 교육기관으로서 차별화된 창의적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전 세대를 아우르는 미래 인재 양성의 메카로 자리잡겠다."

-

사이버대학의 핵심 가치는.
"사이버대학의 특징과 강점은 무엇보다도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자기 개발을 위한 재교육, 직업교육, 계속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한국대학신문의 특집기획기사인 ‘대학이 사라진다. - 미래위기 진단과 대응방안’ 이란 내용에도 보면 미래의 교사(敎師)는 더 이상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존재가 아니며, 오픈코스웨어(Open Course Ware)를 통한 수업방법의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사이버대학의 핵심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교육방법의 변화와 세대별 교육수요자가 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 수요가 온라인교육의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사이버대의 가장 큰 어려움은.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2014년도 교육부 고등교육기관 총 예산이 약 8조 6520억원, 각종 오프라인 대학의 각종 특성화사업이 약 5548억원이다. 그런데 21개 사이버대학의 특성화사업은 고작 11억 7000만원이다. 전국 108개 전문대학 특성화지원사업(2696억원)에 1개 전문대학 평균지원금 약24.9억원 보다 적은 게 현실이다. 더 안타까운 것은 사이버대학이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교육부의 각종 사업지원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다는 것이다. 사이버대학의 당초 설립정신이 ‘평생학습을 선도하는 대학’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교육부의 ‘평생학습중심대학(총40개교, 81.7억원)’ 선정도 오프라인대학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교육부의 사이버대학 전담 독립부서도 없다. 이러닝과 내 3명이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지원업무에도 한계가 있다. 교육부내 원격대학정책과를 신설해서 온라인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쉬프트를 주도하는 정책이 절실하다."

-정부의 오프라인 대학 구조조정이 한창이다. 사이버대도 위기를 느끼나.
"최근 오프라인 대학에 대한 구조조정과 개혁이 이슈화 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사이버대학은 구조조정 대상이 아님에도 위기의식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국내적으로는 오프라인 명문대학들의 온라인교육이 본격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시점이다. 서울대의 에드엑스(edx) 파트너십 체결 이후 자교생에 대한 온라인 교육이 강화되고 있으며, KAIST는 코세라(Coursera)와 협력 이후 코스의 오픈 및 자교생에 대한 거꾸로학습(Flipped Classroom)도 강화하고 있다. 국외적으로는 미국을 중심으로 온라인대학과 무크(MOOCs)의 확산으로 원격교육을 운영하는 사이버대학 형태의 거대한 교육과정이 쓰나미처럼 밀려오고 있는 상황이다."

-MOOCs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온라인 교육의 노하우가 풍부한 사이버대학들이 각 대학에 중복으로 개설된 기초과목들을 MOOCs로 제작 공유해 명실 공히 사이버대학들의 국제화 시장도 공략하는 것도 검토하고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때 한류열풍을 통해 국제화를 접근하면 효율적일 것으로 보인다. 올해 말에는 미국교포를 대상으로 우리 사이버대학을 알릴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다만 한 두 개 대학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할 게 아니라 사이버대가 힘을 합쳐야만 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늦었지만 관 주도하에 KMooc를 구축하기 위한 움직임이 있는 것은 매우 다행한 일이라고 여겨진다. 우리 사이버대학들도 여건이 되면 KMooc에도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

- 향후 원대협법이 통과되면 가장 큰 변화는.
"2007년 사이버대학들이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으로 법개정 이후 많은 변화와 양적 성장이 있었지만 현재 원대협은 사단법인으로 운영되며 사이버대학지원 정책에 한계가 있다. 법이 통과되면 대외적인 원대협의 위상은 물론 독립적인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원대협법은 지난해 12월에 교문위에 공식상정 돼 현재 법안심사소위에 회부 중에 있다. 올해 안으로 본 법안이 조속히 통과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임기 동안 가장 역점을 둘 부분은.
"원대협법이 반드시 통과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물론 본 법안이 통과는 혼자만의 노력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1개 사이버대학 총장님을 비롯한 모든 구성원들의 협심이 필요하다. 최근 사이버대학의 교육시장 위기와 대학들의 발전을 위해 5개 분야(평가분과, 특성화분과, 홍보분과, 원대협법 통과추진 분과, 해외시장개척 분과)의 전문가로 구성된 TFT가 구성됐는데 이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약 30명의 사이버대학 전문가들이 사이버대학에 직면한 당면 과제와 미래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한 부분에 역점을 두고, 대학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함께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동반성장하는 고등 평생교육기관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

-내년 정부지원 예산이 11억 7000만원에서 6억원으로 크게 줄었다.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미 말씀드렸듯이 사이버대학에 대한 수요는 지난 13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그럼에도 그간 정부의 재정지원이 오프라인 대학에 비해 적아 자체적으로 투자하며 양적·질적 성장을 이뤘던 것이다. 교육부에서도 사이버대학에 대한 투자의지를 갖고 점차 지원을 늘려나가고 있었고 내년 예산안도 그간 지원액을 웃도는 예산을 책정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결국 삭감됐다. 교육부와 원대협, 각 사이버대학이 노력하고 있는만큼 국회 예산심의에서 다시 되돌릴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 "

*** 박영규 원대협 회장은...

미국 버펄로 뉴욕주립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외무부 외교안보연구원 교수,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한국정치학회 부회장, 통일연구원 원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지난 2010년부터 국제사이버대 총장으로 재직 중이다. 5대 회장인 이우용 전 원대협 회장(전 한국사이버대 총장)이 지난 2012년 2월 회장직을 퇴임하면서 잔여 임기 동안 회장직을 맡다가 2012년 9월 1일부터 원대협 제7대 회장으로 활동해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