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바이러스(HIV)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 국내에 본부 둔 국제기구 수장맡아

▲ 에이즈 바이러스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신임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총장에 임명된 제롬 김 박사(사진=국제백신연구소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우희 기자] 국내에 본부를 둔 국제기구인 국제백신연구소(IVI)는 한국계 미국인 의사로서 에이즈바이러스(HIV)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인 제롬 김(Jerome H. Kim, 한국명 김한식) 박사(55)를 IVI의 차기 사무총장으로 임명한다고 30일 밝혔다.

IVI 이사회의 아델 마무드(Adel A.F. Mahmoud) 이사장(미국 프린스턴대 분자생물학과 교수)은 “제롬 김 박사는 과학 지식과 기술적 전문성, 조직운영 역량과 리더십 등 IVI 사무총장으로서 이상적인 자격을 갖추고 있다,” 며 “백신 연구개발에서의 탁월한 업적과 깊은 열정으로 김 박사는 역동적인 국제기구인 IVI에 강한 과학리더십과 경영역량을 더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롬 김 박사는 미 육군의무부대의 대령 출신으로, 에이즈바이러스(HIV)와 HIV백신 개발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다. 그는 최근 백신산업 단체인 ‘백신 네이션 (Vaccine Nation)’에 의해 ‘2014년도 백신분야 가장 영향력있는 50인’에 선정된 바 있다. 미군 HIV연구 프로그램(MHRP)의 수석 부책임자와 분자바이러스학 및 발병학 실험실장, 미 육군 HIV백신 및 심화 컨셉평가/시연 사업의 프로젝트 매니저 등을 역임했다.

김 박사는 미국 국립군의관의과대학 교수이며, 미국내과의사학회와 미국감염질병학회 등의 회원이다. 예일대 의대 출신으로 듀크대 메디컬센터에서 내과 수련의와 감염질환 펠로십과정을 수료했다.

김 박사는 “IVI에 합류하게 되어 영광이다. IVI와 그 협력기관, 후원자들과 함께 일하는데 대해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또 “IVI는 독창적인 기구로서, IVI의 백신학 연구는 백신의 연구개발, 역학, 기술이전, 정책 및 백신 보급 등을 광범위하게 포함한다. 우리는 함께 힘을 모아 ‘개발도상국을 위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한 백신의 발굴, 개발 및 보급’이라는 IVI의 사명을 수행함으로써 전세계 가난한 사람들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롬 김 박사는 2015년 초부터 IVI 사무총장으로서 공식 근무를 시작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