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오전 11시30분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 윤형원 국· 공립대학총장협의회장, 송석구 사립대총장협의회장, 현승일 전국대학교육협의회장, 이기준 서울대 총장, 장상 이화여대 총장 등이 속속 도착했다. 뒤이어 김창성 한국경영자총협회장, 박상희 중소기업중앙회장, 손병두 전국경제인연합회부회장이 들어섰고 이해찬 +교육부 장관, 이기호 노동부 장관은 이미 공관내에 자리를 잡고 있다.

이날 행사는 김종필 국무총리 주재로 '고학력 미취업자대책 추진관련 +대학·전문대학·경제단체 오찬간담회'자리, 한마디로 지난 7일 +정부안으로 확정된 '고학력 미취업자 대책'을 홍보하는 자리였다.

노동부가 주도하는 이런 행사는 이뿐이 아니다. 지난 18일에는 전국대학·전문대학 학생처장들을 상대로 정부대책을 설명했으며 9일에는 대학별 취업지도담당관들을 대상으로 똑같은 행사를 열었다.

정부가 이렇게 대졸·전문대졸자들이 취업문제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정부정책이 전혀 먹혀 들어가지 않고 있는 현실 때문. 대표적으로 지난 6월부터 시행해온 인턴사원제는 기업들의 구조조정과 맞물리면서 목표량의 4분의 1도 못 채운 상태이며 확대될 가능성도 거의 없다는 데 정부의 고민이 있다. 따라서 채용시즌인 11, 12월을 그냥 넘기고 내년을 맞을 경우 30만명에 이르는 대졸 미취업자 문제가 '국민의 정부'를 엄청나게 +압박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는 현재의 대졸·전문대졸자의 고용위기가 정부만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을 알리고 같이 대책을 강구하자는 입장이다. 20일 간담회에 경제단체장들이 참가한 것은 기업들에게 '인턴사원 활성화'대책에 적극 +동참하라고 권유하기 위함이었다.

13명에 이르는 대학총장들이 참가한 것은 노동부가 새로이 마련한 '인턴사원 활성화 방안'을 교육단체와 주요 대학 총장들에게 홍보하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실제 일부 대학에서 '인턴사원 활성화 방안'을 바라보는 입장은 상당히 +비판적이다. 대학 교수와 직원들이 졸업생의 10%에 달하는 인원을 '인턴사원'으로 취업시키기 위해 기업, 협회, 연구소 등을 찾아 나서는 것은 대학에 엄청난 부담이라는 것이다. 대학 입시철과 겹치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또 임시직일 뿐인 인턴사원에 취직을 권유하는 것은 교육자로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이런 대학가의 반발 움직임에는 이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노동부는 "정책에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한다. 노동부 정병석 고용 총괄심의관은 "정책에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한다. 노동부 정부는 +고용총괄심의관은 "현재 정부는 30만개의 신규일자리를 만들 능력이 +없다"며 "일부에서 인턴제도에 반발하더라고 각 지방 노동사무소, 경제단체와 협력해 인턴사원을 활성화시키는 방법 밖에 해결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