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의약계열에서 모집, 인문계열은 3% 불과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최근 3년간 서울대 약대 편입학에 성공한 학생의 절반 이상이 서울대 자대 출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 서울대 편입학 합격자의 70%가 의약계열에 몰렸고, 불과 3%만이 인문계열에 편입학한 것으로 확인됐다.

▲ 최근 3년간 서울대 편입학 전적대학 상위 5개 대학(출처: 유기홍 국회의원실)

22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의원이 서울대로부터 제출받은 ‘서울대 편입학 모집단위별 합격자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 서울대 편입생은 366명으로, 특히 약학대학 편입생 202명 합격생 중 서울대 출신이 56%(113명)로 확인됐다. 약학대학 편입생 중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출신만도 80.2%를 차지했다.

또 의약계열(간호학과, 의학과, 약학대학) 편입생이 68%(248명)인 반면 인문계열은 단 3%(12명)만이 합격한 것으로 드러났다. 구체적으로 동양사학과ㆍ언어학과ㆍ종교학과ㆍ중어중문과에서 각 1명, 미학과ㆍ불어불문과ㆍ서양사학과ㆍ서어서문학과에서 각 2명, 사회과학계열도 3년간 총 15명 선발에 그쳤다. 다만 경제학부에서는 7명을 선발해 그 중 많았다.

한편 서울대 편입학 합격생의 전적대학 전공은 인문사회계열이 19%(69명)로 △경영전공 23명이 가장 많았으며 △영어전공 21명 △사범계열 10명 순이었다.

약학대학 편입학 전형 합격자의 전적대학 전공은 모두 자연과학, 이공계열 전공으로 화학과 36명, 생명과학과 20명, 응용생물화학부 20명 순으로 세 개 전공이 전체 합격자의 38%를 차지했다.

유기홍 의원은 “서울대 편입학은 공인영어성적ㆍ진공이론ㆍ면접ㆍ서류심사 등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것이 많아 이미 선별된 우수인재가 다시 뽑힐 수 밖에 없는 구조”라면서 “대입시험을 방불케 하는 경쟁를 부추기는 것도 문제지만, 당초부터 모집정원이 의약계열로 쏠리는 현상도 인문계 고사를 부채질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