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에 제출한 정상화 방안에도 ‘녹취록’ 내용 첨부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상지대 사태에 학생을 매수해 불법 도청을 시키고 사찰했다는 의혹이 던져졌다. 특히 상지대 측에서 교육부에 전달한 상지대 정상화 방안에도 도청 내용이 녹취록이라는 이름으로 첨부되면서 파문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청을 진행했던 학생은 양심선언을 통해 이를 시인했다.

‘김문기씨 측의 상지대 교수와 학생들에 대한 상시 사찰 및 불법 도청 자행 의혹 전말 공개 및 강력 규탄 기자회견’이 22일 참여연대에서 열렸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한 목소리로 교육부의 조속한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의 가장 큰 화두는 학생 매수와 불법 도청이었다. 김문기씨 측에서 총학생회 간부를 매수해 총학생회 회의 및 정대화 교수와 학생들의 대화를 녹음한 후 전달하도록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녹음내용은 상지대가 교육부에 제출한 ‘대학운영 정상화 방안’에 교수가 학생을 선동한다는 설명과 함께 녹취록이라는 제목으로 첨부됐다.

대화를 녹음했던 학생 A씨가 직접 기자회견장에 나와 양심선언을 통해 사실관계를 밝혔다. 총학생회 간부직으로 있는 A씨는 총장비서실장으로 자신을 소개한 조용길씨에게 6차례에 걸쳐 현금 200만원을 받았으며 회의 내용을 전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조씨가 A씨에게 총동문회 측에 신변요청을 하라고 지시한 통화도 공개했다.

A씨는 “개인적인 대외활동 중 조씨를 만나게 됐다. 회의 내용을 전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지만 금품을 받은 내역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회의를 녹음해 전달했다. 개인사정으로 먼저 돈을 달라고 한 적도 있었다”며 “어제(21일) 동문회에 신변보호를 요청하라는 문자를 받고 잘못되어간다고 생각을 했고 양심선언을 하기 위해 자리에 나왔다”고 말했다. A씨는 그 외에도 차기 총학생회장 당선 지원이나 징계 제외 등의 제안도 받았다고 털어놨다.

이에 조용길씨는 “현재 총무팀에 소속된 계약직으로 있으면서 비서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라며 “A씨가 먼저 돈을 요구했고 선배의 입장에서 도와줬다. A씨가 직접 녹음했기에 불법 도청이 아니다”라고 불법 도청과 매수 의혹을 부인했다.

상지대 교수협의회는 이런 일이 이전에도 있었음을 밝혔다. 교수협 방정균 교수는 “2007년과 2008년에도 이런 일이 있었다. 학생을 매수하고 불법 도청하고 그 과정에서 총학 일정 및 일거수일투족을 사찰하는 상황이 계속되는 것이 문제”라 말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의 송상교 변호사는 “대가 제공 등 여러 가지 고리를 만들어 본인이 원하지 않는 일을 강요한 것도 문제고 교수와 학생 사이의 대화를 본인들 동의 없이 녹음해 국회 제출까지 한 것도 통신기밀 보호법 위반”이라며 검찰과 교육부의 조사가 필요하다 밝혔다.

상지대 측은 녹취록의 불법 도청 여부에 대해 조사를 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상지대 관계자는 “일단 학교에서 교육부에 제출한 자료에 녹취록이 포함됐으니 제출에 대한 책임은 있다. 하지만 여러 부서에서 자료를 모은 것을 취합하다보니 불법으로 수집한 것인지 등 모든 것을 꼼꼼하게 보지는 못했다. 법적 검토 등 조사를 해야 할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