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9일 사업총괄협의체 출범… 회장교는 충북대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지방·수도권 대학 특성화사업(CK사업)이 본격적인 닻을 올렸다. 지난 2월 시행계획을 발표한 교육부는 공모와 심사를 거쳐 7월 전국 107개 대학 341개 사업단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지방대학 79곳 264개 사업단과 수도권대학 28곳 77개 사업단에는 올 한해만 각각 2031억원과 546억원이 지원됐고 5년간 총 1조 2000억원 이상이 투자된다.

CK사업은 지방대학 육성과 대학의 특성화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시작된 사업이다. 지역사회의 수요와 특성을 고려한 강점분야 중심의 대학 특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대학의 체질개선을 유도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대학특성화사업 총괄협의회도 꾸려진다. 오는 12월 9일 충북대에서 발족식이 예정된 이 협의회는 전국 특성화사업단을 6개 권역으로 나눠 지역별 특성화사업단의 교류와 사업정착을 위한 협력을 펼칠 전망이다. 각 권역은 서울권과 대구·경북·강원권역을 비롯해 △동남권 △경기·인천권 △호남·제주권 △충청권 등 6개다.

■'획일적 평가로 대학간 특색 사라졌다' 비판에 지방대 육성 필요성 등 부각= 그간 대학을 대상으로 한 국고지원이나 평가가 대학들을 획일화시킨다는 비판이 거셌다. 동일한 평가지표로 모든 대학을 줄세우다보니 대학간 특성이 사라졌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수도권 사립대학에 비해 열약한 재정규모와 지역기반 아래 운영되던 지방대학 다수가 각종 대학평가에서 맥을 추지 못하면서 불만이 고조됐다.

CK사업은 이 같은 비판을 잠재우고 개성있고 경쟁력있는 대학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육부는 사업 공고 시 대학경쟁력의 화두가 ‘소수의 강한 대학 육성’에서 ‘다수의 강한 대학 육성’으로 변화될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며 그 견인차 역할을 자임했다.

자생력을 잃어가는 지방대학 육성 해법찾기는 정부차원에선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였다. 정부의 국정과제로 지방대학 지원확대가 선정되며 지난해 3월 교육부 업무보고에서도 지방대학 지원확대 추진을 위한 방법들이 강구됐다. 4월부터 호남권과 대구경북권, 충청권, 동남·제주권, 강원권 등에서 권역별 대학간담회도 실시됐다.

가닥은 특성화로 잡혔다. 교육부는 1년 전인 지난해 11월 특성화와 특성화에 따른 구조조정, 대학에 대한 재정지원 확대 등을 주요 골자로 한 지방대학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특성화 분야 지원 △구조개혁 연계 △지역산업체와 범부처사업 연계를 추진전략으로 ‘대학의 창조경제 견인 및 창의적 인재양성’을 달성한다는 비전이 담겼다.

■선정 사업단 지역연계·융합 콘셉트 부각 … 인문·예체능도 고루 선정= 선정된 사업단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연계된 모습이다. 대경강원권에서 선정된 경일대는 IT/SW 산업분야에서 ‘기계·IT융합 자동차부품 전문인력양성사업단이 선정됐고, 강원대는 ’동물생명 6차산업 특성화사업단‘이 선정돼 농생명·환경 등 지역산업과 일치성이 눈에 띈다.

바이오산업에 눈길을 돌리고 있는 충청권에서는 충북대가 ‘BT융합 농생명 6차 산업화 인재양성사업’을 제안해 특성화 사업단으로 선정됐다. 농생명 산업에 기반한 호남제주권에서는 원광대의 ‘안심안전 농식품산업 인력양성 특성화 사업단’이 선정됐다. 대학의 특성화 전략과 계획이 지역산업과 사회의 수요와 일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지역경제 발전에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이미 CK사업 선정 결과부터 126개 지방대학 중 80개 대학이 선정됐다. 63%에 달하는 규모다. 지방대학 절반 이상이 이번 사업의 지원을 받는 것이다. 지원액도 전체 특성화 사업비의 78%가 지방대에 집중 투자된다. 교육부는 지방대학이 특성화 학과를 중심으로 경쟁력이 강화돼 지역창조경제의 주인공이 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을 내놓고 있다.

선정된 사업단 다수가 ‘융복합’ 사업단인 점도 눈길을 끈다. 신청한 사업단이 모두 선정되는 기쁨을 맛본 건양대는 7개 사업단 중 6개 사업단이 학과간 융복합 사업단이다. 연간 사업비 70억원을 지원받게 된 전북대도 IT융복합인재양성과 차세대 에너지융합 등 융복합을 강조해 좋은 성과를 냈다.

송성진 성균관대 기획처장은 “인재양성의 콘셉트는 창의 융합형 인재다. 인문과 사회, 공학, 예술 등 대학 전체의 학문분야를 대표하는 학과를 이른바 ‘광대역 융합’했다”고 말했다. 성균관대는 6개 사업단이 선정돼 가장 많은 특성화사업단을 선정 받은 수도권 대학이 됐다.

이번 특성화사업이 융복합 트렌드의 변곡점이 될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기조가 창조와 융복합이어서 융복합을 매개로 한 특성화와 학문발달은 이후에도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란 관측이 높다. 차연수 전북대 기획처장은 “정부도 창의·창조를 강조하는 분위기다 보니 우리 대학 역시 새로 필요한 학문분야가 뭔지 고민했고 결국 융·복합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말했다.

인문사회계열 등 최근 소외받는 학문들이 특성화사업단에 다수 이름을 올린 것도 특징이다. 교육부가 발표한 학문분야별 선정 사업단 비율을 주력학과 기준으로 살펴보면 인문사회계열은 45.3%를 차지했고 공학계열이 23%, 자연과학 21%, 예체능 9%의 비율을 보였다.

교육부는 이를 두고 취업률 등 정량평가 위주의 평가 방식을 벗어나 지역사회 수요에 기반한 특성화 계획을 정성적으로 평가함에 따라 기초학문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또 선정된 비인기 학문에서도 고고미술사학, 화학, 생물학 등 고르게 사업단이 선정돼 고른 특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총 30개 사업단이 선정된 예체능 분야도 국민대의 에코 커뮤니티 아트 프로젝트 사업단을 비롯해 원광대의 귀금속 세공사 특성화 사업단 등 특색있는 사업단이 다수 선정됐다. 지역별로도 △서울권 3개 △경기인천권 3개 △대경강원권 5개 △동남권 4개 △충청권 9개 △호남제주권 6개 사업단이 선정돼 고른 모습을 보였다.

■특성화사업 운영 노하우 공유,  성과 확산 나설 총괄협의회 출범 채비= 특성화사업의 성패는 선정된 대학들의 어깨에 걸려있다. 김일수 교육부 지역대학육성과 과장은 “CK사업에 선정됐다고 특성화가 된 것은 아니다. 특성화를 성공하기 위한 학습과 토론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역할을 맡는 것이 대학특성화사업 총괄협의회다. 총괄협의회는 대학특성화사업 포럼개최와 특성화사업 소식지 발행, 사업실무자 워크숍과 자체 컨설팅 등을 담당할 전망이다. 특성화사업 성과관리와 대학자율사업·사업운영관련 의견 수렴에 방점이 찍혀있다.

협의회 체제는 회장 아래 5개 권역의 각 회장이 부회장으로 선출돼 협의회장을 보조하는 형태다. 실무위원과 감사, 협의회 사무국 구성 등은 협의회의 자체논의에 따르도록 하는 것이 교육부 방침이다.

총괄회장은 충북대가 맡는다. 대경강원권 회장교는 경북대가 선출됐고 △동남권 부산대 △서울권 국민대·서울과기대 △경인권 가천대 △호남제주권 전북대 △충청권 건양대 등 7개교가 충북대와 함께 임원교로 선출됐다. 서울권에서는 사립대와 국립대로 나뉘어 2곳이 회장교에 포함됐고, 충북대가 총괄회장교가 됨에 따라 충청권 회장교는 건양대가 맡는다. 협의회가 사업단을 중심으로 한 구성이라 회장은 총장이 아닌 기획처장 등 보직교수가 맡았다. 이만형 충북대 기획처장이 총괄회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