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재난관리 컨트롤타워'인 국민안전처가 공식 출범했다.

국민안전처는 안전 및 재난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고 운영 총괄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서 '국가안전처'라는 이름으로 처음 구상됐다.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안전행정부의 안전·재난 기능이 분리돼 지난 19일 신설됐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출범식 자리에서 "세월호 참사를 뼈아픈 교훈으로 삼아 재난현장의 대응역량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며 ”국민안전처가 재난안전 총괄기구로서의 역할을 다 해달라"고 당부했다.

올 한해는 부산외대 OT 붕괴사고에 이어 그리고 최근 일어난 동신대학생 담양 펜션 사고까지 대학가에서 대형 참사가 끊임없이 이어진 한해였다.

최근 전남 담양군 대덕면 모 펜션 바베큐장에서 불이나 대학생 등 1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동신대는 사전에 행사에 대해 알지 못한 상태에서 갑자기 사고 통보를 받고 다음날 새벽에서야 참가 학생 현황을 파악하는 등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앞서 지난 2월에는 부산외대 신입생 환영회가 열린 마우나오션리조트 체육관 천장이 무너져 내리면서 학생 9명과 이벤트업체 직원 1명이 숨졌다.

이후 사고의 원인을 두고 ‘인재(人災)’라는 비판은 끊임없이 제기됐다. 리조트 측의 부실한 시설 관리는 물론 대학본부에서 올해 새터에 차량 대여료만 지급하고 최소한의 직원만 파견하는 등 지원과 관리가 허술했다는 비판이 제기됐었다.

대학관계자들은 국민안전처가 대학 생활 내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인재들의 원인과 대책을 살펴주길 기대하고 있다.

수도권 대학의 한 총장은 “국민안전처는 국가의 전반적인 안전 상황을 조정할 뿐만 아니라 대학, 초중고교 등 우리 사회 인재들이 자라나는 곳에서의 안전 현황을 세밀하게 돌봐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육상과 해상 재난 안전의 사령탑 역할을 맡게 되는만큼 새로 출범하는 국민안전처가  ‘보여주기식’이 아니라 진정한 국가 안전 컨트롤타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대학가의 안전도 지켜질 수 있도록.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