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사분위 회의장 앞 항의집회

▲ 24일 경기대 비상대책위원회와 교수노조 등 시민단체가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열리는 서울 중구 연세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차현아 기자)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경기대 비상대책위원회(교수, 직원노조,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이하 비대위)가 교육부 산하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에 “이사 선임 과정에서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절차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사분위 회의에서는 경기대 정이사 선임 논의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는 24일 오후 사분위 회의장인 서울 중구 세브란스 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교육부와 사분위는 경기대의 이사선임 절차를 보류하고 충분히 구성원들이 후보자들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달라”고 주장했다.

이날 사분위 회의에서는 경기대 비대위가 지난 21일 교육부에 제출한 3명의 이사 후보명단을 두고 정이사 선임 결정 논의가 진행됐다.

경기대 비대위는 현실적으로 정이사 후보 6명을 두고 구성원들이 검증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20일 교육부는 경기대에 구 재단 측이 추천한 6명의 후보자를 통보했다. 이들 중 3명을 구성원의 검토의견으로 21일까지 선정해 제출하라는 것이다. 하루만에 이사 후보 6명을 검증하고 경기대 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으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또한 경기대 서울캠퍼스 총학생회는 짧은 시간 탓에 구성원 의견 수렴과정에 참여하지 못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임승헌 총학생회장은 “서울캠퍼스 학생들은 의견을 사분위에 전달하지도 못했다”며 강력하게 항의했다.

사분위가 경기대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후보 검증을 위한 시간을 줘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이 대학 강재호 노조위원장은 “구재단 측이 추천한 인물에 대해 학교 발전계획 등을 구성원들이 검증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달라. 검증 과정없이 구재단 측 추천 인사가 선임된다면 학교는 큰 소요에 내몰릴 것이며 이는 전적으로 교육부의 책임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사분위 회의에서 경기대 정이사 후보로 추천된 인사 중에는 모 일간지 사장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대는 2004년 손종국 전 총장이 교비 횡령 혐의로 구속된 후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됐다. 교육부는 올해 8월 사퇴한 임시이사의 공석을 정이사로 선임하기로 결정했다. 구재단 측이 추천한 6명의 후보 중 교육부가 3명을 추천하면, 이 중에서 사분위가 최종 1명을 선임하는 방식이다. 이 때문에 경기대 구성원들은 사학비리로 퇴출된 구재단 측이 이사 추천권을 갖게 된다며 반발해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