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사관학교. . . 총 216명 정시 선발

[한국대학신문 신나리 기자 ] 2014년도 육군 대학 군장학생 시험에서 전국 단일학과 중 최다 합격자를 배출한 동양대가 201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216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동양대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는 육군 대학 군장학생 시험에 1학년 응시생 38명 중 33명이 합격했다. 동양대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는 지난해 육군본부와 학군 제휴 협약을 체결한 전국 최초의 이공계 군사학과다.

지난 2004년 전국 4년제 대학 최초로 공무원사관학교를 설립한 동양대는 신입생에게 입학과 동시에 입교를 희망하는지를 물어본 뒤 단계별 맞춤식 교육과정도 제공한다. 입교한 학생은 집중적인 교육을 통해 행정고시, 사법고시 합격자를 비롯한 7·9급 행정직, 기술직 공무원, 군무원 등에 합격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 받는다.

철도대학 역시 4년제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동양대는 국토교통부 지정 제2종 철도차량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이다. △FTS(전기능 모의운전연습)실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CAI(컴퓨터지원학습)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현재 철도사관학교는 세부적으로 △철도경영학과 △철도운전제어학과 △철도차량학과 △철도토목학과 △철도전기통신학과 등 5개 학과로 구성돼 있다.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꾸려진 영어사관학교도 있다. 동양대는 몰입형 기숙환경에서 체계적으로 영어 교육을 지원한다. 원어민 교수를 멘토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원어민 카운슬러(상담사)는 학생들이 24시간 영어권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방학 기간에는 ‘몰입형 캠프’를 통해 ‘글로벌 펠로우십 장학생’을 선발, 해외 어학연수 기회도 제공한다.

■'가, 다, 군'으로 나눈 '정시모집' 총 216명 선발 = 동양대의 정시모집은 수능 위주 전형, 학생부 위주

전형, 실기 위주 전형이다. 전형은 △일반학생(수능) △일반학생(면접) △군사학 △체육인재 △예능인재(실기) 5개 전형으로 나뉘어 있다.

'가'군은 학생을 모집하는 수능위주 전형으로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수능성적 100%로 155명을 선발하는 일반학생(수능) 전형과 수능성적 60%, 면접 40%로 29명을 선발하는 일반학생(면접) 전형이 있다.

군사학 전형은 단계별 전형이다. 1단계 수능성적 100%로 4배수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 수능성적 60%, 면접 30%, 체력검정 10%를 반영해 총 10명의 학생을 최종적으로 뽑는다. 신체검사와 인성검사는 별도로 실시하지만 이에 대한 결과는 전형 총점에 반영하지 않는다.

수능성적은 국어, 수학, 영어 3개 영역 중 백분위가 상위인 2개 영역 70%와 탐구영역 30%를 반영한다. 국어(B)유형과 수학(B) 유형을 선택한 학생은 계열에 따라 10% 또는 15%의 가산점이 있다.

'다'군은 실기 위주의 전형을 포함한다. 실기성적 100%만으로 '예능인재전형'에서 20명을 뽑는다. 예능인재전형에 응시하는 수험생은 본인이 준비한 3분 이내의 자유연기와 당일 지정하는 상황극을 연기하거나 2시간짜리 단편영화 감상 후 감상문 쓰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학생부 위주 전형 역시 '다'군이다. 학생부 60%, 면접 40%의 '체육인재전형'은 2명을 선발한다. 이는 동양대의 정시모집에서 수능에 응시하지 않은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전형이다.

정원 외 전형은 수시모집 등록결과에 따라 결원 발생 시 모집한다. '가'군에서 학생을 선발하는데, 수능성적 100% 또는 수능성적 60%, 면접 40%로 학과에 따라 달리 적용한다.

동양대는 "201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216명을 뽑지만, 정시모집 선발인원은 수시모집 결과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라며 "내달 17일(수) 동양대 입학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최종모집인원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소백산 자락에 자리잡은 캠퍼스, 재학생 100% 기숙사 경험 = 경북 영주시 풍기읍 소백산 자락에 동양대 캠퍼스가 있다. 학교로 진입하는 대학로에서부터 소나무가 쭉 뻗어있어 '학자수 캠퍼스'라고도 불린다.

동양대 학생은 재학 기간 동안 한 번쯤은 기숙사 생활을 경험한다. 동양대는 신입생 전원 기숙사 입사 정책을 추진 중이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절반이 넘는 학교 특성상 의무적인 기숙 생활 지원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학교생활을 유도한다는 것.
동양대는 "기숙사를 통해 학생들은 학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대학 입장에서는 학생이 적응해야 하는 시간을 단축하는 기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동양대 기숙사는 전체 학생의 50%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재학생 50% 이상이 생활하는 생활관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선비사관학교는 인성과 예절을 겸비하고 우리의 전통 선비정신을 실천할 도덕적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됐다. 매일 오전 명상수련과 금연클리닉, 다이어트 프로그램인 ‘수신프로그램’과 주 2회 예절교육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한자수업을 비롯해 선비의 일상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겸양프로그램',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독서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인터뷰] "일반학과는 ‘가’군, 예체능계열학과는 ‘다’군으로"

박승찬 동양대 입학처장

박승찬 입학처장은 동양대 정시모집이 동일학과 내 분할 모집이금지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일반학과는 '가'군으로, 예체능 계열 학과는 '다'군으로 모집군을 나눴다는 것. 박 처장은 학생들이 희망하는 학과의 모집군을 사전에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정시 지원 시 주의할 점은. 

"모집군별 한 개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한 개의 모집군에서 2개 이상의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는 대학 입학지원방법 위반자에 해당해 입학이 무효처리 된다. 동양대 '가'군 일반학과 대부분은 수능성적 100%로 학생을 모집한다. 행정경찰학부와 항공비서학과는 수능성적 60%, 면접 40%를 반영한다. 면접고사를 하는 학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면접고사 불참 시 해당 고사 점수가 영점 처리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특성화학과를 추천한다면.

"철도대학(5개 학과 개설)에 입학해 교내의 철도사관학교(국토교통부지정)에서 철도차량운전면허 교육을 이수하면, 전국의 철도운영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철도 노선과 철도 전문 인력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취업 전망이 매우 밝다.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는 군사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우수한 전문 정보통신 기술장교 양성기관으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시범운영 1년 만에 1학년 재학생 38명 중 복수 합격자를 제외한 33명(87%)이 장교시험에 합격하는 실적을 달성했다. 군 장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를 바란다."

-장학혜택은.

"정시모집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수능성적장학금과 고교성적장학금을 선택적으로 받을 수 있다. 수능성적장학금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학생부 성적이 고교성적장학금 자격요건에 부합할 경우 모집시기와 상관없이 성적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학과특성화장학금, 우수장교양성장학금, 동양가족장학금 등 다양한 특별장학금도 동양대만의 자랑이다. 교내 공무원사관학교 입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공무원양성 특별장학제도를 활용하면 풍부한 중복 장학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