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전문가 위주 수능출제개선위 구성, 전면 재검토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교육부가 ‘수능출제 및 운영체제 개선 위원회(가칭)’를 구성해 수능 체제 전반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2년 연속 반복된 수능 정답 오류와 관련해 수능시험 자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내놓은 대안이다.

더구나 25일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수능시험 출제방식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강력 지시함에 따라 위원회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역시 이날 기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도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 방안들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수능시험의 본래 취지부터 출제·검토 위원 구성, 교수·교사 비율과 역할, 문항 출제·검토 절차 등 개선안을 마련해 내년 3월 발표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위원회는 외부 전문가들을 주축으로 구성되고, 교육계 인사뿐 아니라 법조인 등 다양한 비교육계 인사도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위원회 내에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관계자가 참여하는 실무지원단(지원단장은 교육부 대학지원실장 예정)을 함께 구성하고, 필요한 사항이 충분히 검토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현행 수능 출제방식의 문제점으로 △짧은 출제 기간 △EBS 70% 연계정책 △출제진 구성의 특정대학·학부 편향성 △교사들의 참여 비율 저조 등 4가지를 꼽고 있다.

출제방식을 넘어 수능 체제에 대한 변화가 올 것인지에 대해서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안을 두고 정책연구가 진행 중인 만큼 대학가에서는 다른 영역·과목의 절대평가 도입 도입 가능성까지 조심스레 제기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황우여 부총리는 "수능과 같은 중요한 대입 요소를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금방 바꾸게 되면 여러 부작용이 야기될 수 있다"며 우선 수능 출제방식과 시스템의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