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주년기념관 착공…동국대 병원 교두보로 약학대, 바이오시스템대학 육성

[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동국대는 201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과 ‘나’군으로 나누어 총 1374명(가군 710명, 나군 664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가’군과 ‘나’군 일반전형 모두 수능 100% 선발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정시모집 일반전형의 모집정원은 전년대비 6%이상 모집인원이 확대됐다.

■ ‘가’군・‘나’군 분할 모집 모두 수능 100% 모집 = 동국대 정시모집에서 수능은 더욱 중요해졌다. ‘가’군과 ‘나’군 일반전형 모두 수능 100%로 선발하기 때문에 수능이 합격의 변수다. 지난해 모집에 ‘나’군 일반선발은 학생부 내신 성적을 30% 반영했으나 올해는 ‘나’군 역시 수능 100%로 선발한다.

인문계열은 영어 반영비율이 35%에서 30%로 조정되면서 사회·과학탐구 영역이 15%에서 20%로 변경돼 국어B 30%, 수학A 20%, 영어 30%, 사(과)탐 20%를 반영한다. 자연계열은 국어A 20%, 수학B 30%, 영어 30%, 과탐 20%를 반영해 선발한다. 체육교육과·미술학부·연극학부(실기)는 국어 40%, 영어 40%, 사회·과학·직업탐구 20%를 반영한다.

인문계열은 국어(30%), 영어(30%) 과목의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이 높고, 자연계열은 수학(30%), 영어(30%) 과목이 높아 반영비율에 따른 유불리를 꼼꼼히 따져서 지원해야 한다. 인문계열과 체육교육과·미술학부·연극학부(실기)는 제2외국어와 한문을 탐구 1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다.

모집단위 내 분할 모집이 폐지됨에 따라 ‘가’군 24개학과, ‘나’군 24개학과를 모집한다. 다만 경영학부는 ‘가’군과 ‘나’군으로 분할 모집한다. 이과대학은 모든 학과는 ‘가’군에서만 모집하고, 사범대학은 모든 학과는 ‘나’군에서만 모집한다.

2015학년도 동국대학교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12월 19일부터 23일까지 진학어플라이(www.jinhakapply.com) 및 유웨이어플라이(www.uwayapply.com)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국대 입학안내 홈페이지 (ipsi.dongguk.edu)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 특성화로 미래 기초가 되는 소재분야 집중연구 = 지난해 처음 신입생을 선발한 신생학과인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는 설립 2년 만에 다양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는 미래 산업에 필수적인 신소재 분야의 기초연구에 집중한다. 기존의 금속·재료·세라믹·고분자재료를 바탕으로 한 미래 성장 동력 산업으로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나노 소재 △에너지 소재 △전자·정보 소재 세 분야를 집중 연구하고 교육하고 있다.

산업계에서 폭넓게 활용되는 소재를 다루는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에서 학생들은 각 분야의 소재에 대한 특성과 제조공정에 대한 기본이론과 원리 이해뿐 아니라 산업계의 변화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는 공학기술 내에서의 융합은 물론이고 인문학·사회과학·자연과학·미학·의학 등 다양한 학문을 함께 교육함으로써 교육 과정에 학제 간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융합에너지신소재학과 우수 교수진이 발표한 연구로 이미 학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4월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 김기강 교수는 국내 최초로 그래핀 반도체 상용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김 교수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김수민 박사, 미국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 징콩(Jing Kong) 교수와 공동으로 한 연구에서 기술개발을 이뤄냈다. 특히 이번 연구 성과는 나노 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나노레터스(Nano letters) 3월호에 게재되며 세계적 이목을 끌었다.

또 지난 7월에는 같은 학과 노용영 교수가 입는 컴퓨터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 적용될 전자회로를 간단한 잉크젯 프린팅 공정으로 제조할 수 있게 하는 원천기술을 개발했다. 획기적인 이 기술은 재료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지인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즈(Advanced Materials)지에 보고해 학계의 관심을 모았다. 노 교수팀이 학계에 보고한 원천기술을 활용하면 기존의 딱딱한 평면형태의 디스플레이에서 벗어나 가볍고 깨지지 않으면서 다양한 디자인 변형이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를 졸업하는 학생들은 소재산업체와 삼성·LG 등의 전기·전자 산업체를 비롯한 국·공립·기업 연구소, 학교 등의 연구개발 분야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다. 재료분야의 경우 다른 공학 분야에 비해 연구, 개발관련 수요가 많아 연구개발 전문직으로 진출할 기회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5년간 전국 51개 재료공학 관련 대학의 취업현황은 학부 졸업생의 경우 83.4%이며, 대학원 졸업생은 94.8%에 달하는 취업률을 보일 정도다.

■ 고양 바이오메디 캠퍼스로 세계적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 = 지난 2009년 캠퍼스 조성이 시작된 동국대 고양캠퍼스는 의학·약학·생명공학이 어우러지는 첨단 바이오메디캠퍼스로 경기북부 지역의 생명과학 허브로 발전하고 있다.

산학협력관과 종합강의동, 약학관 준공에 이어 최근 상영바이오관을 준공하면서 첨단 교육 연구공간 마련에 박차를 기하고 있다. 특히 상영바이오관은 동국대 동문인 KCC 정상영 명예회장의 큰 뜻이 담긴 공간으로 정 명예회장은 바이오관 건립을 위해 118억 원의 사재를 기부하기도 했다.

바이오시스템대학은 내년부터 새로 완공된 바이오관에서 교육과 연구를 시작한다. 고양캠퍼스는 내년부터 재학생 1600여명과 교수 200여명이 생활하는 활기찬 첨단 캠퍼스로서 위용을 드러낼 전망이다. 동국대는 고양캠퍼스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한다는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생명과학과·바이오환경과학과·식품생명공학과·의생명공학과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

2011년 첫 신입생을 모집한 약학대학은 각종 국책과제를 수주해 첨단 신약을 개발하는 연구소를 개설해 운영 중이다. 고양캠퍼스를 대표하는 각 연구소들은 암을 정복하는데 필수적인 신약 개발의 꿈을 현실로 만들고 있다.

또 의생명공학과의 의료기기개발 촉진센터(Dongguk Medical Device Innovation center)는 고양시와 경기도,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첨단의 기자재를 갖추고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의료기기개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대학원에는 산업계와 연계한 의료기기산업학과를 개설해 지원도 크게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동국대 일산병원과 한방병원, 의대, 한의대는 약학대학과 바이오시스템 대학의 든든한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동국대 고양캠퍼스는 고양시와 함께 새로운 생명과학의 꿈을 이루어내는 바이오메디 클러스터가 될 것이다.

 <인터뷰> 고진호 입학처장 “인문·자연 통섭하는 교양교육과 실무역량 강화하는 드림패스로 인재육성”

- 최근 동국대 발전의 성과가 좋은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동국대가 교육 및 연구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장한 결과 최근 각종 대학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09년 27위 였던 대학 평가 순위가 올해는 11위에 이름을 올렸다. 6년간 꾸준히 상승해 영어강의비율, 외국인 학생, 교수비율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국제화 분야에서 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동국대는 ‘2020년 세계 100대 대학진입’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약450억 원이 투입되는 ‘건학108주년기념관’을 내년 3월 착공한다.”

- 대학 국제화를 위한 노력은.
“동국대 학생들은 매년 여름 세계 각국에서 모인 학생들과 한 달 간 수업을 듣고 문화교류를 진행하며 글로벌 감각을 키우고 있다. 차별화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통섭형 인재를 키우는 동국대만의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올해 초 학생들의 인문·사회·자연·기술 등 지적소양을 기르기 위해 기존의 교양교육 시스템을 확대·개편해 단과대학급의 ‘다르마칼리지(DharmaCollege)’를 신설했다. 다르마칼리지의 대표적인 교양교육과정은 ‘세계명작세미나’로 이 과정에 참가한 학생은 △존재와 역사 △경제와 사회 △자연과 기술 △문화와 예술 △지혜와 자비 영역의 고전명작 100권을 4학기에 걸쳐 읽는다. 다르마칼리지에서 진행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인문학과 공학, 자연과학적지식을 두루 갖춘 통섭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또 미래인재개발원의 집중관리를 받아 외국어 실력, 봉사 활동 등 실무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인 ‘드림패스(Dream PATH)’시스템도 있다. 학생이 드림패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자신의 역량을 진단하고 포트폴리오 관리와 진로상담을 받으며 취업 및 실무역량을 기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