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정시 나·다군 학과별 모집 … 905명 선발

NEW 뷰티문화 창조하는 ‘뷰티보건학과’ 신설

▲ 남서울대 아동복지학관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남서울대는 2015학년도 정시 신입생 모집에서 전년도와 달리 ‘나’, ‘다’군에 학과별 모집인원을 분할하지 않고 학과별로 ‘나’, ‘다’군을 배정하여 모집한다.

따라서 ‘나’군에서는 글로벌상경대학의 국제유통학과, 국제통상학과, 경영학과, 경영학과(야간), 광고홍보학과, 호텔경영학과, 관광경영학과, 세무부동산학과, 스포츠비즈니스학과, 글로벌지역문화학과(영미문화전공, 일본지역전공, 중국지역전공)와 보건의료복지대학의 보건행정학과, 뷰티보건학과, 스포츠건강관리학과,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 간호학과, 임상병리학과, 응급구조학과,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학과(야간), 사회복지학과, 노인복지학과에서 22개학과 총554명을 모집한다.

‘다’군에서는 공과대학의 컴퓨터학과,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건축학과(5년제), 건축공학과, 멀티미디어학과, 산업경영공학과, GIS공학과, 창조문화예술대학의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유리조형디자인학과, 영상예술디자인학과에서 11개학과 총351명을 모집한다.

정시모집을 통해 전체 모집인원의 약35%인 905명을 일반전형에서 모집한다. 또한 수시모집에서 미충원 된 인원은 정시모집으로 이월하여 선발할 예정이다.

정시모집 전형일정을 보면, 원서접수는 12월 19일(금)~12월 24일(수)까지이며, 외국인에 대한 면접은 2015년 1월 14일(수)에 실시한다. 또한 예능계열 실기고사는 2015년 1월 21일(수)에 실시하며, 합격자는 2015년 1월 28일(수)에 발표한다.

▲ 남서울대 마스터플랜

■ 남서울대 들여다보기 = 남서울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대학 특성화 사업'에 3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이들 사업은 '아동복지 창의인재 양성 사업', '동아시아 글로컬 창조유통인력 양성 사업', '지역연계를 통한 창의적 유리조형 인재양성 사업'이다. 특히 유리조형디자인학과는 특성화 우수학과 일명 명품학과에도 선정되어 정부의 재정지원과 함께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대학의 명품학과로 육성된다.

또한 동아일보와 채널A가 실시한 2014년 청년드림대학 선정 결과, 남서울대는 2013년에 이어 2년 연속 ‘청년드림대학’에 선정됐다. 청년드림대학은 재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대학의 의지와 역량을 살펴보려는 취지로 도입한 평가다. 청년드림대학은 기본적인 교육여건이 우수한 49개 대학을 골라 평가를 진행했다. 학교 측은 “전국 198개 4년제 대학 가운데 49곳에 불과한 청년드림대학에 이름을 올린 것만으로도 남서울대가 재학생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징표”라고 밝혔다.

남서울대는 모든 학과의 교육과정에 현장 실습을 강조하고 있다. 학과 수업을 현장에서 배우면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현장학습지원센터를 기반으로 산학 맞춤형 협력교육 모델인 현장실습과 기업의 기술 및 상품개발 프로젝트를 산학 간 공동으로 수행하는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장실습은 전체 33개학과가 전공과목으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800명 이상이 450여개 기업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산업체 실무를 교육받는다. 캡스톤디자인은 공학대학과 창조문화예술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며, 대학에서 배운 전공학습의 결과물을 창출하기 위해 산업체와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처럼 산업체 수요에 기인하여 대학 실무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우수한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실무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또한, 남서울대는 학생에게 다양한 학문의 영역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전공(복수전공 및 연계전공) 이수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공은 심화전공과정과 최소전공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심화전공과정은 깊이 있는 학문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단일전공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최소전공과정을 이수하는 경우는 다전공 이수를 의무화하고 있다. 연계전공은 새로운 학문 영역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관련된 두 개 학과이상에서 전공 영역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취업까지 책임진다. 남서울대는 졸업생 100%취업률을 목표로 입학부터 취업까지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4년 전과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별 경력관리시스템과 온/오프라인 모의면접, 대기업입사준비반, 취업 및 진로캠프 등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별 핵심역량 강화는 물론 취업경쟁력 또한 높이고 있다.

아울러 졸업 이후까지도 책임지는 졸업생 A/S제도는 남서울대만의 차별화되고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이다. 지속적인 취업정보제공, 실질적 취업역량교육, 구직기술향상 교육 등 졸업 후에도 사회에서 인정받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NSU 취업마일리지 장학제도’는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직무역량‧커뮤니케이션스킬 등 다양한 능력에 대한 자발적 경력축적을 촉진시키기 위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위해 학점, 외국어, 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취업경력개발 프로그램 참가실적 등을 기준으로 매년 800명을 선발하여 1인당 100만원 (총 8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인터뷰>유창근 입학홍보처장

“수능시험 100% 반영”

-정시 합격을 위한 전략은.
“정시모집 전형방법을 보면, 전년도와 달리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반영하지 않고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을 100% 반영하여 선발한다. 공과대학과 보건의료복지대학(단, 스포츠건강관리학과, 아동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노인복지학과 제외)은 수학(A․B), 영어, 탐구(2과목 평균 또는 직탐 1과목)과목의 백분위 성적을 반영하고, 창조문화예술대학과 글로벌상경대학(스포츠건강관리학과, 아동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노인복지학과 포함)은 국어(A․B), 영어, 탐구(2과목 평균 또는 직탐 1과목)과목의 백분위 성적을 반영한다. 또한 국어 B형, 수학 B형을 선택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응시한 자가 남서울대 해당학과를 지원했을 경우 취득점수의 2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해당 학과별로 반영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반영과목을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한다. 정시모집 군별로 지원할 대학을 선택하고 전형방법에 따라 자신의 성적을 계산하여 전년도 입시결과와 비교해 본다면 스스로 정시모집 지원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며 합격 성공률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신설·유망학과를 소개해 달라.
“남서울대 뷰티보건학과는 뷰티분야와 보건학의 결합을 통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뷰티컨설턴트를 양성하고, 새로운 뷰티문화를 창조하기 위하여 ‘뷰티보건학과’를 신설하여 2015학년도 신입생 모집부터 수시에 23명, 정시에 9명 총 32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뷰티보건학과는 국내 최대 미용메이크업 전문 학원인 ‘(주)아름다운사람들’과 산학협력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뷰티보건분야로 100%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나아가 미용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해결 능력과 관리자적 마인드를 함양하기 위하여 뷰티, 보건분야 뿐만 아니라 경영, 재무 및 마케팅, 인터넷 홍보까지 모두 소화할 수 있는 뷰티컨설턴트를 양성하여 뷰티산업의 선구자가 되도록 할 것이다.”

-남서울대의 장학제도는 어떠한가.
“남서울대 재학생은 전체 인원의 약 68%(2013년 2학기 기준)가 장학금을 수혜받고 있다. 정시모집 신입생을 위한 장학 제도를 보면 △수능성적 우수장학생 △정시 전체수석 △ 정시 모집 학과별 1, 2, 3 등에게 주어지는 장학금 등이 있다. 수능성적 반영영역이 1등급 이상인 자에게는 4년간 최초 입학금을 포함한 등록금 전액 장학금과 학기당 50만원 상당 도서비용 제공하고 본교 대학원 진학 시 입학금을 포함한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수능성적 반영영역이 2등급 이상인 자에게는 2년간 최초 입학금을 포함한 등록금 전액 장학금과 학기당 35만원 상당 도서비용을 지원한다. 정시 전체 수석에게는 2년간 입학금을 포함한 등록금 전액 장학금과 학기당 50만원 상당 도서비용 제공, 외국어교육원 1개 강좌비 지원, 사회교육원 프로그램 중 체육관련 2개 강좌비 지원, 생활관비 지원 등 혜택을 2년간 누릴 수 있다. 정시 모집학과별 1, 2, 3등은 입학금을 제외한 첫 학기 등록금 전액 장학금을 받으며 외국어교육원 1개 강좌비 지원, 사회교육원 프로그램 중 체육관련 2개 강좌비 지원, 생활관비 지원 등 혜택을 한 학기 동안 받을 수 있다. 2등과 3등에게는 입학금을 제외한 첫 학기 등록금의 70%와 50%를 장학금으로 받을 수 있다.” 

 

▲ 남서울대 영연방 물리치료사 면허취득을 위한 협정식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