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올1등급’ 수능 연계 논술과 학생부 전형 합격비법까지

맞춤교육으로 재도전 성공 교육

2015학년도 수능에서 수학B는 만점이어야 1등급을 받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수험생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016학년도 수능은 다소 어려워지겠지만 ‘쉬운’수능체제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 명문대 합격의 문은 정시 수능에서 소수점 경쟁을 벌일만큼 더 좁아졌다.

한샘기숙학원안성본원 최진철이사장은 “쉬운 수능일수록 기본은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 푸는 훈련을 반복하면서 매력오답을 피하는 스킬과 실수하지 않는 평점심 학습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한다. 학원에서는 ‘일일30제 수학과제장’에 당일 수학수업 문제풀이, 영어단어 100개 암기, 국어지문 4개 풀이를 매일 반복하고 있어 수능 고득점을 달성하는 학습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수능-논술-학생부종합, 명문대 합격문을 연다” = 2016학년도 대입전형은 정시(33,3%) 수시에서 논술(4.6%) 학생부종합(15.7%) 학생부교과(38.4%)로 수시 비중이 높다. 명문대일수록 수시에서 논술과 학생부종합 비중이 크다. 그러나 대부분의 명문대 수시전형은 수능 최저가 2등급 2개 이상이어서 수능 고득점은 필수다.

한샘기숙학원안성본원에서는 재원생 모두에게 올1등급 목표 수능 학습을 진행한다. 2016수능도 쉬운수능 기조 속에 과목별 1등급을 결정하는 고난도 문제 풀이력이 관건이어서 모든 수업에서 변별문항 풀이특강을 수업 중에 실시한다. 한샘의 40년 노하우로 쌓아온 한샘 수능 고득점 교재가 힘을 발휘한다. EBS에 출강하거나 명문대 출신의 강사들이 수업과 1:1질문지, 야간 자습 Q&A, 수학클리닉과 영어클리닉을 통해 재원생과 쉼없이 만나면서 실전 풀이능력을 높이는데 호흡을 같이한다. 특히 일일 수학TEST, 영어 단어 TEST, 영어듣기평가,매월 사설모의고사를 통해 실전시험 적응력을 키우고, 그 결과는 성적분석표와 취약단원 보완 학습컨설팅으로 개선하도록 지도한다.

안성한샘학원은 수능 고득점을 달성한 학생들이 명문대 수시합격의 기회를 갖도록 수시합격프로그램을 동시에 운영한다. ‘한샘논술특강’과 ‘한샘학생부종합 합격교실’을 운영하여 수시 합격생을 더 많이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논술강의는 주간 수업에 2시간 편성되어 제시문 분석과 논제맞춤 합격답안 작성을 학습한다. 대학별 논술특강은 대학별 논술유형에 맞춘 수업과 첨삭으로 진행하여 합격답안 작성능력을 꾸준히 훈련한다. 2015학년도 대입에서 안성한샘은 수능전 논술인 연세대와 한양대 논술 합격생을 배출하여 수시논술 합격이 효과적인 옵션임을 입증한 바 있다.

한샘학생부종합교실은 스마트한 자기소개서 작성과 전공적합형 면접훈련, 진로탐색형 독서로 명문대합격률 상승을 돕는다. 학생부종합 합격지도 실적이 많은 입시연구소에서는 입증된 합격자의 자기소개서를 참고하고 전공능력을 측정하는 심층면접 대비훈련과 학과별 독서와 토론수업을 진행한다. 종합교실 참여 학생은 고교 교과 평균2.5등급 전후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목표대학 맞춤형 소그룹+개인지도로 꾸준히 진행된다. 한샘기숙학원안성본원의 학생부종합교실은 달라진 명문대 대입 합격률을 높이는 적절한 대응으로 평가된다.

●'진짜 공부하는 즐거움 + 편안하고 쾌적한 생활'까지 = 한샘기숙학원 안성본원은 학생생활관리가 체계적이고 담임교사들의 긍정적 멘토링이 좋은 학원으로 잘 알려져있다. 학생들의 생활후기를 보면 학원시설과 생활 만족도가 높다. 학생들은 이 학원에서 칸막이를 올려 자습하는 대형 크기의 특허 책상으로 독서실 이동 시간을 없앴고 호텔식 2인 1실 기숙사에 샤워실과 비데가 설치된 욕실이 있는 쾌적한 공간, 시간 낭비 없는 무료세탁 서비스, 자유뷔페식 식사와 신선한 식재료로 조리한 음식, 휘트니스 센터, 농구장, 축구장 등 다양한 종목의 운동시설까지 갖춰진 생활여건에서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수준별 반 편성, 선착순 조기선발반 모집 = 안성한샘의 대입조기선발반은 한발 빠르게 명문대에 합격을 목표로 하는 2016 대입 수능 도전반이다. 12월 14일(일)과 12월 28일(일)에 나누어 개강한다. 인문계와 자연계 각 2개반을 수준별 편성하며(각 반 정원 30명 내외) 선착순 마감 예정이다. 교육 기간은 2015년 2월 7일(토)까지이며 2015년 2월 8일(일)에 시작하는 대입정규반에서 우수반 편성에 우선권을 준다. 조기 마감되기 때문에 전화상담 후 바로 예약 접수해야 입소할 수 있다. (한샘기숙학원안성본원 031-6789-200 인터넷 www.hs.co.kr)

한샘 토탈스터디 시스템이 뭐길래... '수업,생활,관리 최적화'
- 세심하게, 튼튼하게, 꾸준하게 성적 향상 효과

한샘기숙학원안성본원의 졸업생과 학부모들은 한결같이 학원의 토털스터디시스템을 높이 평가한다.
학습플래너는 일간-주간-월간 단위 목표와 성취를 생활화시킨다. 생활담임교사가 날마다 검사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어색하지만 습관이 되면 성적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스터디 카드는 산책,식사 이후 같은 자투리 시간 활용에 효과적이다. 국어문법/수학공식/영어단어/사탐시사/과탐실험 등 과목별 암기카드 작성법을 배워 활용하면 수능 고득점에 큰 도움이 되는 무기 중 하나로 인정받는다.

일일30제 수학과제장과 수학 일일테스트는 가장 지지를 많이 받은 수학성적 향상법이다. 그날그날 수학수업 받은 소단원 문제를 야간자습 1교시에 30문제를 의무적으로 풀면 유형문제를 암기수준까지 학습하게 된다. 다음날 0교시에 어제 풀었던 유형문제를 15문항 시험으로 풀어 보면 확실하게 그 소단원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게 된다. 수학A/B 5~6등급에서 출발해 수학 만점 또는 1등급 학생을 다수 배출한 안성한샘의 수학 학습시스템이다. 수학클리닉과 영어클리닉은 평소 시험마다 풀지 못했던 단원별 고난도 유형문제를 완벽하게 극복하는 시간이 되고 있다. 소그룹 수업이어서 여러 친구들의 질문과 선생님의 해제수업을 통해 단점을 해결하는 기회다. 1:1 질의응답은 야간 자습시간에 막힌 문제를 바로 담당 선생님께 해법을 교육 받아 실시간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생활담임과 학과담임의 세심한 밀착 관리는 공부 스트레스와 슬럼프 극복의 좋은 멘토로 평가하였다. 생활담임은 야간 자습시간에 교실 내에서 상주하며 학습플래너 검사,정숙한 자습분위기 유지,수학 30제 노트와 영어 단어암기 체크를 담당한다. 학과담임은 모의고사 전후 과목별 공부법 상담과 목표대학 달성에 필요한 성적 점검으로 학습 동기부여를 챙겨준다. 좋은 교육 노하우와 재수 성공의 멘토라는 소신으로 무장한 담임 선생님의 역할이 중요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안성한샘의 수업시스템은 오랜 교육 임상에서 효과가 입증된 방법들이고 학생들의 공부동선에 맞춰 운영되고 있다. 올해 졸업생 중에는‘성적향상에 날개를 달아줄 최고의 서포터’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성공재수의 꿈을 이룬 학생들이 다수 배출되고 있다.

한샘기숙학원안성본원의 김현식 입시연구소장은 기숙학원 최초로 수시 논술과 수시 학생부종합 합격전략을 준비하여 학생맞춤형으로 실시한다고 강조했다. 김 소장은 “명문대 학생부종합전형 모집 인원이 2016 입시에서 30% 수준이 되고 있어 합격조건을 갖춘 재원생을 대상으로 학생부종합 합격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원에서는 처음으로 학생부 장학제도를 도입해 교과(내신)성적이 일반인문고 기준 평균 2.5(인문)2.6(자연)이상인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 입소하면 체계적인 수시합격지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샘학생부종합교실은 입소원생을 대상으로 종합교실 참여 조건 여부를 세밀하게 상담한 뒤 임상적으로 입증된 프로그램으로 교육한다. 전공맞춤 자기소개서 작성(10회 첨삭) 학과진로탐색형 독서와 토론(자소서에 전공 탐색활동으로 기록함/서울대 필수) 전공 잠재력을 보여주는 심층모의면접과 R&E(연구발표와 토론, 질의 응답) 등이 주요 프로그램이다. 합격자의 자기소개서 작성사례 분석과 전공 수학능력을 심층 지도하는 모의면접 훈련, 학과별 독서와 토론수업 등은 명문대 합격률을 끌어올리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샘기숙학원안성본원 입소생에게는 교과성적이 3등급 이내라면 명문대 수시합격의 키가 될종합교실에 참여할 기회도 얻을 수 있다.

<한국대학신문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