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헬스앤라이프 이광준 기자] 송년 모임이 줄을 잇는 연말이다. 술 자리가 이어지는 탓에 간 건강을 챙기려는 사람은 많지만, 피로감과 소음 등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귀 건강을 챙기려는 사람은 드물다.

송년회 때문에 ‘난청’ 발생 = 연말 회식은 주로 ‘노래방’이나 ‘나이트클럽’으로 이어지곤 한다. 문제는 이곳의 소음 정도가 100~115dB로, 110dB의 소음은 1분 이상 규칙적으로 노출시 영구적인 청력소실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는 데 있다. 90dB 이상의 어떤 소음도 지속적으로 노출시 점진적인 청력이 저하될 수 있다.

소음성 난청은 청각세포가 소음에 노출, 손상을 입어 청력을 잃게 되는 것을 말한다. 주로 시끄러운 환경에서 일하는 근로자에게 발생하는 직업병이었지만, 요즘에는 청소년 등의 젊은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는 나이트클럽, 노래방, 이어폰 사용 등 시끄러운 음악소리가 원인으로 지적된다.

소음성 난청은 처음에는 높은 음부터 들리지 않다가 증상이 더 심해지면 대화 때 말소리가 안 들려 대인관계에 지장을 준다. 귀에서 웅얼거리는 소리가 나고 자신도 모르게 목소리가 커지며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도 크게 켜 놓게 된다. 만성적으로 서서히 진행된 소음성 난청은 청각세포의 손상을 가져와 영구적 청력장애가 될 수 있으며, 한번 진행되면 회복이 불가능하다. 소음으로부터 청력을 보호해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책이자 예방법이다.

전문가들은 연말연시 불가피하게 노래방 등의 시끄러운 곳을 가야한다면 15분에 한 번씩 조용한 곳을 찾아 귀를 쉬게 하는 것이 좋고, 귓속 삽입형 소형 귀마개(ear plug) 등을 착용, 소음을 최대한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학업 스트레스 ‘이명’ ‘돌발성 난청’ 주의 = 기말고사 준비 등으로 학업의 피로감이 가중되면서 ‘귀’에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증가하는 시기다. ‘이명’이나 ‘돌발성난청’을 일으키는 사례가 빈번히 나타나고 있다.

이명(耳鳴, 귀울림)은 외부에서 주어진 음이 없는데도 귀 속이나 머리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을 말한다. 이 소음의 형태와 강도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평소에는 주변 소음에 묻혀서 잘 안 들리다가도, 주변이 조용해지면 다른 일에 집중하지 못할 정도로 크게 들리는 특징이 있다.

실질적으로 이명을 경고등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소음 노출이나 염증성 질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연말의 스트레스, 과로, 회식으로 인한 피로 등으로 ‘이명’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일단 이명이 생겼다면 큰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될 수 있는 한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콜라 홍차 등 신경 자극 물질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과도한 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 스트레스에 주의해야 한다.

‘이명’ 못지않게 연말에 주의가 필요한 질환은 ‘돌발성 난청’이다. ‘돌발성 난청’은 특별한 원인 없이 갑자기 고도의 난청과 귀울림이 일어나는 것으로, 때로는 현기증, 구역질 등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발병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