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브랜드 육성사업 통해 명품학과 육성

강원대(총장 신승호)는 ‘르네상스 KNU 운동’을 통해 현대사회를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대학의 체질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2014년 대학특성화사업 선정을 필두로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 고교교육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 등에 잇달아 선정되면서 정부 재정지원사업 100억여원을 수주했다. 이를 기반으로 대학의 역량을 강화해, 지역사회의 발전을 견인하고 나아가 동북아 시대를 주도하는 글로벌대학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대학중심 지역 선도산업 육성
최근 지역과 대학, 대학과 지역은 공동 운명체라고 할 만큼 각 지역에서 거점국립대학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지역은 대학을 외면하고선 ‘선도산업’ 육성을 통한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고, 대학은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산업특성화를 선도해 나아가야만 대외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강원대는 우리나라의 마지막 청정지역인 강원도의 경쟁력 있는 친환경적 장점을 지역 선도산업과 연계시키고자 “의료융합 신산업 연구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강원대가 확보한 부지에 융합기술, 항체, 의료기기 등의 연구센터를 비롯해 컨벤션센터와 주거문화복합시설도 조성해 의료융합분야를 특화한 ‘대학주도형 대규모 연구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 명품학과 육성
강원대 특성화사업은 지역산업과 미래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각 사업단별 특성화 사업을 기반으로 학과의 특성을 극대화시키고 잠재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중장기적 비전으로 ‘학과 브랜드 육성사업’을 통해 명품학과 육성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 동물생명 6차 산업 특성화사업단 = △동물응용과학부 △동물자원과학부 △수의학과가 참여하고 있는 사업단으로 특히 동물자원과학부는 특성화사업 우수학과로도 선정되었다. ‘실사구시형 인재양성’이라는 비전을 갖고 동물생명, 수의학 및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교육과정을 개발해 동물생명 6차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신시장·신직업군 창출을 목표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특성화 교육과정 개발 & 모듈식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주4일 강의, 주1일 현장실습을 나가는 스위스식(4강1습) 교육체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역량 강화사업 △교육 내실화와 인프라 구축 △지역사회 및 산업체 연계 등의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 융합지구과학기술 인력양성사업단 = 융합지구과학기술 인력양성사업단은 특성화사업 우수학부로 선정된 지질․지구물리학부에서 운영하는 사업단으로 창조적 융합지구과학기술 교육과 미래지향적 글로벌 인재양성 및 사회/기업 수요에 부합하는 현장 적응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서 21세기 국가의 당면과제인 희토류광물이나 석유, 지하자원 등의 지하자원 확보, 지구온난화 등과 같은 환경문제의 해결, 산사태, 지진 및 지진해일 등과 같은 자연재해의 절감에 기여할 수 있는 융합된 지구과학기술 인력이 양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ASE(자기주도형)미디어콘텐츠 인력양성사업단 = 영상문화학과, 스토리텔링학과, 디자인학과, 신문방송학과가 참여하고 있는 사업단으로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환경에 맞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단 핵심역량(협동성·전문성·창의성·글로컬리티)을 바탕으로 융복합 콜라보레이션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있으며, 현장 중심의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 지역공동체 휴먼공공서비스 전문인력양성 사업단 = 교육학과,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일반사회교육과, 사회학과, 행정학과 6개 학과가 참여한 사업단으로 ‘지역공동체내 인간과 삶의 조화를 위한 휴먼공공서비스 인재 양성의 허브 구현’을 비전으로 삼아 지역공동체에 필요한 휴먼공공서비스를 선도할 창조 융합형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현장에 기반한 교육복지 역량과 미래 지향적 공공사회서비스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24개의 교과목을 신설하였으며, 사범대학 학생은 교육복지 차원에서의 전문성을, 사회과학대학 학생은 공공사회서비스 차원에서의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다문화 멘토링, 재학생 진로상담, 관련 기관의 인턴쉽, 휴먼공공서비스 취업 특강 등의 사업 내용을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