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헬스앤라이프 이광준 기자] 여름이 남기고 가는 대표 질환 무좀. 여름 내내 긁고 또 긁으면서 ‘무좀과의 전쟁’을 치른 무좀 환자들은 날씨가 추워지면서 치료를 중단하거나 게을리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구된다.

무좀은 오랫동안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완치되기 전에 치료를 중단하게 되면 재발하거나 2차 감염으로 심화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증상이 완화되는 겨울에 치료를 방치할 경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악화될 수 있어 방심은 금물이다.

 나을 만하면 또다시 = 무좀은 곰팡이균의 일종으로 습기를 좋아한다. 이 균은 주로 피부 바깥 각질층에 서식하며 피부의 각질을 분해하며 번식한다. 게다가 통풍이 잘 안 되는 구두나 군화, 부츠 등을 오랜 시간 신고 있게 되면 신발 내부가 무좀균이 서식하기 좋은 고온 다습한 환경이 조성되기 쉽다.

따라서 무좀은 덥고 습한 여름철에 기승을 부리다가 선선해지면 증세가 나아진다. 이때 방심하고 치료를 게을리하게 되면 다음에 다시 무좀증세가 나타난다. 이는 무좀이 지구상에서 가장 질긴 생명체라 하는 곰팡이균의 하나로 약을 바르거나, 날씨가 시원해지면 각질층 속에 잠시 숨어 있다 일정의 환경이 조성되면 다시 재발하기 때문이다.

무좀 관리의 첫 걸음, 손발 위생 관리 = 전문가들은 무좀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위생관리를 꼽는 다. 특히 땀이 많이 나는 손, 발과 먼지가 끼기 발가락 사이는 매일 항균 비누로 깨끗이 씻어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발을 씻고 난 후에는 반드시 물기를 완전히 닦아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무좀 환자는 집에서도 가족들의 전염을 막기 위해 개인 발 수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땀으로 인한 습한 환경 조성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다. 평소 발에 땀이 많은 사람들은 면 양말을 신고, 되도록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사무실이나 도서관 등 장시간 시간을 신고 있을 때는 슬리퍼로 갈아 신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된다.

 손발톱 무좀도 간과해선 안돼 = 여성 무좀환자의 절반 이상이 겪고 있는 손발톱무좀. 그러나 보통 손발톱의 모양이 변하거나 색상이 누렇거나 두꺼워지면 매니큐어나 페디큐어로 감춰 손발톱 무좀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흔히 발톱이 두껍고 누렇게 변했을 때 ‘손발톱이 죽었다’라고 하는 데 이러한 현상이 바로 손발톱 무좀의 증상이다. 손발톱 무좀은 손톱과 발톱에 곰팡이가 침범해 생기는 질병으로 손발톱이 하얗게 되거나 노랗게 변색되며 두꺼워지고 뒤틀리기까지 한다. 심한 경우에는 가루가 떨어지기 시작해 손발톱이 거의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무좀은 크림타입의 항진균제를 바르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나 손발톱은 일반 피부보다 두꺼워 크림의 흡수률이 떨어져 네일라카형 손발톱 무좀 치료제를 사용해야 한다.

※ 손발톱무좀 예방 수칙

△항상 발은 청결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매일 항균 비누로 발을 잘 닦아 건조시키고, 땀 흡수가 잘되는 면 양말을 신는다.

△손발톱은 항상 단정하고 깨끗하게=손발톱을 너무 짧게 깎거나 옆모서리를 파지 않는 다. 손발톱 주변에 상처가 나면 무좀균이 감염될 수 있다. 또한 손발톱에 5일 이상 매니큐어나 페디큐어를 바른 채 방치해두지 않는 다.

△발에 너무 꽉 조이는 신발은 되도록 피하라=구두는 서너 켤레 준비해 건조한 것으로 번갈아 신는 다. 남녀 모두 발이 꽉 조이거나 합성소재의 신발을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폭이 좁은 하이힐을 오랜 시간 신고 있는 것은 좋지 않다.

△공공장소에서 공동으로 쓰는 슬리퍼나, 발수건, 손발톱정리 도구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