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3주 동안 진행된 교육부의 상지대 특별종합감사가 끝났다. 모니터링 요원까지 총 16명의 인원이 투입됐고 2주로 예정됐던 감사 기간을 4일 연장까지 했다. 하지만 상지대 교수협의회나 총학생회가 주장하던 것처럼 상지대는 정상화될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아직 미지수다.

교육부 감사가 진행됐지만 상지대 정상화 전망은 아직 어둡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교수협의회에서는 감사기간이 연장된 것에 대해 오히려 불안감을 표했다. 모든 것을 조사하고도 솜방망이 처벌로 끝날 것에 대한 우려때문이다. 지난 1992년 실시된 감사에서 직원들에게만 경고를 하고 당시 이사장으로 있던 김문기씨에게는 별다른 문책이 없었던 전례가 있어서다. 총학생회 측 시각도 비슷하다. 윤명식 총학생회장은 감사단이 학생들을 만나주지 않았고 학생들의 의견은 전혀 전달할 수 없었다고 했다.

불법 녹취를 했다고 양심선언을 한 총학생회 학생은 김총장 측근들에게 매수당해 입장을 다시 번복했다고 한다. 학내에는 그 학생이 졸업 후 계약직 직원을 약속받았다는 이야기도 돌았다.

감사 결과가 나오는 동안 어떤 일이 벌어질지도 지켜볼 일이다. 감사기간 동안에도 교수협의회의 정대화 교수와 학생들에 대한 징계위원회는 계속 열렸다. 연임 신청도 반려돼 공식적으로는 두 명 밖에 남지 않은 이사회인데도 긴급처리안건을 이유로 계속 상지대를 운영하고 있다.

감사는 진행됐지만 큰 줄기는 변하지 않았다. 김문기씨는 계속 상지대 총장으로 학교에 출근했다. 오랜만에 연락이 닿은 김 총장은 “감사 기간에도 계속 학교에 나왔고 별일 없다. 나중에 결과를 보면 알 것 아니냐”며 전화를 끊었다.

지난 5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김 총장이 정당한 이유 없이 두 번이나 출석을 거부한 혐의로 검찰에 형사 고발하는 것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학생 매수와 불법 도청 및 사찰에 대한 고소도 진행 중이다. 상지대 본관 앞 총학생회 농성도 계속되고 있다.

상지대 교수협과 총학생회는 상지대 정상화는 김문기씨의 총장 퇴진만이 아니라 현 이사진들의 퇴진과 교육부의 임시이사 파견까지 함께 이뤄졌을 때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공정한 감사 결과가 조속히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교육부 감사 결과는 상지대 관계자들뿐만아니라 전 교육계, 나아가 국민들까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교육부 감사결과가 주목받는 이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