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NCS 교육과정 31개 학과 확대 운영 계획

2018년까지 취업률 82%이상 달성 목표

전공직무능력 향상과 DST 직무교육 인증  

▲ 대전과학기술대학 전경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대전과학기술대학(총장 정영선)은 지난 6월 교육부가 발표한 Ⅱ유형 복합분야 특성화 전문대학에 선정된 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 직무 분석·현장 중심 교육과정을 도입해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지난 1940년 충남 간호원 양성소로 출발한 이 대학은 설립자 혜천 이병익 박사의 경천·위국·애인 창학 이념 하에 산업 사회 발전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이론을 교수, 학습하고 재능을 연마해 국가와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한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5년에 걸친 특성화 사업 기간 동안 웰니스 산업의 현장 맞춤형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4대 추진 전략인 △창의적 교육역량 강화 △NCS 기반 교육 인프라 구축 △웰니스 산업 맞춤형 교육 △수요자 중심 취·창업 활성화 등에 주력하고 있다.

대학은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운영, 평가, 개선까지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위해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단계별 계획을 크게 △준비기(2014년) △도입기(2015년) △정착기(2016~2018년) △활성기(2019년 이후)로 구분해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진행 중이다.

또 매년 교과목 운영을 검토, 보완하고 3년 주기로 교육 정책이나 산업 트렌드를 분석하는 등 끊임없이 개선점을 찾고 있다.

지난해에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했고 올해 △간호학부 △뷰티디자인계열(헤어디자인, 메이크업·네일 전공) △패션·슈즈디자인과 △피부보건계열(피부관리, 코리아나세레니끄전공) △세무회계과 △컴퓨터공학&그래픽과 △도시건설과 △도시환경조경과 △의료기기과 △의료관광코디네이션과 △식품조리계열(푸드스타일링, 조리전공) △컴퓨터정보&스마트폰과 △소방안전관리과 △호텔외식관광계열(외식음료창업전공) △광고홍보디자인과 △실내건축디자인과 △샵마스터마케팅과 △사회복지과 △의료정보과 등 22개 학과 및 전공을 대상으로 이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내년에는 간호학부를 비롯한 31개 학과에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오는 2018년까지 전 학과가 NCS 기반 교육 인프라 구축에 집중해 취업률 82%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실습 중인 대전과학기술대학 학생들.

■산업체와 공동 직무분석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전면 개편·운영 =대전과학기술대학은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 이후 학생들의 직무수행능력을 중요시해 취업의 ‘양’보다는 ‘질’을 우선시하고 있다.

현장실습 학기제와 대학자체 평가인증인 DST 직무교육 인증을 통해 학생들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및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는 경쟁력 있는 실무 인재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산업체와 공동으로 NCS 기반 직무를 분석하고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했다.

이 대학은 교육과정 개편을 위해 △국가·지역 산업체의 산업 환경 변화조사 △인력수요 유형과 전망 및 요구분석 △졸업생 진출현황 △재학생의 직무선호도 조사 및 분석 등으로 직무분야를 선정한 후 핵심 직무 선정을 통한 인력 양성 유형을 선정했다. 이후 현장 전문가들로 대거 구성된 교육과정개발위원회가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등을 고려해 교과목을 도출해 냈다.

그런가하면 대학은 NCS 기반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 직무능력 및 직업기초능력의 진단도구를 개발했다. 학생들의 직무능력과 직업기초능력을 진단한 후 그 결과를 성취도평가와 차별화된 교육과정 개발에 활용 중이다.

또한 DST 직무교육 인증을 실시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수준 이상의 학생들이 배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실습 중인 학생들.

■‘혜천품성’ 프로그램 통한 봉사정신 함양과 인성 발달 활동 실습 =대전과학기술대학은 올바른 직업관과 도덕정신을 지닌 성실하고 창의적인 직업인 양성을 위해 다양한 인성 함양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체험 중심 인성 교육 프로그램들로 예절을 비롯한 5개 항목을 교육한다.

대학은 인성교육 교과목인 ‘혜천품성’을 개발해 학생들의 인성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올해부터 이 교과목을 교육 과정에 교양 필수로 편성, 인성 체험 기숙사캠프와 맞춤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인성 교육의 세부 내용은 △아름다운 인성(공경, 성실, 배려, 감사, 정직)과 △품위 있는 예절(인사예절, 이미지 메이킹, 언어예절, 흡연과 음주, 전화예절, 네티켓, 직장예절)로 나뉜다.

소그룹 형태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인성교육과 체험 중심의 다차원적 인성교육 및 봉사·인성 함양 활동 실습 프로그램들은 기숙사 캠프와 함께 활용되며 집중적인 방식의 인성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학은 기업이 원하는 직무 수행에 요구되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지식·기술·태도 교육 뿐 아니라 특화된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기초교과목과 전공교과목에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대학은 교육과정의 핵심을 산업체 직무와 수요를 반영한 순발력 있는 전환이 가능한 교육과정에 있다고 판단한다. 때문에 기존에 운영해 오던 교육과정을 NCS 및 산업체 수요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으로 대체했다.

이 대학은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NCS 실무교육 기자재 확충 및 교직원 역량강화에 주력해 ‘세계로 뻗어가는 100년의 꿈’을 위한 새로운 비상과 도약을 준비 중이다.

[인터뷰] 정천영 특성화사업단장

-특성화 사업 추진 전략에 대해 설명한다면.
“우리 대학은 창조 경제를 선도하는 웰니스 산업 현장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인성을 강조하는 ‘혜천품성’ 교양필수 과목 운영, 기숙사 인성 캠프 운영 등과 같은 창의적 교육 역량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각 학과별 직무능력 강화교육을 위한 NCS 기반 교육 인프라 구축과 현장 맞춤형 집중 실습 교육인 학기제 현장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제고하는데 모든 구성원들이 노력하고 있다. 인성과 직무 능력을 모두 갖춘 학생들은 현장 맞춤형 취·창업 활성화 전략을 통해 산업현장을 이끌어갈 전문 인력이 될 것이다.”

-학과 계열별로 NCS 기반 교육과정 반영이 어떻게 다른가.
“NCS 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기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NCS 기개발 및 개발예정학과 △NCS 개발 유보학과 및 NCS 미개발 분야 학과로 분류해 각기 다르게 운영한다. NCS 기개발 및 개발예정학과의 경우 이미 개발된 NCS를 활용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NCS 개발 유보학과 및 NCS 미개발 분야 학과는 자체 직무분석을 통한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전자는 NCS 개발학과의 교육과정에 포함된 능력단위에서 제시하는 장비 및 도구를 확보해 수업을 지원하며, 자체 직무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학과는 작성된 과목별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운영에서 요구되는 기자재 및 도구를 확보해 수업을 지원한다.”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이 ‘잘 통하는’ 대학이라고 생각하는지.
“NCS는 55%에 달하는 22개 학과·전공에서 전공 과목(전공직무능력)에 도입됐다. 내년에는75.6% 비율인 31개 학과·전공에 도입될 계획이다. 우리 대학은 산업체 직무와 수요를 적극 반영해 현장실무현장을 적용하는 수업이 곧 실무가 될 수 있게 했다.”

-대전과학기술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에게 바라는 점은.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는 스펙이 뛰어난 학생이 아닌 제대로 된 인성을 갖춘 현장 실무형 인재다. 우리 대학은 이러한 모든 조건을 갖추고 현장 맞춤형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험생들이 소중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겠다.”

-특성화사업단장으로서 향후 대학 운영계획은.
“75년의 전통에 안주하기보다는 과학기술 분야 특성화를 통해 중부권 최고의 전문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교명을 변경하고 제2의 창학을 선언했다. 이를 도약을 위한 전환점으로 삼아 모든 대학 구성원이 한마음으로 글로벌 시대에 대응할 인재를 양성하고, 이 인재들이 사회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 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우리 대학의 목표다.”

▲ <2015학년도 전체 31개학과 NCS 교육과정 운영 예정>대전광역시 서구 복수동 혜천로 100 전화:042-580-6494~5(NCS 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dst.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