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관할 부처가 서로 다른 전문대학과 폴리텍이 경쟁 구도에서 벗어나 협업할 수 있을까.

전문대학가는 폴리텍이 고등직업교육기관 고유의 영역을 침범하고 있다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고용노동부 소관예산인 고용보험기금을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 특화 폴리텍 신설과 관련한 법안이 통과되고 실질적인 예산이 산정되면서 전문대학이 완전히 수세에 몰렸다는 입장이다.

반면 폴리텍은 전문대학과는 다른 전문 기술인력 양성 역할을 분명히 하고 있다며 선을 긋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용보험기금이 단순히 정규양성과정 뿐만 아니라 경력단절여성 및 베이비부머사업, 취약계층 훈련, 재직자 직무능력향상 교육, 청년실업과정, 고교위탁생 과정 등 실업자들의 취업을 위한 다양한 정부 사업에 쓰이고 있기 때문에 전문대학가에서 지적하는 ‘막대한 예산 쏟아 붓기’ 식이 아니라는 상반된 주장이다.

교육부는 최근 학령인구 감소로 전문대학의 우수인력과 시설은 유휴화 되는 반면, 재취업 교육 등 폴리텍의 비학위과정에 대한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며 전문대학과 폴리텍의 연계방안 추진 배경에 대해 밝혔다. 또한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인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폴리텍에 서비스 분야 인력양성과정 증설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를 타개할 방책으로 교육부가 제시한 추진방향은 재직자 재교육 및 계속 교육 등 증가하는 평생직업교육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두 교육 기관 사이의 연계다. 이를 위해 전문대학의 기자재와 시설 등 인프라와 폴리텍의 현장실습 노하우를 활용해 비학위과정을 공동운영할 예정이다.

그런가하면 일부 전문대학들은 폴리텍과 MOU를 체결했다.

폴리텍Ⅵ대학은 지난 6월 영진전문대학(총장 최재영)에 방문해 인력 양성 공동협력체계 구축을 제안했고 9월 대구고용노동청, 산업인력공단 대구본부와 공동협력 4자간 MOU를 체결했다. 이는 폴리텍-전문대학이 지역사회 인력양성의 시범 모델로 최초 공동협력 체계를 구축한 것이며, 향후 전국 70개의 고용부 및 교과부 대학이 이 같은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양 기관은 △상호 이해와 협력증진에 관한 사항 △인력양성을 위한 상호협력 및 정보교류에 관한 사항 △시설 및 실험·실습 기자재의 공동 활용에 관한 사항 △전문 인력 및 교수진의 상호 교류에 관한 사항 △대학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공동 개발에 관한 사항 △학생 현장 실습 및 취업 연계 협조에 관한 사항 △기타 협약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협력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약속했다.

뿐만 아니라 오산대학(총장 서범석)과 한국폴리텍대학 안성캠퍼스, 평택고용노동지청, 마이스터고 등 총 12개 기관은 지난 9월 ‘일학습 병행제 확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대학과 폴리텍은 강소기업 등 지역 내 우수한 기업을 중심으로 일학습 병행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목적으로 협약을 맺었다.

폴리텍의 모 교수는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장 위주의 장비 구축이 훌륭한 편”이라며 “기존 교육과정에 대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적합성을 검토해보니 90% 이상이 일치했다”고 말했다. 올해 박근혜 정부의 전문대학육성정책을 통해 한발 늦게 NCS 기반 교육과정을 활용하게 된 전문대학보단 프레임 바꾸는 게 용이했다는 설명이다.

그 대신 인지도에 있어서는 전문대학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교수는 “전문대학의 브랜드파워와 폴리텍의 현장 중심 커리큘럼을 서로 공유한다면 보다 양질의 교육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대학의 한 관계자는 “단기성 교육은 폴리텍, 구체적인 학습이 필요한 과정은 전문대학에서 흡수하되 큰 트랙은 고용노동부 관할 국립 전문대 차원으로 가는 것이 이상적”이라며 “지역거점마다 이러한 형태의 대학을 설립해 직업교육을 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협업”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전문대학의 모 교수는 “폴리텍의 우수한 현장 기술과 전문대학에서의 이론 지식 교육이 잘 융합된다면 양 기관이 윈-윈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