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생 징계 부당함 지적, 교육부 감사결과 발표는 해 넘길 듯

▲ 상지대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 시민단체는 23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정대화 교수 파면과 학생들에 대한 징계가 부당하다고 지적하며 상지대 정상화를 위해 여당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이재익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상지대 교수와 학생들이 교수와 학생에게 내려진 징계에 대한 부당함을 호소하며 상지대 사태 해결을 위해 집권여당이 움직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를 방문해 상지대 사태 해결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책임 있는 자세도 요구했다.

상지대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 상지대 졸업생협의회, 원주범시민대책위원회는 23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구성원 징계의 부당성을 주장했다. 상지대 이사회는 지난 15일 겸직위반과 해교행위를 이유로 정대화 교수 파면안을 의결했다. 18일에는 총학생회 학생 4명이 무기정학, 1명은 근신 처분을 받았다.<관련기사 보기>

상지대 교수협의회 최동권 대표는 “(김문기씨 측이)화합하겠다 말하면서 교수를 파면했다. 학생 징계도 마찬가지다. 이게 화합인가”며 반문했다. 이어 “그동안 새누리당 측에서 바쁘다는 이유로 만나지 않았지만 상지대 구성원들의 사정을 알아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징계에서 무기정학을 당한 전종완 차기 상지대 총학생회장 당선자는 “학생들이 밖에서 구호를 외치고 피켓을 드는 것이 아니라 펜을 들고 공부를 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 상지대에 민주적 체제가 만들어지도록 여당도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지대 사태에 대한 자료와 대표 면담 요청서를 받은 새누리당 관계자는 “면담 등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상지대 교수와 학생들은 국회에서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와 약속된 면담을 기다렸지만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늦어져 다음을 기약했다. 우 의원을 대신해 면담에 나선 서영교 의원은 “교문위 소속은 아니지만 상지대 사태 종결을 위해 노력하겠다. 비록 지금은 힘들지만 결국 좋은 쪽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학생들을 격려했다.

한편 교육부의 상지대 특별종합감사결과는 내년 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사안이 사안인지라 1월 중에는 나오리라 예상하지만 다른 대학에 대한 감사가 진행된다면 더 늦어질 것”이라 전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