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이사회서 결정, 청석학원 이사로 선임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김윤배 청주대 총장이 사퇴했다.

학교법인 청석학원(이사장 정성봉)은 24일 이사회를 열어, 김윤배 총장의 사임을 승인했다. 사임한 김윤배 총장은 청석학원 이사로 선임됐다.

김윤배 총장은 “우리 대학이 어려운 난국을 맞이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책임을 통감하고 총장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총장으로 재직했던 지난 13년 동안 아무런 사심 없이 오로지 대학발전만을 생각하며 일해왔지만 구성원 및 지역사회와의 대화와 소통이 부족하여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것은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수, 직원, 학생, 동문들에게 “청주대 총장직을 사퇴하고, 한 사람의 청석가족으로 돌아가려 한다. 여러분도 모든 것을 내려놓고 새로운 총장을 중심으로 화합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고 대학경쟁력을 높이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윤배 총장은 지난 2001년 12월 27일 제6대 총장에 취임후 7대와 8대, 9대 총장 등 13년 동안 총장을 지내왔다.

앞서 지난 8월 이 대학 일부 구성원들은 청주대가 정부의 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되자 책임을 김 총장에게 물며 총장 퇴진 운동을 벌여 왔다. 

이후 청주대 교수회와 총동문회, 학생회, 직원노조 등으로 구성된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이하 비대위)'를 구성하고 김총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위와 총장실 점거 등을 해왔었다.

이번 김 총장의 사퇴는 이같은 비대위의 줄기찬 총장 사퇴요구 등이 받아들여진 것으로 보여진다.

또 국회국정감사에서 도종환 국회의원 등 국회의원들의 총장사퇴요구와 비대위가 교육부의 대학특별감사 요구, 김총장의 비리 수사요구 등의 압박이 결국 김총장을 물러나게 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해온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교육부는 내달 중으로 청주대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할 예정에 있었다.


이하 김윤배 총장이 구성원들에게 전하는 말.

-------------------------------------------------------
<청주대학교 총장직을 사퇴하고자 합니다.>

청주대학교를 사랑하는 대학구성원 및 시민 여러분!
저는 청주대학교 총장으로서 우리 대학이 어려운 난국을 맞이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책임을 통감하고 총장직을 사퇴하고자 합니다. 저는 지난 세월동안 교수님, 직원 선생님, 학생, 동문, 그리고 충북도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크나큰 성원에 보답하지 못하고 오늘날 청주대학교 사태를 초래한 것에 대하여 총장인 제가 전적으로 책임을 지고자 합니다.

총장으로 재직했던 지난 13년 동안 저는 아무런 사심없이 오로지 대학발전만을 생각하며 일해왔습니다. 우리 대학이 ‘중부권 최고 명문대학’을 넘어 글로벌 비전을 실현토록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출하며 건강이 나빠지는 것도 생각하지 못하고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다만, 그 과정에서 구성원 및 지역사회와의 대화와 소통이 부족하여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것은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청석학원 설립자이신 청암 김원근 선생, 석정 김영근 선생 형제분의 후손으로서 건학정신을 계승하고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는 엄중한 사명을 한시도 잊어본 적이 없습니다.
일제강점기에는 敎育救國의 정신, 광복후에는 敎育立國의 정신으로 진화되고, 산업화 과정에서는 실학성세의 이념으로 계승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21세기에는 세계화의 도도한 물결을 잊지 않고 대학운영에 반영하려 노력했다는 진심만은 이해해 주시기를 바랄 뿐입니다.

존경하는 교수님, 직원선생님, 학생, 그리고 동문 여러분!
저는 이제 청주대학교 총장직을 사퇴하고, 한 사람의 청석가족으로 돌아가려 합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모든 것을 내려놓으시고 새로운 총장을 중심으로 화합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고 대학경쟁력을 높이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우선적으로 최대 현안인 ‘대학구조개혁평가’ 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우리대학이 중부권 최고 명문대학의 위상을 되찾아 명예를 회복하고,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는 힘과 지혜를 모아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2014년 12월24일
청주대학교 총장 김윤배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