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교수팀 "오렌지 주스와 함께 먹으면 훨씬 편해"

[한국대학신문 헬스앤라이프 진필 기자]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 복용하는 장 청소용 약을 오렌지주스와 함께 마시면 환자가 훨씬 편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심찬섭 교수팀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앞둔 107명의 환자를 장 청소용 약만 복용한 그룹(54명)과 오렌지주스를 함께 복용한 그룹(53)으로 나눠 불편감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암의 조기 진단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하지만 검사 전에 장을 깨끗이 비우기 위해 반드시 복용해야 약은 메스꺼움 등 불편함을 초래한다. 장 청소약을 먹는 환자들의 절반가량이 구역질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이같은 불편함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 100% 오렌지주스를 한 모금 머금은 후 장 청소용 약을 복용토록 한 뒤 기존 방식의 대조군과 불편감을 비교했다.

그 결과 오렌지주스 사용 그룹의 평균 선호도 점수가 2.4점으로 기존 방식의 대조군(1.8점)보다 높았다. 앞으로도 동일한 방법을 사용할지 묻는 의향도 조사에서도 오렌지주스 사용 그룹과 대조군이 각각 90.4%, 66.7%로 차이를 보였다. 장 청소 상태는 두 그룹 간 차이가 없었다.

심찬섭 교수는 “오렌지주스가 장 청소용 약의 불쾌한 맛을 중화시켜 마시기가 한결 편해지는 것으로 보인다”며 “장 청소에 따른 메스꺼움 등에 의한 거부감을 없애는 차원에서 장 청소용 약과 오렌지주스를 함께 복용하면 보다 편안하게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