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최근 대통령이 언급한 우문현답, 즉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새 정의를 낳은 이 사자성어가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이 나아갈 방향을 훌륭하게 설명한 말인 듯 하다.

요즘 전문대학은 그야말로 태풍의 눈이다. 지난해 정부에서 전문대학 육성정책으로 내세운 것들을 올해부터는 평가를 염두에 두고 구체적으로 추진시켜 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대부분이 장기 사업으로 기획된 것이라 첫 단추를 어떻게 꿰느냐가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교육부가 발표한 올해 정책 방향을 살펴보면 개별 대학들 입장에서는 처리해야 할 업무량이 어마어마하다. △평생직업교육대학 추가 선정 △전문대학-폴리텍 연계방안 △일학습병행기업 학위연계 지원 △취업연계형 주문식 교육과정 확대 △(가칭)취업보장형 고등전문대 시범 도입 △채용 약정 기반 현장실습학기제 △고숙련기술 도제 프로그램 운영 등 전문대학들이 대폭 보완 수정해야 할 교육과정들도 많고 그만큼 고민거리도 늘어났다.

전문대학가는 최근 정부의 너무나도 잦은 '전문대학 육성', '전폭적인 정책적 지원' 등의 언급에 대해 썩 공감하지 않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전문대학의 한 관계자는 “어찌 보면 과거보다 (상황이)더욱 어렵게 됐다. 여러모로 위기임은 분명하다. 그렇다고 가만히 불평만 하고 있을 수만은 없어서 전문대학의 역할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현재의 환경에서 대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론 교육 위주에서 벗어나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나아가는 전문대학의 노력이 값진 보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위해선 정부와 교육부가 윤활유를 충분히 채워줘야 한다. 우선 전문대학가에서 지속적으로 외치고 있는 두 가지, 수업연한 다양화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교육부 내 전문대학 국 신설이 조속히 필요하다. 더불어 전문대학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연례행사를 찾아 부총리가 진심어린 격려까지 했다면 참 좋았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