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한국 21 사업을 놓고 교육부와 첨예하게 대립했던 전국국공립대학교수협의회(회장 황한식 이하 국교협)가 김덕중 교육부 +장관의 퇴진을 포함한 광범위한 교육개혁을 또 다시 제기, 귀추가 주목된다.

국교협은 오는 12일 서울대 교수회 주관으로 여의도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에서 대학정책 개혁에 관련된 국민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13일 부산 경남의 부산대 토론회를 시작으로 광주 전남북, 대구 경북, 충청 강원의 지역토론회에 이 어 개최되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총장직선제 폐지, 대학 이사회 제도 등 전반적인 대학정 책의 문제점(발표자:김의수 전북대 교수) △서울대주의, 관료주의, 위헌소송과 전국교수 조직 의 필요성(발표자:강치원 강원대 교수) 등이 주요한 토론 주제로 잡혀 있다.

김기섭 국교협 사무국장(부산대 교수)은 "대학교육 문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교육개혁 문 제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 할 것"이라며 "지역 대학을 황폐화 시킨 책임을 물어 교육부 장관 퇴진을 위한 서명 운동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토론회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민주화 교수협의회', '사립대학교 교수회 연합회', '교육개혁 시민운동 연대' 등도 참여한다.

국교협은 또 현재 임의단체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산하 대학 교수회를 의결기구로 만드는 작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대학 운영의 결정권을 유일하게 행사하고 있는 총장과 교육부에 대해 효과적인 견제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임의단체로는 어렵다는 자체 판 단 때문. 현재 교수회가 학칙기구로 인정을 받고 있는 대학은 경상대, 목표대, 진주산업대 등 3개 대학이 전부.

경북대가 지난달 '교수회 학칙기구화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실무작업에 들어갔고, 부산대도 지난달 28일 '교수회 의결기구화를 위한 학칙 개정 요청'이란 제목의 공문과 함께 자체적으로 마련한 학칙개정안을 학교쪽에 보냈다고 밝혔다.

황한식 국교협 회장은 "평교수들의 개혁적인 의견이 대학행정 전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 기 위해 지역별 거점 국립대 교수회를 의결기구로 만드는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