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기 총장 해임 당연 … "이사회 문제 그대로"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의원들이 교육부의 상지대 종합감사 결과가 ‘반쪽짜리 감사’에 불과하다며 상지대 종전 이사들에 대한 임원승인 취소와 임시이사 파견을 촉구했다. 김문기 상지대 현 총장 해임처분은 당연한 조치이나 이사회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10일  국회 교문위 야당의원들은교육부가 상지대 이사회의 비위에 눈을 감았다며 비판했다. 이들은 현재 상지대 이사회는 '이사 부존재 상태'라고 규정하고 있다. 교육부가 임시이사 파견을 막기 위해 장기간 드러난 상지대 이사회의 임원간 갈등을 은폐·침묵하고 김문기 현 총장 해임만을 상지대 사태의 해결책으로 호도하는 결정을 내렸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

야당의원들은 “지난 4년간 상지대 분규의 근원은 김문기의 학사 개입”이라며 “이를 강화하기 위해 이사회를 친김문기그룹으로 구성했고 여기서 김문기를 총장으로 선임해 문제가 심각하게 확대된 것”이라며 “그러나 교육부는 친김문기이사회라는 상지대 지배구조에 면죄부를 줬다”고 비판했다.

또 “교육부는 상지대 이사의 불법행위를 적발하고도 사임·임기만료를 이유로 처분하지 않았다. 이것은 임기만료된 이사가 긴급처리권을 명분으로 학생과 교수들에게 징계를 내리는 상황을 방관하는 것”이라며 “임원간 분쟁은 지속성 여부가 문제가 아니라 그 결과로 지금까지 학교 구성원들이 피해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이 문제”라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지금이라도 교육부가 상지대에 △종전이사들에 대한 임원승인 취소와 △임시이사 파견을 결정하라고 요구했다. 교문위원들은 “상지대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김문기 1명에 대한 해임으로 해결될 수 없다. 교육부가 김문기 해임을 요구했지만 이 징계 요구가 부당하다며 이의를 제기하면서 버틸 것으로 예상된다. 상지대 구성원들은 김문기 체제를 반대한다는 이유로 또다시 감내하기 힘든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해 11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이사회의 장기간 파행운영’에 대한 질타를 받고 상지대 특별종합감사를 시행했다. 감사결과 김 총장의 비위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교육부는 상지대에 김 총장 해임을 건의하고 임기가 만료된 종전이사 4명의 임원승인을 취소하기로 하고 학교에 이를 통보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