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로 들어서면서 완연하게 따뜻해진 기온에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건강한 다이어트는 몸무게를 줄이는 효과는 있지만 쉽게 눈에 띄지 않아 도중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보다 효과적으로 비만관리를 하기 위해 비만클리닉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고, 잘 빠지지 않는 군살 부위를 빼기 위해 지방흡입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그러나 지방흡입수술은 체내의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피부를 절개할 필요가 있어 마취 및 통증, 흉터 등의 부담이 있다. 여기에 부작용의 위험도 배제할 수 없다. 때문에 최근 지방흡입수술 없이 간단한 주사시술로 지방을 분해하는 비만관리 방법으로 지방분해주사, 다이어트주사, 팔뚝주사, 허벅지주사, 다리주사, 종아리주사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연예인 다이어트 주사, 걸그룹 다이어트 주사로 알려진 카복시 테라피는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진 대표적인 지방분해주사 중 하나이다. 카복시는 가스를 주입해 직접적인 지방 분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혈액으로부터 산소 유출로 인해 국소적인 유산소 운동 효과가 있어 팔뚝살, 종아리, 허벅지, 복부, 등살 등 부분비만과 체형 관리에 효과적이다.

 
강남 비만클리닉 원앤원성형외과 원기정 원장은 “카복시테라피는 허벅지나 팔뚝부위에 울퉁불퉁하게 있는 셀룰라이트 제거에도 효과적이여서 지방흡입 후 관리나 비만이 아니더라도 셀룰라이트 제거를 목적으로 찾는 환자도 많은 추세다”며 “카복시테라피, HPL 등 체형관리 시술은 무엇보다도 시술시간이 짧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으며 넓은 부위도 쉽게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의 선호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전문의들은 효과적으로 건강하고 매끈한 슬림라인을 원한다면 적당한 운동 및 식이요법과 함께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에 맞는 맞춤 시술을 찾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일부 비만클리닉에서는 무제한카복시 이벤트 등을 전면에 내세우기도 하는데 카복시를 무제한으로 맞는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지만 카복시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한 번에 오래 맞는 것보다는 운동을 하듯이 주 2회 정도 꾸준히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은 양의 카복시를 주사하면 지방분해 효과는커녕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과잉 물질이 체내에 축적돼 오히려 몸이 무거워질 수도 있다.
 
원기정 원장은 “쉽고 안전한 수술이라고 해도 시술 전 개인의 체질과 건강상태 등 각종 데이터에 의해 시술 방향과 횟수 등이 결정되므로 반드시 충분한 상담을 받아야 하며, 시술 후에도 적당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한다면 더욱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따라서 본인의 체형과 체질, 축적된 지방의 정도 등을 정확히 진단하고 시술을 진행해야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카복시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