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를 푸는 것과 막아놓는 건 엄청난 차이”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전문대학가는 수업연한다양화 법안의 내달 국회통과 여부에 대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그러면서도 일반대와 전문대학 간 밥그릇 싸움과 같은 단순 논리로 치부될까 우려하는 입장이다.

전문대학은 이 법안이 전문대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차별 철폐 및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적용과 긴밀하게 연관이 돼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일반대가 우려하는 ‘전문대 4년제화’에 대해선 '오해다' 혹은 ‘잘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못 박는다.

이기우 인천재능대학 총장은 “교육부 심사과정이 있고 학생 수도 줄여야 한다. 4년 운영에 대한 타당성도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실제 운영은 소수 대학에 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단 법안 통과로 대학들이 자율적으로 학제 운영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장은 "사실 학생을 배려하는 제도다. 학교 입장에서 실익이 없다"면서 “하지만 규제를 푸는 것과 막아놓는 건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일반대학보다 하류라는 사회적 인식은 최소한 탈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문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에게 그러한 사회적 인식이나 선입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는 의미에서 (수업연한 다양화의)길을 열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승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기획조정실장은 “이 법안을 놓고 일반대와 전문대학간 갈등구조로 가는 건 근시안적”이라며 “일반대학이든, 전문대학이든 가지고 있는 기능을 최적화하는 과정”이라며 “일반대학 학생 자원을 전문대학이 가져간다는 단순한 논리를 펼치면 곤란하다”고 잘라말했다.

신성호 아주자동차대학 총장은 “기술이 다변화되면서 새로운 직종이 생겨나고 있는 시점이다. 3~4년 과정이든 1년 과정이든 사회적 요구가 있다면 개설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연한 다양화다. 모든 전문대학이 4년제로 간다는 이야기는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이 법안은 필요한 범위 내에서 동일한 전문학사 과정이라도 연장을 하겠다는 취지라는 점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준 광주보건대학 교수(보건행정과)는 “미래 직업세계는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선 학과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수업연한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철저하게 NCS와 산업수요에 따라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만 (4년제가)허용되는 엄격한 잣대가 적용된다. 실질적으로 극히 일부학과에 국한된 얘기”라고 설명했다.

전문대학 학생들의 시각은 엇갈린다. 전문대에 재학 중인 류상완(전기자동차과2)씨는 “전문 분야에 대한 지식을 더 쌓아 취업에 도움이 된다면 적극적으로 반긴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같은 전문대생인 박민석(기계과2)씨는 “단기간에 배워 빨리 취업할 수 있는 전문대학의 특성이 없어지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