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측 “대학평가 위해 구성원 협조 절실” 성명서 발표

범대위 "부실운영 책임, 일부 구성원에 전가 꼼수" 비난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을 두고 한동안 소강상태였던 청주대 구성원간 책임공방이 재점화됐다. 대학 측이 “분규대학의 오명을 떨쳐버리고 화합을 통해 정상화로 나아가야 한다”고 호소하는 성명서를 내면서 이같은 공방은 다시 촉발됐다.

23일 청주대에 따르면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앞두고 이 대학은 교육부 평가에서 하위 등급으로 다시 분류될 가능성이 높아지자 “대학을 시끄럽게 만든 세력이 화합의 길로 들어서지 않으면 대학의 미래는 암울해진다”는 취지의 성명서를 냈다.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범대위)는 학교가 하위평가되는 것의 책임을 재단·총장 불신임 운동을 벌이고 있는 자신들에게 넘긴 것이란 주장이다.

대학구조개혁평가는 내달 3일까지 평가보고서를 제출, 오는 6월 결과가 확정된다. 평가 결과 5등급(A~E) 중 D등급 이하일 경우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된다. 청주대의 경우 지난해에 이어 제한대학으로 재지정되면 대폭적인 정원 감축과 국가장학금 지원 중단, 학자금 대출 제한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다.

학교 측은 "대학 분규가 지속되면 D등급이나 E등급을 피할 수 없다"면서 "절체절명의 시기에 각 구성원 집단이 대학발전이란 명분아래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거나 입장만을 주장하면 공멸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범대위는 "사실을 왜곡하고 과장·호도하는 저의가 무엇이냐"며 “부실대학의 위기는 분명 대학 책임”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이 같은 부실대학 추락은 지난 13년간 대학을 운영해온 김윤배 전 총장과 황신모 지명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들의 탓"이라며 "분규대학이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할 경우 대학구조개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감점 및 등급 하향 조정 될 수 있다는 교무위원들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 이는 평가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범비대위에 책임을 전가하려는 불순한 의도에서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주대는 지난해 8월 말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된 이래 7개월이 다 돼가고 있지만 대학과 구성원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