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한국(HK)연구소협의회, 공동학술 심포지엄

‘한국사회가 묻고 인문학이 답하다’주제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인문한국(HK)연구소협의회(회장 김성민 교수, 건국대 인문학연구원장)는 오는 27(금)~28일(토) 서울 광진구 능동로 건국대 새천년관과 해봉부동산학관에서 ‘한국 사회가 묻고 인문학이 답하다’를 주제로 전국 43개 인문한국연구소가 참여하는 ‘인문한국연구소 공동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전국 43개 인문한국연구소들이 모여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인문학적 시각으로 진단하고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전국 대학 인문한국연구소들이 모두 참여하는 첫 학술 행사다. 이들 연구소들은 이번 학술심포지엄을 통해 그동안 축적된 연구성과를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동시에 보다 광범위한 인문 연구성과의 사회적 확산에 나선다.

행사 첫 날인 27일 개회식에는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정민근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송희영 건국대 총장 등이 참석해 축사한다. 한림대 송상용 명예교수가 ‘인문학 진흥의 문제들’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하며, 이어 ‘한국 사회가 묻고 인문학이 답하다’를 주제로 이상일 새누리당 국회의원, 우상호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이대근 경향신문 논설위원, 이선민 조선일보 여론독자부장, 김태승 아주대 교수, 방인 경북대 교수, 신상규 이화여대 HK교수가 토론한다.

28일에는 △인문 자산에서 미래를 찾다 △지금 여기, 행복의 의미를 묻다 △갈등을 넘어 상생의 길을 모색하다 △소통과 공존의 지혜를 배우다 △소외와 아픔을 치유하다 등 총 5개 세션이 각각 진행된다.

김성민 건국대 교수는 “인문학적 자산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의 현재를 진단하고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안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지금 여기에서 행복의 의미를 물으며, 갈등을 넘어 상생의 길을 모색하고, 소통과 공존의 지혜를 배우며, 소외와 아픔을 치유하는 인문학의 학술 축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인문한국(HK)지원사업’은 인문학 진흥을 위해 지난 2007년 시작된 인문학 분야의 획기적인 연구사업이다. 사업에 선정된 전국 3개 인문한국연구소들은 인문학과 해외지역학 분야에서 각기 특화된 아젠다를 구현하고 이를 통해 세계적인 연구소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