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중앙국악연수원 건립 과정 특혜…前정권비리 의혹으로 확대 수사 중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중앙대 박범훈 전 총장이 경기도 양평 소재 중앙국악연수원을 둘러싼 소유권 비리 의혹에 휩싸이면서 27일 검찰이 중앙대를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박 전 총장이 소유한 땅을 국악연수원 건축을 위해 기부했고 이 과정에서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박범훈 전 총장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을 지낼 당시 경기도 양평 중앙국악연수원에 대해 소유권 이전하는 과정에서의 특혜의혹을 수사 중이다.

박 전 총장은 2008년 국악연수원을 지으라며 자신 소유 토지를 모 예술협회에 기부했다. 경기도 양평군은 무상으로 건축비 9억 5000만원을 지원했다. 이 땅과 건물 소유권은 이후 모 예술협회에서 재단법인 뭇소리로 바뀌었다. 재단법인 뭇소리 이사장은 박범훈 전 총장인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도 양평에 들어설 당시 중앙국악연수원 측은 공연객석 30% 이상을 양평주민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등의 지역 주민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양평 지역주민을 빌미로 한 정권 특혜라는 주장도 나온다.

연수원이 들어선 양평 일대의 토지는 공시지가가 15배나 뛰었다. 주변 토지 소유자들이 박 전 총장을 포함한 중앙대 관계자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소유권 이전 과정에서의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과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하고 있다. 또 박 전 총장이 청와대 수석 재직 당시 문화관광부 등 부처에 압력을 행사해 관련 기업체나 단체의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도 함께 확인 중이다.

중앙대 측은 “(의혹 내용에 대해)아직 확인된 바 없어 수사 진행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박 전 총장은 이번 연수원 소유권 비리 혐의 외에도 최근 교육부 장관의 인가 없이 ‘1+3 국제전형’을 운영한 혐의(고등교육법 위반)로 경찰의 수사를 받은 바 있다. 중앙대는 박 전 총장이 총장으로 재임하던 지난 2010년 불법 국제전형인 ‘1+3 국제전형’을 도입해 문제가 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