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당국은 혼란 속에 말 아끼기··· 수시 지속적 확대 가능성

[한국대학신문 이우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대학 학생선발 자율권"을 언급하자 그 진의를 두고 대학가와 수험생들이 혼란에 휩싸이는 모습이다. 이번 발언은 대입전형의 다양화와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할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가 일관되게 추진해온 대입전형 간소화 정책과 대입전형 3년예고제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되기 때문이다. 일단 입시 당국과 전문가들은 '본고사 부활'과 같은 성급한 해석을 적극 차단하면서 진의파악에 골몰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해 "교육부가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난이도를 유지한다고 하면 변별력 측면에서 대학이 학생을 선발할 수 있는 자율권을 갖는 방안도 함께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의 발언은 일단 당장의 급격한 변화보다는 앞으로의 수능 개선방향에 대한 대원칙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관계자는 "정확히 대통령의 발언이 어떤 의미인지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다만 쉬운수능에 따른 변별력 약화에 대비해 대학이 선발 자율권을 갖는 방안도 논의해야 한다는 취지의 원론적인 발언"이라고 말했다.

대교협 관계자도 "정부와 교육부에서 명확한 입장표명이 나오기 전에 대교협이 어떤 생각을 밝힐 단계가 아니다"며 조심스런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입시업계는 이번 발언의 진의 왜곡을 경계하면서도 벌써부터 수시모집의 확대를 점치는 분위기다. 한 입시전문가는 "자세한 발언 배경은 알수 없지만 일반적인 수준에서 대학의 입시 자율성 강화를 주문한 것은 분명하다"면서 "대학들은 수능만으로 우수 학생을 선발하는 데 부담을 느끼고 점차 수시모집 비율을 확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특히 "수능 난이도 역시 냉온탕을 오가니 대학 입장에서는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며 "이 같은 '정시 리스크'를 감당하느니 차라리 수시로 우수학생 선점에 나서는 대학이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올해 대입은 수시모집이 66.7%, 정시모집이 33.3%를 차지하고 있다. 전년도 64.0%(24만1093명)와 비교해 수시모집 인원이 2.7%포인트 늘어났다.

일반적으로 수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논술, 면접, 적성고사 등을 평가한다. 여전히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유지하는 대학도 있지만 일부에 그친다. 반면, 정시모집의 경우 수능 100%이거나 일부 학생부를 반영하는 것이 전부다.

그러나 대학의 선발 자율권 강화가 대입전형의 수가 3000여개에 이르면서 정부가 도입한 대입전형 간소화 정책과 대치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서울지역 대학 입시관계자는 "수시모집의 경우 이미 대학들은 상당한 자율권을 행사한다"면서 "대학들이 저마다의 기준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입시성적이)높은 대학에는 붙고, 반대로 낮은 대학에는 떨어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대학마다 전형취지에 따라 독자적인 기준으로 선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대통령의 발언은 수시를 더욱 복잡하게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수능 중심을 선발하는 정시에서도 수능 외적인 요소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입시 당국과 전문가들은 본고사 방식으로의 회귀를 논의하자는 뜻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한 대학관계자는 "본고사는 이미 현실과는 맞지 않는 과거의 유산"이라며 "성실하게 공부한 최상위권 학생들이 쉬운 수능으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는 대학 자율적 방식의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