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적 지성 양성'

CK사업·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등 정부사업 수주
‘호텔식’ 제1·2기숙사 “쾌적하고 편안하게 학업전념”
‘입학부터 졸업 후까지’ 학생생애·취업지원 등 강화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1955년 개교한 경성대(총장 송수건)는 올해로 60돌을 맞는다. 그간 지역의 명문사학으로 명성을 쌓아온 경성대는 60주년을 맞아더욱 단단하고 견고한 진리의 전당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최적의 교육환경 제공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 제2기숙사를 완공한 경성대는 아울러 오는 2016년에는 첨단시설을 갖춘 건학기념관을 완공할 예정이다. 창의인재대학 출범, 학생생애관리시스템(Dream Bridge System) 운영, 캠퍼스 국제화 등 혁신적인 교육제도와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통해 정직한 노력이 참된 가치를 실현하는 대학, 진취적인 기상으로 미래를 창조하는 글로벌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부 지방대학 특성화 육성사업에 4개 사업단 선정= 경성대는 지난해 교육부가 주관하는 지방대학 특성화사업(CK-1)사업에 4개 사업단(3개 학부 3개 학과 참여)이 선정되어 매년 19억씩 5년간 최대 95억을 지원받게 됐다.

선정된 특성화 사업단은 △외국어에 능숙하고 비즈니스를 이해하며 신발과 패션을 아는 융합과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신발산업 Global Business 핵심역량 전문인력 양성사업단(국제무역통상학과, 영어영문학과, 의상학과)’ △지역전략에 부합하는 영화매체연기자 양성을 위해 지역특화발전 프로젝트와 연계한 ‘영화매체 연기인재 양성사업단(연극영화학부)’ △IT와 CT, DT(Design)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다양한 전략산업 분야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줄 아는 서비스 기획 및 운영 전문가 양성을 위한 ‘ICDT 융합 창의인재 양성사업단(디지털미디어학부)’ △동남권 최고의 전문 문화인력 양성을 위한 학제적 융합교육의 ‘글로컬문화인력 양성사업단(글로컬문화학부)’이다.

특히 신발산업 글로벌 비즈니스 핵심역량 전문인력 양성사업단은 국제화부문 우수 사례로 꼽혔을 뿐만 아니라 국제무역통상학과가 “특성화 우수학과”로 선정되어 향후 5년간 추가로 10억~12억원의 지원금을 받게 되었다.

■ 2015 창업선도대학 육성 사업 수주 = 경성대는 중소기업청과 창업진흥원이 주관하는‘2015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돼 2015학년도부터 최대 5년간 매년 최대 25억원씩 총 125억원 규모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은 우수한 창업지원 역량을 보유한 대학을 창업선도대학으로 지정하고, 창업교육부터 창업아이템 발굴 및 사업화지원, 성장 촉진에 이르는 창업지원 특성화 모델을 구축하여 ‘대학의 창업기지화’를 촉진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선정으로 경성대는 우수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 창업자를 사전에 발굴하고, 선정된 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지원 공간 제공, 전문가 멘토링, 시제품제작, 마케팅 등을 일괄 지원할 예정이다.

■ 창조적인 지성을 위한 변화 '창의인재대학' = 경성대는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적 지성과 글로컬 다문화사회를 이끌어갈 리더로서의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4년 창의인재대학을 출범했다.

대학생에게 필요한 교양교육을 실시하는 창의인재대학은 기초필수 교양 교과목(인성·자기계발영역, 의사소통영역)과 선택교양(지식교양, 생활교양)으로 운영된다.

또한 융합형 교양 교육 확대를 위해 전임교원이 직접 교양 교과목을 담당하는 수준 높은 교양학위 트랙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학기 공모 신청을 통해 새로운 교양 트랙을 개설하고 있다. 학생들은 전문적이고 다양한 교양 트랙으로 지식교양과 생활교양 과목들을 균형 있게 수강할 수 있으며, 트랙 이수 학점을 42학점 이상 취득하면 추가로 교양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현재는 부산학, 문화콘텐츠, 여성리더십, NGO, 생활경제, 융합인문학 총 6개의 트랙을 운영 중이다.

■ 입학부터 졸업후까지 학생생애관리시스템 운영 = 경성대은 수요자 중심의 학생관리 시스템의 일환으로 학생들을 입학부터 취업, 졸업, 이후 동창회 활동까지를 종합하여 지원하는 ‘학생생애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입학했을 때부터 졸업할 때까지는 물론 취업 후까지 교수 1인당 6~7명의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으로, 1학년의 ‘대학생활설계’와 2학년의 ‘취업진로설계’를 이수하는 것과 동시에 인·적성 검사 등 다양한 상담관리시스템을 연계한 경성대만의 독특한 학생지도 프로그램이다.

■최첨단 호텔식 기숙사, 첨단 건학기념관 신축 = 경성대는 2개동 총 1388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시설을 갖추고 있다.

제1기숙사는 15층 총 379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2인 1실에 약 833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호텔식 기숙사로서 2006년에 완공하였다. 2015년 3월부터 새롭게 입주한 제2기숙사는 제1기숙사와 같은 높이의 15층 총 312실, 620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고 각 호실마다 세면실, 빌트인식 내부 비품, 첨단 객실 관리시스템 설비를 갖추고 있다. 대학 관계자는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을 위해 스터디룸, 정독실, 명상실, TV감상실, 파티룸을 겸한 북-카페형 종합휴게실, 체력단련실, 세탁실 등 편의시설을 갖춰 사생들이 안정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 학생들을 위한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지상 7층, 지하주차장 2개층, 연면적 2만 1500㎡규모의 첨단시설을 갖춘 건학기념관이 2016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 차별화된 맞춤형 취업지원 + 취업마일리지 장학금 = 경성대는 학생 개개인의 꿈과 목표를 설정해 차별화된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전문 컨설턴트와 개인별 맞춤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또 ‘취업역량강화캠프’를 마련해 직업적성검사, 자기관리 및 시간관리, 실전면접 및 면접 클리닉 등 다양한 취업전략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어학 및 각종 자격증 교육, 직무능력 모의검사 등 스펙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학습역량강화분야, 취업분야, 외국어분야, 공모전분야, 봉사분야를 설정하여 모든 분야에서 활발하게 취업준비를 한 학생들에게 KSU취업 마일리지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해외취업에도 강세다. 2008년부터 부산시 해외인턴 취업사업에서 6년 연속 우수한 실적을 획득했으며 2013년 해외인턴취업지원사업 부산시장 표창을 수상하였다. 2014년 약 400여개의 해외직접투자 한국기업 및 현지기업 등과 산학협정을 체결하였으며,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중국, 터키, 일본, 말레이시아,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 미국, 폴란드,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독일, 과테말라 등 5대양 6대주 14개국에 소재한 40여개 기업에 63명의 인턴연수생을 파견했다. 해외인턴 취업은 연수 후 현지 대기업에 높은 수준의 연봉을 받고 취업을 하는 비율이 높아 대내외적으로 차별화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