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B씨(31세)는 6월 결혼을 앞두고 고민에 빠졌다. 결혼식 당일에는 앞머리를 넘겨 머리를 묶어야 하는데 늘 콤플렉스였던 넓은 이마 때문에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고 보기에도 좋지 않았던 것. 이마를 좁아 보이게 하는 방법들을 찾아봤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는 도움이 되지 않아 결국 이마 성형을 알아보기로 결심했다.

동안이 미인이 기준이 되고 있는 요즘 동안이 되기 위해서는 이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통상 상안면부, 중안면부, 하안면부가 1:1:0.8의 비율을 이루는 것이 예쁜 이마로 인식된다.

그 중에서도 적당한 넓이와 볼륨감 있는 이마는 얼굴의 입체감을 주는 데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마가 좁고 밋밋하거나 과도하게 넓으면 인상이 답답해 보이거나 노안으로 보일 수 있어 이마 성형으로 조화롭고 입체감 있는 얼굴로 변화를 주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예쁜 이마란 정면에서 봤을 때 굴곡 없이 매끄럽고 부드러우며 볼록하고 동그란 느낌을 주는 것을 말한다. 측면에서 봤을 때는 가장 높은 이마의 높이가 눈 사이 콧대보다 최소 5mm 이상 높은 것을 가장 이상적으로 본다. 이마와 코의 연결부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얼굴 전체의 조화를 고려해 이마의 크기가 너무 넓거나 좁지 않은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개인의 얼굴형태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약 6cm 정도를 가장 아름다운 이마의 길이로 본다.

이마 성형은 긴 이마와 울퉁불퉁한 라인을 매끄럽게 교정하는 이마축소술, 납작하고 울퉁불퉁해 보이는 이마에 입체감을 주는 지방이식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긴 이마를 얼굴의 상, 중, 하안면부가 황금비율이 되도록 줄여주고 납작한 이마를 입체적으로 만들어 작은 얼굴로 개선하는 스마트이마축소술이 선호되고 있다. 이 이마성형술은 수술 시 사선으로 절개해 앞머리의 모근은 살려두고 두피를 당겨 고정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흉터가 머리카락으로 가려져 거의 보이지 않아 흉터에 대한 부담이 최소화 될 수 있다.

입체감 있는 이마를 위한 또 다른 수술방법은 지방이식이다. 인위적 물질이 아닌 자가 지방을 사용해 안전하고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흉터가 없다. 또 이마 성형에 필요한 지방은 주로 허벅지 바깥쪽이나 옆구리 뒤쪽에서 미세지방을 채취해 순수지방으로 정제한 후 사용한다.

이렇게 채취된 지방세포는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 셀파워를 증진시키고, 다층입체지방이식기법을 통해 셀파워가 강화된 지방을 조금씩 여러 층에 골고루 주입하기 때문에 굴곡 없이 매끈하면서 자연스러운 이마 라인으로 교정할 수 있다. 주로 볼륨감이 부족하거나 푹 꺼진 부분, 주름이 있는 부분에 지방을 이식하게 되며, 이마에 볼륨이 생기면서 주름과 피부 탄력 개선의 효과까지 볼 수 있다.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이태희 원장은 “이마성형은 전체적인 얼굴과 이마의 비율을 고려해 최대한 자연스러움을 살리는 것이 중요한데, 무분별한 시술을 받을 경우 이마의 모양이 과도하게 볼록해져 어색해지거나 오히려 큰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며 “예쁜 이마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얼굴의 조화까지 고려해 섬세하게 디자인 할 수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의 집도 하에 진행되는지, 임상 경험이 풍부한지, 철저한 수술 계획을 바탕으로 이뤄지는 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